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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中 완구시장 유망상품
  • 트렌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11-02-25
  • 출처 : KOTRA

 

2011년 中 완구시장 유망상품

- 스테디셀러 ‘교육용 완구’와 ‘캐릭터 상품’ -

- ‘친환경 완구‘ 및 ‘성인용 완구’가 새로운 강자로 부상 -

 

 

 

□ 中 완구시장 트렌드

 

 ○ 2011년 중국 완구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높은 교육열의 영향으로 아이의 두뇌 개발을 돕는 ‘교육용 완구’가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판매량 순위에서 지능 개발용 교육 완구가 상위권을 차지하며 온라인 게임과 애니메이션 파생상품인 ‘캐릭터 상품’도 인기를 누림.

 

 ○ [중국 완구시장 종합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2011년 시장규모는 4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측됨.

  - ‘교육용 완구’, ‘캐릭터 제품’ 외에도 친환경 완구, 토끼해를 상징한 토끼인형 및 성인용 완구 등이 올해 완구시장의 주력상품으로 부상할 전망

 

□ 히트 예상 상품

 

 ○ 부동의 강자, ‘교육용 완구’

  - 중국의 식지 않는 교육열 및 사교육 열풍으로 두뇌개발용 ‘교육용 완구’가 완구시장에서 꾸준히 큰 비중을 차지함.

  - 집짓기 블록 등 전통완구 외에도 가구세트·주방세트 등 소꿉놀이 완구가 선물용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음.

 

교육용 완구

사진 : 바이두(이하 동일)

 

 ○ ‘캐릭터 상품’ 열풍 지속될 것

  - 온라인 게임과 애니메이션을 비롯한 문화콘텐츠산업은 21세기 발전 잠재력이 가장 큰 신흥 산업임.

  - ‘시양양(喜洋洋)’을 대표로 한 애니메이션 캐릭터 상품은 완구시장에서 꾸준히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음.

  - 2011년 ‘트랜스포머3’가 상영되면 또 한 번의 ‘캐릭터 상품’ 열풍이 불 것으로 예상됨.

 

시양양 캐릭터

 

 ○ 토끼해에는 ‘토끼 인형’이 대세

  - 전문가들은 올해 '토끼 인형'이 2011년 완구 매출액의 약 3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

  - 토끼는 띠를 나타내는 12가지 동물 중 가장 귀여운 동물이며 온순함의 상징이라 관련 상품의 인기가 높음.

 

토끼인형

 

 ○ 완구시장에도 친환경 바람

  - 친환경·제품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면서, 재활용 소재를 활용한 완구가 새롭게 인기를 얻고 있음.

  - 종이·나무·참대 등 천연소재를 사용한 제품이 참신한 느낌을 주고, 환경보호의식 제고에 도움이 된다는 인식이 점차 확산됨.

 

친환경 완구

 

 ○ 성인용 완구 부상

  - 완구에 대한 성인의 관심이 커지면서 완구 소비계층이 성인까지 확장되고, 업계에서 성인용 완구 연구개발이 새로운 화제로 등장

  - 고가 시장에서는 자동차, 헬기, 탱크, DIY 완구 및 애완동물용 완구가 큰 비중을 차지

  - 힘든 직장생활로 여가생활이 어려운 성인을 위한 스트레스 닭·콩까기 등 같은 스트레스 해소용 완구도 인기를 끌고 있음.

 

스트레스 닭

 

 ○ 첨단기술을 응용한 ‘지능형 완구’도 인기

  - 전자 장비를 탑재한 무선 조종 완구, 로봇, 각종 게임기의 인기가 늘고 있음.

  - 말하기, 노래하기, 움직이기, 연주하기 등 기능을 가진 ‘스마트‘한 IC 완구는 완구에 무관심했던 여성 노년층의 관심을 끌기도 함.

 

지능형 완구

 

□ 시사점

 

 ○ 중국 완구시장의 경쟁은 날로 치열해지므로 시장 정보를 숙지하고, 소비 트렌드를 잘 파악해야 하며 독특한 아이디어로 시장수요에 부합되는 제품을 생산해야 함.

 

 ○ 완구가 더는 어린이의 ‘전유물’이 아니라는 인식이 커짐에 따라 성인·노인용 완구시장도 주목할 필요 있음.

 

 

자료원 : 중구사회조사사무소, 이따바닷컴(一大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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