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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속 성장 중인 중국 무선청소기 시장, 고급화가 트렌드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23-01-2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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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기간내 중국에서 급성장 중인 신흥 가전제품으로 고가 제품 선호도 높아
기존 가전 브랜드를 제치고 신생 전문 브랜드가 떠오르는 시장
먼지 및 물걸레 일체화 무선청소기(이하 무선청소기)는 물청소, 바닥 청소, 먼지 청소 기능을 통합한 가정용 스마트 청소가전이다.
시장동향
인터넷 보급 확대 및 90후, 00후 신흥 소비자 부상으로 최근 중국 소비시장에 큰 변화가 일어났다. 이들은 새로운 제품에 대해 호기심이 많으며 생활 수준에 대한 기대치도 이전 세대들과 다르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무선청소기는 현 시대 소비자들의 수요를 만족시키는 대표적인 제품으로, 중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한 새로운 가전이자 전자 청소기 시장 성장을 이끄는 아이템으로 성장했다. AVC(Aube Cloud Network)에 따르면 2021년 중국 무선 청소기 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348% 성장한 58억 위안에 달했다. 2022년 1~9월 중국 가전 전체 소매판매액은 전년 동기 대비 6.1% 감소한 반면, 전자 청소기 제품은 성장세를 보인 몇 안되는 제품 중 하나로 전년 동기 대비 6.3% 증가했다. 이 중 중국 무선 청소기의 1~9월 누적 시장 규모는 59억 위안으로 2021년 동기 대비 76% 증가했으며 판매량은 198만 2000대로 동기 대비 85.5% 증가했다. 2022년 무선 바닥 청소기 시장 규모는 100억 위안을 넘어 105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2019년~2022년 중국 무선청소기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
[자료: 奥维云网(www.avc-mr.com), 中商产业研究院(www.askci.com)]
경쟁동향
단기간 내 고속 성장 중인 중국 가정용 무선 청소기 시장은 기존 전통적인 가전제품 강자를 제치고 새로운 청소 브랜드가 시장을 주도하면서 TINECO, dreame, Bissell, roborock, Haier 등 다양한 브랜드가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2022년 9월 기준 진입 브랜드 수는 163개이며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추세이다. 주방용전자제품 브랜드 FOTILE도 22년 상반기 무선청소기 시장에 뛰어들었다. 이렇게 무선 바닥 청소기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디자인, 흡입력, 롤링 브러쉬, 물탱크, 사용시간 등 세부적인 기능의 최적화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
<2022년 1~9월 중국 무선청소기 브랜드별 온라인 시장 점유율>
[자료: 奥维云网(www.avc-mr.com), 中商产业研究院(www.askci.com)]
<중국 무선 청소기 브랜드별 온라인 가격 동향>
(단위: 위안)
브랜드
이미지
모델
소매가격
비고
판매 사이트
添可
TINECO
芙万3.0
4490위안
(가격대: 1990-5990위안)
중국 브랜드
소재지: 수저우
청소 가전 전문브랜드
https://detail.tmall.com/item_o.htm?id=671315766845&skuId=5000468298968
追觅
dreame
追觅 4.0 M13
4599위안
(가격대: 2499-6499위안)
중국 브랜드
소재지: 수저우
청소 가전 전문브랜드
石头
roborock
roborock A10
2199위안
(가격대: 2199-2699위안)
중국 브랜드
소재지: 수저우
청소 가전 전문브랜드
UWANT
Uwant 5.0 X200
3499위안
(가격대: 1999-3299위안)
중국 브랜드
소재지: 수저우
Haier
Haier 3.0 Z10
2999위안
(가격대: 1299-2999위안)
중국 브랜드
소재지: 칭다오
종합가전제품
SUPOR
SUPOR M3 FWV01S
1999위안
(가격대: 899-2799위안)
중국 브랜드
소재지: 저장성
종합가전제품
Bissell
BISSELL 4.0 X7
2990위안
(가격대: 1290-3890위안)
미국 브랜드
소재지: 선전
청소 가전 전문브랜드
PHILIPS
Philips XW9383
2999위안
(가격대: 2299-3599위안)
네덜란드 브랜드
소재지: 상하이
종합가전제품
주: 가격 및 가격대는 할인 소매판매가
[자료: 온라인 쇼핑몰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체정리]
2022년 가격대별 시장점유율을 살펴보면, 2000위안 이하인 저가 제품은 전년 동기 대비 4.4% 증가하여 8.6%, 가격대 2000~4000위안의 고가 제품은 69.3%, 4000위안 이상의 프리미엄 제품 점유율은 22.1%이다.
