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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덜란드 저가형 가구시장 성장
  • 트렌드
  •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무역관 임성아
  • 2012-09-20
  • 출처 : KOTRA

 

네덜란드 저가형 가구시장 성장

- 네덜란드에 거주하는 외국인 학생들의 수요 증가 -

 - 가구 수입량 꾸준히 증가 -

 

 

 

□ 네덜란드, 저가형 가구 수요 증가

    

 ㅇ 최근 스웨덴의 가구 회사 IKEA는 네덜란드의 학생 기숙사에 자사의 가구를 판매하기 위해 네덜란드 스튜던트 하우징 그룹(Student housing group) DUWO와 협약 체결

  - 주로 외국인 학생들의 단기 체류를 돕고 학생 숙소시설 경영(Student accommodation management)을 담당하는 그룹 DUWO에 따르면, 205년에는 약 2만 명의 학생을 위한 방이 모자라게 될 것이라고 언급

  - 2011년 12월 Dutch news 기사에 따르면 외국인 학생들은 학위 과정이 끝나면 네덜란드에 남기보다 떠남. 따라서 한정적인 기간에만 네덜란드에 거주하는 외국인 학생들은 낮은 가격으로 적당한 품질을 지닌 가구를 선호하는 것으로 보임.

  - 또한 유럽경제 위기 이후로 제품에 대한 가격 민감도가 높아짐.

    

□ 네덜란드 가구 수·출입 현황

 

  2008년 기준 네덜란드의 총 가구수입은 20억 달러(15억 유로) 정도로 세계 가구 수입 10위권

  - 이 중에서 2010년 기준 70% 이상의 네덜란드 내 가구 수요가 수입에 의해 충족됨. 네덜란드의 가구 수입은 2000년 이후로 끊임없이 증가함.

 

네덜란드 가구 수입과 소비량 비중

자료원: 'Netherlands furniture outlook', World Furniture

 

  - Euro statistics에 따르면 네덜란드 가구 가격은 EU국가의 평균보다 낮으며 덴마크, 독일, 오스트리아 등과 비슷한 수준임.

 

유럽 가구 가격 수준

* 출처: Minister of foreign affairs of the Netherlands

 

  - 특히, 네덜란드의 침실 가구 소비량은 2억9500만 유로로 EU 중 스페인(9억 유로), 프랑스(6억5000만 유로)에 이어 세 번째로 많으나 생산량은 EU의 약 1%인 2100만 유로에 그침.

  - 주방과 침실 등 가정용 가구분야 역시 많은 부분을 수입에 의존. 공급이 수요를 못 따라가는 상황으로 한국 가정용 가구업체가 틈새시장을 공략할 가능성 보임.

 

EU 침실가구 소비량 순위 통계

출처: CBI(Centre for the Promotion of Imports from developing countries)

 

□ 네덜란드의 가정용 가구·소매 기업

 

기업로고

회사명

이케아(IKEA)

린 바커

크완텀

가격대

중저가

고가

저가

특징

- 스웨덴 다국적 가구 기업, 저가형·조립형 가구로 유명. 네덜란드 내 가구 브랜드 인지도 1위

- 다양한 가격대 상품을 제공함. 상대적으로 고가인 제품도 있으나 고품질로 승부하려고 함. 온라인 쇼핑이 활발하게 이뤄지는 편이며 세일을 자주해 고객 유인하려 함.

- 네덜란드, 벨기에, 룩셈부르크 일부지역까지 진출. Blokker Holding 소속

- 역시 다양한 가격대의 상품을 제공하지만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물건들이 많음. 가구 종류가 적은 편이나 가구 외 바닥재, 도료 등 가정 전반 필요한 물품을 취급

- 네덜란드, 벨기에 지역(17개 지점). 매킨토시 리테일 그룹 소속

규모

12개 지점

102개 지점

85개 지점

홈페이지

www.ikea.com/nl

www.leenbakker.nl

www.kwantum.nl

 

 ㅇ IKEA와 Leen Bakker가 시정 점유율 1, 2위를 다툼. 이 외에도 Trendhopper, Loods 5, Prfits meubels 등의 가구 기업·소매업자들이 뒤를 따름.

 

□ 시사점과 공략 포인트

 

ㅇ 가정용 조립식 가구(Ready-To-Assemble) 가구 공략

  - 흔히 'RTA'가구로 불리며 그 질과 디자인이 가격에 따라 다양함. 보통 RTA 가구를 취급하는 업체들은 저가형으로 많은 가구를 보급하려는 전략을 취하기 때문에 소비자의 폭이 넓음.

  - 조립 노동력이 필요 없어 기업 입장에서는 인건비를 절감하며 이를 통해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킴.

  - 이케아가 시도해 큰 성공을 이루었으며 저렴한 가격과 고품질로 승부

 

 ㅇ 다양한 디자인 개발 필요

  - 소비자의 제작 성취감과 미적 욕구 충족시키는 차별화된 디자인이 관건

  - 디자인과 동시에 가구의 기능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것도 성공 포인트

 

RTA 가구 디자이너 Lacey Campbell의 디자인

  

출처: Surface & Panel

 

 ㅇ 네덜란드에서 증가하는 스튜던트 하우징 또는 기숙사 수요에 맞춰 시장진출 모색

  - 지역별로 주축이 돼 담당하는 스튜던트 하우징 업체가 있으므로 지역담당 업체를 공략해서 접촉하는 것이 유리

  - 주로 Amsterdam, Hague, Leiden, Utrecht, Delft, Rotterdam 등지의 도시에 외국인 학생들이 많이 거주해 이 지역의 하우징 회사를 공략

  - DUWO는 암스테르담에 기반을 두고 로테르담, 델프트, 헤이그, 레이든, 할렘 등지의 스튜던트 하우징까지 담당하며 마스트리히트에 기반을 둔 하우징 그룹  Servatius, 덴 하그에 기반을 두고 로테르담 하우징을 주로 담당하는 Stichting Vestia Groep(Vestia) 등의 스튜던트 하우징 회사가 있음.

 

 

자료원: 네덜란드 통계청, Eurostat, Worldfurnitureonline.com, dutchnews.nl, CBI(Centre for the Promotion of Imports from developing countries), International Trade Center(UNCTAD/ WTO), Surface & Panel, CRNM, http://www.duwo.nl, http://www.shortstay.nl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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