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日, 2011년 낚시 걸이 유행한다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김광수
- 2011-01-21
- 출처 : KOTRA
-
日, 2011년 낚시 걸이 유행한다
- 아웃도어 지향으로 낚시 관련 상품 수요 밝아-
일본 국내의 낚시용품 시장은 1990년대 후반의 밀물 고기 베스의 낚시 붐 이후 축소되는 경향임. 일본의 낚시용품 공업회에 따르면 일본 국내 출하 베이스로 1998년에 2169억 엔이었던 시장이 2009년도에는 1191억 엔으로 거의 반으로 준 것으로 나타남. 2009년의 러닝 걸, 2010년의 야마 걸(등산하는 여자)에 이어 2011년도에는 낚시 걸이 붐이 될 것으로 예상함. 즐기면서 자기 자신에 투자하는 여성이 늘고 있어 업계에서도 이 점에 주목함. 업계에서는 이 붐을 본격화시키기 위해 2011년 낚시 쇼 등의 이벤트를 기획함으로써 낚시 여성 확대를 위한 마케팅을 치열하게 전개함.
□ 경기 침체 속 아웃도어 지향으로 스포츠를 즐기는 여성 늘어
◯ 일본 경기의 침체로 일에 대한 성취감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이 많아지는 가운데 손쉽게 성취감을 얻을 수 있는 스포츠의 인기가 높음. 특히 여성의 아웃도어 지향이 강해지고 있음.
◯ 조깅, 등산이 힘들다고 하는 이미지가 있으나 여성 중에서도 무리 없이 즐길 수 있고 또한 여성을 위한 멋진 복장, 가방 등의 액세서리가 충실해짐에 따라 이와 같은 여성의 아웃도어 지향이 붐이 됨.
◯ 스포츠용품 메이커는 판매를 담당하는 백화점 등과 연계해 지금까지 트래킹이나 마라톤 이벤트를 개최하는 등 판매 촉진에 역점 두고 있음.
◯ 골프나 마라톤 등 지금까지 남성 전유물로 여겨진 분야에서 여성 대상 상품이나 서비스를 확충함으로써 등한시했던 잠재시장을 개척한다는 의도도 있음.
주 1회 이상 스포츠를 즐기는 성인 여성인구 비율
자료원 : 내각부 통계
□ 활동적인 여성 속속 등장
◯ 일본의 낚시 인구는 1990년대 후반 약 2000만 명으로 최고조였다가 최근 들어서는 1000만 명까지 떨어짐. 그러나 최근 낚시를 좋아하는 여성이 늘어남에 따라 회복세 보임.
◯ 집에서 가까운 곳에서 싼 가격에 짧은 시간 즐기고 물고기도 낚는 등 실질적인 이익도 겸비함으로써 등산 붐의 연장 선상에서 강·바다를 왕복하는 여성이 늘고 있는 경향을 보임.
◯ 낚시가 3D 업종이라는 이미지가 변하고 있어 최근 들어 낚시 전용 선박이 늘어남에 따라 낚시터에 편의점이 생길 정도로 환경정비도 진행되는 것도 여성의 낚시 붐을 조성하는 요인임.
◯ 야마 걸 붐의 요인이 평상복으로도 멋있게 등산하는 야마 스카트에 있었으나 낚시 업계에도 여성을 마케팅 대상으로 한 복장, 액세서리가 등장함.
◯ 지금까지 일회용이었던 여성 복장도 최근에는 유명 브랜드와 연계해 그대로 평상복으로도 입을 수 있는 패션성이 뛰어난 상품이 늘어날 것으로 업계에서는 예측함.
◯ 낚시 걸을 위한 복장을 개발한 다이와 홍보부에 따르면 화려한 색채와 팔의 길이를 짧게 만든 디자인으로 여성 시장을 공략한다고 함.
다이와가 발매한 레인 코트(100회 세탁에도 발수성을 지속할 수 있는 소재 사용)
다이와가 어패럴 메이커와 공동 개발한 상품의 예
자료원 : 다이와 홈페이지
□ 시사점
◯ 절약 지향의 젊은 여성을 고객으로 확보하기 위해선 멋스러움과 건강 등 명확한 메시지를 어필할 필요가 있다고 업계 전문가는 지적함.
◯ 남성용품에서 전환된 것이 아니라 여성을 대상으로 한 상품개발이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함.
자료원 : 일경 유통신문, 일경트랜디, 일본경제신문, KOTRA 오사카 KBC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KOTRA의 저작물인 (日, 2011년 낚시 걸이 유행한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
1
日 기업, 야마 걸을 잡아라
일본 2010-08-24
-
2
美 메타버스는 패션산업을 어떻게 바꿀까
미국 2022-04-22
-
3
일본, 등산 붐으로 아웃도어 패션 유망
일본 2010-06-01
-
4
2022 미국 화장품 산업 트렌드
미국 2022-03-04
-
5
인도네시아 대표 스타트업의 맞손, 고젝 x 토코피디아='GoTo'그룹
인도네시아 2021-06-07
-
6
인도와 중국 자동차시장에서의 소비자 성향 비교
인도 2015-12-23
-
1
2021년 일본 석유산업 정보
일본 2022-01-20
-
2
2021년 일본 의료기기 산업 정보
일본 2022-01-20
-
3
2021년 일본의 산업 개관
일본 2021-12-29
-
4
2021 일본의 정보 보안 산업
일본 2021-12-29
-
5
2021 일본의 수산업
일본 2021-12-29
-
6
2021 일본의 자동차 산업
일본 2021-1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