소비자 및 유통구조
AVC(Aube Cloud Network)의 무선 바닥 청소기 주요 소비자인 깔끔한 사람, 반려동물 가정, 젊은 부모, 선물용으로 구매하는 소비자 대상 설문조사에 따르면 무선청소기의 대표적인 소비자 페르소나는 기혼 고학력자(대졸 이상)로 29~33세, 1~2선 도시 거주자가 큰 비중을 차지한다.
<무선 바닥 청소기 소비자 분석>
도시
1선도시
(24.4%)
신 1선도시
(26.6%)
2선도시
(18.0%)
3선도시
(13.3%)
4선도시
(11.3%)
나이
18-23세
(6.6%)
24-28세
(22.4%)
29-33세
(39.8%)
34-40세
(24.0%)
41-45세
(5.2%)
학력
고등학교 이하
(2.1%)
전문대
(8.8%)
대학
(81.8%)
대학원 이상
(7.3%)
성별
여성
(58.9%)
남성
(41.1%)
결혼유무
기혼
(79.5%)
미혼
(20.0%)
기타
(0.5%)[자료: 奥维云网(AVC) ]
중국 무선 청소기는 주요 유통 경로는 온라인으로 판매 비중이 90% 가까이 된다. 2022년 1~9월 판매액의 온라인 비중은 84.3%로 전년 동기 대비 4.6% 하락했지만 온라인은 여전히 무선청소기 주요 판매루트이다. 특히 틱톡은 무선청소기 브랜드의 주요 마케팅 플랫폼으로 틱톡 단일 플랫폼의 판매액 점유율이 21.7%에 달한다.
전망 및 시사점
화징(华经)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중국의 지면 재질은 나무 43%, 대리석/세라믹 56%, 카펫 1%으로 구성돼 있다. 바닥 청소기는 중국에 많은 반반한 재질의 바닥 청소를 손걸레 없이 간편하게 할 수 있어 손을 해방시키는(解放双手, 전자제품이 손으로 해야하는 일을 대체) 대표적인 가전제품으로 자리매김했다. AVC(Aube Cloud Network)의 조사원 A씨에 따르면 중국 무선 청소기 시장은 향후 3~5년 동안 무선청소기는 전자 청소기 품목 중 가장 잠재력이 있는 성장 아이템으로 많은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진입한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를 기반으로 아픙로는 무선 스팀 바닥 청소기가 중국 청소기 업계의 3.0 시대를 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재의 무선 바닥 청소기는 기본적인 청소는 가능하지만 기름, 얼룩, 마른 얼룩 및 발견하기 어려운 세균 등을 클렌징은 어려워 그 역할을 무선 스팀 바닥 청소기가 대체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무선 청소기 시장은 최근 2~3년만에 급격한 성장을 이루었으며 앞으로도 중국 전체 청소기 전자제품의 빠른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무엇보다 고학력의 젊은 도시 거주자가 주요 소비자로 고가의 고성능 제품 시장이 확대될 것이다. 또한 기존 대형 가전브랜드가 아닌 신생 전문 브랜드가 시장을 주도하는 시장으로 신규 브랜드의 진출이 유망하다. 이에 신규 진입기업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현재 중국 소비자가 선호하는 반반한 바닥면 외 카펫 벽면, 원단, 싱크대 등 다양한 재질의 청소 기능을 개발하고 무선 스팀 청소기 등 새로운 트렌드에 주목해야 한다. 현지 사용자 후기 모니터링하여 각각의 바닥면에서 실사용자의 실제 문제점과 수요에 맞춘 제품을 제시해야 한다. 또한 온라인 판매 위주의 시장이지만 고가 제품의 특성상 오프라인 제품 체험도 중요한 마케팅 포인트가 될 것이다.
자료: 奥维云网(AVC), 华经产业研究院(Huaon), 中商产业研究院, 인터넷 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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