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덴마크의 유기 낙농산업 성공 비결
- 트렌드
- 덴마크
- 코펜하겐무역관 권기남
- 2011-12-1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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덴마크의 유기 낙농산업 성공 비결
- 농장에서 식탁까지의 철저한 관리 시스템 -
□ 덴마크 유기 낙농업 현황
○ 유기 낙농업의 선두에 있는 덴마크는 2010년 약 4억8000만kg의 유기농 우유를 생산, 이는 덴마크 우유 총생산의 11%에 해당함.
○ 2010년 기준 4300 낙농 가구 중 10%에 해당하는 약 440가구가 유기 낙농 농가임. 덴마크 국토면적의 60%가 경작되는 농지이며, 이 중 6.5%가 유기농 원칙에 따라 경작되는 농지였음. 유기 낙농 농가는 평균 165헥타르를 경작하며 평균 125마리 젖소를 소유함.
○ 낙농산업은 지난 25년간 덴마크 유기농 식품 생산 발전의 원동력이 됐음. 2010년 낙농상품이 유기농 소매 판매의 40% 이상을 차지했고, 그 뒤를 과일 채소가 20%로 뒤쫓음. 또한, 덴마크 유기농 수출품의 절반이 낙농상품이었음.
□ 철저한 관리로 소비자들의 신뢰 얻어
○ 덴마크 유기농업 규정에 따르면, 유기농 식품은 가능한 한 자연적으로 생산돼야 하며 화학조미료, 색소, 인공 조미료는 유기농 식품 가공에서 제외됨.
○ 젖소들은 4월 15일부터 11월 15일까지 하루 6시간 이상 목초지에 보내야 하며, 젖소에 100% 유기농 사료를 사용해야 함.
○ 유기농 관리는 전 생산단계를 다 포함하는데 농장 유기농 재배, 외양간에서 상점에 진열되는 유기농 상품까지 포함됨. 관리는 식품, 농수산부 산하의 정부기구에서 함.
○ 정부 기구는 모든 유기농 업체들과 공급자들을 관리하는데, 최소 1년에 1회 감독 방문을 하며 선별업체에 불시 방문을 하기도 함.
- 문서 검열도 시행하는데, 동물 사료·퇴비 구매와 농장의 가축사육, 거름주기 계획 등을 감독하기 위해서임.
- 또한 검사관리 감독은 포장과정에서도 이뤄지는데, 이는 비유기농 제품과 어떤 섞임도 없도록 확실히 하기 위해서임.
○ 덴마크 당국은 유기농 식품의 신뢰성을 중대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규칙 위반 사례를 발견하게 되면 규정준수 명령, 판매금지 조치, 경찰 고발조치 등을 취함.
○ 유기 낙농 감독 기구의 권위와 경제적 이해의 독립은 소비자들이 농장에서 식탁까지에 이르는 유기농 관리 감독 시스템에 높은 신뢰를 하게 만듦.
□ 유기농 라벨들
○ 덴마크 당국은 1989년 국가 유기농 관리 감독 차원에서 유기농 인증 라벨을 발행하기 시작했는데, 이 라벨은 덴마크 소비자들의 98%가 인식할 정도로 잘 알려져 있음.
○ 몇 년 전부터 유기농 상품에 덴마크 정부 인증 라벨과 EU 라벨이 동시 부착될 수가 있는데, 소비자들은 덴마크 인증을 더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남.
덴마크 공식 유기농 라벨과 EU 유기농 라벨
자료원: 덴마크 유기농산업협회
□ 유기농을 구매하는 이유
○ 덴마크 유기농산업협회의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의 약 3분의 1이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 유기농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남.
- 그 외 더 좋은 맛과 질, 환경에 대한 우려가 이유라고 답함.
○ 덴마크 소비자들은 유기 낙농 식품의 가치를 인정하며 안전하다고 여김. 따라서 덴마크 학교 우유 배급에 가입한 학생 약 절반의 학부모들은 점심때 유기농 우유를 주문함.
○ 전반적으로 낙농상품에서 유기농 낙농상품이 차지하는 시장 점유율은 세계 최고 수준임.
○ 유기농 치즈는 일반 치즈보다 20%에서 많게는 50% 이상 비싸기 때문에 유기농 치즈의 시장점유율은 5%에 불과함. 하지만 그 외 유기 낙농식품은 일반 낙농식품과 가격 차가 적어서 소비자들이 유기농 식품을 구매하는 데 심리적 부담이 적은 편임.
- 유기농 식품 가격이 저렴한 이유는 덴마크 농가들이 일찌감치 유기농 식품 대량 생산체제로 전환했기 때문으로 분석됨.
덴마크 소비자들이 유기농을 구매하는 이유
유기농 낙농식품 시장점유율
자료원: 덴마크 유기농산업협회
□ 시사점
○ 덴마크는 국가 차원에서 소비자가 신뢰할 수 있는 유기농 관리 시스템을 도입했음.
○ 유기 낙농식품이 더 안전하고 친환경적이라는 인식이 자리 잡으면서 유기 낙농산업은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소비자들이 점점 더 환경보호, 윤리적 소싱, 지속 가능성, 그리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심을 두기 때문에 유기농 식품업체들은 유기농 사업확장 전략을 채택해야 할 것임.
자료원: 덴마크 유기농산업협회, KOTRA 코펜하겐 무역관 자체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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