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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2011년 낚시 걸이 유행한다
  • 트렌드
  • 일본
  • 오사카무역관 김광수
  • 2011-01-21
  • 출처 : KOTRA

 

日, 2011년 낚시 걸이 유행한다

- 아웃도어 지향으로 낚시 관련 상품 수요 밝아-

 

일본 국내의 낚시용품 시장은 1990년대 후반의  밀물 고기 베스의  낚시 붐 이후 축소되는 경향임. 일본의 낚시용품 공업회에 따르면 일본 국내 출하 베이스로 1998년에 2169억 엔이었던 시장이 2009년도에는 1191억 엔으로 거의 반으로 준 것으로 나타남. 2009년의 러닝 걸, 2010년의 야마 걸(등산하는 여자)에 이어 2011년도에는 낚시 걸이 붐이 될 것으로 예상함. 즐기면서 자기 자신에 투자하는 여성이 늘고 있어 업계에서도 이 점에 주목함. 업계에서는 이 붐을 본격화시키기 위해 2011년 낚시 쇼 등의 이벤트를 기획함으로써 낚시 여성 확대를 위한 마케팅을 치열하게 전개함.

 

□ 경기 침체 속 아웃도어 지향으로 스포츠를 즐기는 여성 늘어

 

  일본 경기의 침체로 일에 대한 성취감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이 많아지는 가운데 손쉽게 성취감을 얻을 수 있는 스포츠의 인기가 높음. 특히 여성의 아웃도어 지향이 강해지고 있음.

 

  조깅, 등산이 힘들다고 하는 이미지가 있으나 여성 중에서도 무리 없이 즐길 수 있고 또한 여성을 위한 멋진 복장, 가방 등의 액세서리가 충실해짐에 따라 이와 같은 여성의 아웃도어 지향이 붐이 됨.

 

  스포츠용품 메이커는 판매를 담당하는 백화점 등과 연계해 지금까지 트래킹이나 마라톤 이벤트를 개최하는 등 판매 촉진에 역점 두고 있음.

 

  골프나 마라톤 등 지금까지 남성 전유물로 여겨진 분야에서  여성 대상 상품이나 서비스를 확충함으로써 등한시했던 잠재시장을 개척한다는 의도도 있음.

 

주 1회 이상 스포츠를 즐기는 성인 여성인구 비율

자료원 : 내각부 통계

 

□ 활동적인 여성 속속 등장

 

  일본의 낚시 인구는 1990년대 후반 약 2000만 명으로 최고조였다가 최근 들어서는 1000만 명까지 떨어짐. 그러나 최근 낚시를 좋아하는 여성이 늘어남에 따라 회복세 보임.

 

  집에서 가까운 곳에서 싼 가격에 짧은 시간 즐기고 물고기도 낚는 등 실질적인 이익도 겸비함으로써 등산 붐의 연장 선상에서 강·바다를 왕복하는 여성이 늘고 있는 경향을 보임.

 

  낚시가 3D 업종이라는 이미지가 변하고 있어 최근 들어 낚시 전용 선박이 늘어남에 따라 낚시터에 편의점이 생길 정도로 환경정비도 진행되는 것도 여성의 낚시 붐을 조성하는 요인임.

 

  야마 걸 붐의 요인이 평상복으로도 멋있게 등산하는 야마 스카트에 있었으나 낚시 업계에도 여성을 마케팅 대상으로 한 복장, 액세서리가 등장함.

 

  지금까지 일회용이었던 여성 복장도 최근에는 유명 브랜드와 연계해 그대로 평상복으로도 입을 수 있는 패션성이 뛰어난 상품이 늘어날 것으로 업계에서는 예측함.

 

 낚시 걸을 위한 복장을 개발한 다이와 홍보부에 따르면 화려한 색채와 팔의 길이를 짧게 만든 디자인으로 여성 시장을 공략한다고 함.

 

다이와가 발매한 레인 코트(100회 세탁에도 발수성을 지속할 수 있는 소재 사용)

 

다이와가 어패럴 메이커와 공동 개발한 상품의 예

      

자료원 : 다이와 홈페이지

 

□ 시사점

 

  절약 지향의 젊은 여성을 고객으로 확보하기 위해선 멋스러움과 건강 등 명확한 메시지를 어필할 필요가 있다고 업계 전문가는 지적함.

 

  남성용품에서 전환된 것이 아니라 여성을 대상으로 한 상품개발이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함.

 

 

자료원 : 일경 유통신문, 일경트랜디, 일본경제신문, KOTRA 오사카 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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