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 상품·산업
공유하기

덴마크 컴퓨터 게임시장 수입제품이 석권

  • 트렌드
  • 덴마크
  • 코펜하겐무역관 선석기
  • 2007-02-28

덴마크 컴퓨터 게임시장 수입제품이 석권

- 유럽제품이 시장을 장악, 국산제품의 수입은 미미 -

 

보고일자 : 2007.2.27

선석기 코펜하겐무역관

info@kotra.dk

 

 

 시장규모 및 추세

 

 Ο 덴마크 컴퓨터 게임시장은 PC게임과 콘솔게임으로 양분되고 있는데, 시장규모는 공식적으로 발표되지 않고 있으나 관련 업계에서는 4억 5000만 덴마크 크로네(US$1는 약 6.0 덴마크 크로네) 정도로 추정

  - PC게임이 연간 100만 장, 콘솔 게임이 연간 75만 장 정도 판매

 

 Ο 컴퓨터 게임시장은 과거 수년 동안 꾸준하게 확대됐으며, 앞으로도 계속 확대될 전망

  - 현재 덴마크의 PC 보급률은 85%, 콘솔(Playstation, X-box 등) 보유 대수는 40만대 정도로 나타나고 있으나 매년 증가 추세

  - 게임을 하는 인구의 연령도 10대에서 40대 중년층까지 확대되고 있으며, 여성들도 게임을 즐기기 시작

 

 국내생산 및 수입현황

 

 Ο 덴마크 내에서 생산되는 게임은 모두 PC게임이며, 규모는 2005년 기준으로 3200만 덴마크 크로네로써 전체 시장의 7% 정도를 담당할 정도로 덴마크 게임산업은 아직 초보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상황

  - 게임 생산업체는 70여개가 활동 중이나 대부분 규모가 영세하며, 규모가 큰 업체로는 IO Interactive와 Deadline Game 2개사 정도

 

 Ο 컴퓨터 게임의 수입규모는 CD ROM과 DVD형태로 판매되는 것만 집계(유료로 인터넷을 통해 다운로드 받은 게임 제외)되고 있는데, 2006년 기준으로 PC게임은 1억 9200만 덴마크 크로네이며, 콘솔게임은 2억 2700만 덴마크 크로네

  - 수입제품이 덴마크 전체 시장의 90% 이상을 장악하고 있는 상황

 

 Ο 2년 연속 PC게임 및 콘솔게임 모두 수입이 증가하고 있으며, 주요 수입국은 유럽이며,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미미

 

PC게임 수입현황

                                                                                                                   (단위 : DKK1000, %)

구분

2006

2005

2004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프랑스

87,223

115.3

40,505

-7.5

43,777

4.5

영국

78,917

3.7

76,115

42.6

53,371

-11.9

스웨덴

19,527

44.8

13,488

290.9

3,451

-39.1

오스트리아

18,709

145.2

7,632

366.6

1,636

-71.8

독일

7,240

-40.0

12,062

35.3

8,912

-68.7

아일랜드

6,110

388.0

1,252

37.5

910

698.1

미국

2,978

45.2

2,051

27.2

1,612

118.9

네덜란드

2,069

241.9

605

11.2

544

-10.2

한국

0

-100

6

-81.3

32

171.5

합계

226,667

39.7

162,258

36.5

118,906

-20.3

            자료원 : Denmark’s Statistic

 

 

 가격 및 경쟁동향

 

 Ο PC게임 및 콘솔 게임 상관없이 시장에 처음 제품이 소개될 때 가격은 500~550덴마크 크로네 수준이며, 비교적 인기가 덜한 제품은 350덴마크 크로네 수준

 

 Ο 시장에 제품이 소개된 시점으로부터 1년 정도 지나면 보통 100덴마크 크로네 정도로 하락

  - PC게임은 복제로 인해 하락 속도가 빠른 반면 콘솔게임은 하락 속도가 PC게임에 비해 더딘 편

 

 Ο 덴마크에서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은 회사는 Electronic Arts사로서 스포츠 게임, 전쟁 게임 등을 시판하고 있는데 유일하게 덴마크에 판매법인을 설립해 운영 중

 

 Ο 그 밖에 Warcraft의 Blizzard Entertainment사, Grand Turismo의 Sony Computer Entertainment 사, Counter Strike의 Valve Software사 등이 경쟁하고 있는 상황

 

 

 시장진출방안

 

 Ο 능력 있는 Distributor를 물색하는 것이 가장 중요

  - Electronic Arts사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해외게임 업체들은 Distributor를 통해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따라서 한국업체도 덴마크시장에 처음 진출할 경우 능력 있는 Distributor를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

 

 Ο 인기 있는 게임잡지, 홈페이지를 통한 사전 테스트

  - 잘 알려지지 않은 게임일 경우 인기 있는 게임잡지, 홈페이지를 통한 테스트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경우 많은 마케팅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성공을 거둘 확률이 높은 편

 

 Ο 현지 소비자에 구미에 맞는 제품소개

  - 덴마크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게임종류를 사전에 파악해 소비자 기호에 맞는 제품을 출시하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

 

 

정보원 : Danish Game Industry Association, 코펜하겐 대학 Game Institute 관계자 인터뷰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덴마크 컴퓨터 게임시장 수입제품이 석권)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