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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인도네시아 스마트폰 시장 동향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이장희
  • 2012-02-29

 

인도네시아 스마트폰 시장 동향

- RIM, 삼성, 노키아의 3강 체제, 애플은 비교적 저조 -

 

 

 

□ 시장 현황

 

 o 인도네시아 휴대폰 시장에서 스마트폰의 수요가 매년 크게 증가함. 최근 3년간 6%가 넘는 높은 경제 성장으로 인도네시아 소비자의 실질 소득이 증가했고 스마트폰 가격이 저렴해진 것이 주요 원인

 

 o 유명 시장 조사기관인 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IDC)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의 2011년 휴대폰 시장규모는 4200만 대로 전년도의 3300만 대에 비해 33% 증가했고 올해는 31% 증가한 약 5500만 대에 달할 것임.

 

 o 2012년도 스마트폰은 1900만 대가 팔려 전체 휴대폰 시장의 약 35%를 차지할 것임. 스마트 폰의 시장 비중은 2010년 18%, 2011년 26%로 꾸준한 상승세를 보임.

 

연도별 휴대폰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대)

구분

2010

2011

2012

일반 피쳐폰

27 (82%)

31(74%)

36 (65%)

스마트폰

6 (8%)

11(26%)

19 (35%)

소계

33(100%)

42(100%)

55 (100%)

자료원: IDC

주: 2012년은 예측치, 괄호는 비중

 

 o Glober Teleshop의 마케팅 디렉터 Andreeas Thamrin은 스마트폰 가격이 계속 떨어지며 가장 싼 스마트폰의 경우 약 110달러에 구입도 가능하기 때문에 일반 피쳐폰과의 가격 차가 크지 않아 소비자들이 스마트폰을 선택한다고 설명

 

 o 한편, 인도네시아는 유선 인터넷 통신 인프라의 부족으로 인터넷 대용량 통신망에 가입한 인터넷 카페를 통해서 인터넷을 가장 많이 접속했으나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무선 인터넷의 사용료가 월간 약 20달러로 저렴해지면서 스마트폰 수요가 크게 늘어난 측면도 있음.

 

인도네시아의 인터넷 이용 현황

    

자료원: Yahoo! and TNS Net Index of Indonesia in 2010

 

□ 경쟁 동향

 

 o 인도네시아 스마트폰 시장은 RIM사의 블랙베리가 38%로 1위를 차지하며, 삼성(24%), 노키아 (21%) 순임. 상위 3개 회사의 시장 점유율 합계는 83%에 달함. 애플사의 아이폰은 7%로 상대적으로 저조한 실적을 보이며, 소니-에릭슨과 LG가 각각 5%, 2%의 시장을 점유함.

 

1) RIM(블랙베리)

 

 o 블랙베리가 인도네시아에 처음 출시된 것은 2004년으로 페이스북이 서비스를 개시한 것과 같은 시기임. 블랙베리는 같은 기종 간의 채팅과 파일 전송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당시만 해도 혁신적인 블랙베리 메신저 기능을 탑재했음.

 

 o 블랙베리의 메신저 기능과 페이스북의 선풍적인 인기가(인도네시아는 미국 다음으로 페이스북 이용자가 많은 나라) 상승 작용을 일으켜 블랙베리는 인도네시아의 시장 지배자로써의 지위를 확고하게 구축해왔음.

 

 o RIM사는 향후 중산층 이하의 소비자에 대한 공략을 적극 강화해 나갈 것이며 이를 위해서 250달러 내외의 Black Berry Curve 9230, 9320 모델을 시장에 출시할 방침

 

  o 아울러 새로운 운영체계인 Blackberry 10을 올해 중으로 선보일 예정이며 유용한 애플리케이션이 부족하다는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의 불만에 대응하기 위해 현지 앱 개발 업체와의 적극적인 협력을 모색함.

 

2) 삼성

 

 o 안드로이드 폰의 대표 주자로 휴대폰 시장의 모든 영역을 타깃으로 하며 혁신적이고 뛰어난 기술력으로 전 분야에 걸쳐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음.

 

 o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은 삼성의 스마트폰은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으로 받아들이며 개방적인 안드로이드 운영체계를 탑재한 것도 장점으로 평가

 

3) 노키아

 

 o 노키아는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해 저가 스마트폰 분야를 집중 공략. 일반폰 시장을 잠식하기 위해 100달러 미만의 스마트폰인 Nokia Ash 300을 출시

 

 o 유용한 애플리케이션을 대폭 늘리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현지 1000여 애플리케이션 개발자와 협력하며, 2012년부터는 MS사와 손잡고 Windows 모바일 운영체제를 탑재한 스마트 폰을 출시할 예정

 

 o 노키아는 현지 수요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게임 개발을 위한 R &D 센터를 인도네시아에 설치할 계획임.

 

자료원: Indonesia Finance Today

 

□ 전망

 

 o EIU 등 많은 기관에서 인도네시아는 올해도 6.3~6.5%의 높은 경제 성장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돼 스마트폰 시장은 2012년 이후에도 높은 신장률을 기록할 것임.

 

 o 아울러 인도네시아의 2010년도 평균 연령은 29세로 가장 높은 휴대폰 보유 비율을 나타내는 20~29세 연령층 인구가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것도 스마트폰 시장 확대의 큰 플러스 요인이 됨.

 

자료원: Nielson Indonesia

 

 o 스마트폰 구입을 위한 무이자 할부 판매 등으로 스마트폰 구입의 부담이 줄어듦에 따라 스마트폰이 일반폰의 시장을 빠르게 잠식할 것으로 예상되며 저가 스마트폰이 인도네시아 시장 확대를 견인 할 것임.

 

 o 애플과 삼성은 노키아와 블랙베리의 시장 점유율에 대한 더욱 위협적인 요인으로 부상할 것이며, 일부 전문가들은 결국 애플과 삼성이 향후 시장의 90%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함.

 

 

자료원: 자카르타 포스트, 무역관 보유자료, 인터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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