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폴란드 무선 스피커 시장동향
  • 트렌드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신일숙
  • 2020-12-21
  • 출처 : KOTRA

- 코로나19로 인한 외부활동 제한, 실내음악 청취 증가로 무선 스피커 판매량 상승 -

- 방수, 고음질, 디자인을 갖춘 무선 스피커를 넘어 스마트 홈 기기로도 역할 -

 

 

 

기존 유선 형태의 무거운 스피커에서 선이 사라지고 블루투스 기능을 탑재한 무선 스피커는 폴란드 시장에 출시됨과 동시에 꾸준한 관심을 받고 있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고품질의 음악 감상을 즐길 수 있으며, 블루투스 기술 및 배터리 성능의 발달 등으로 편의성 또한 증가되어 소비가 대폭 상승하고 있다. 이에 더하여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실행됨에 따라 집에서 머무는 시간은 점점 더 증가하고 있고, 이와 함께 실내에서 스트레스 완화 및 기분 전환을 위한 음악을 재생할 수 있는 무선 스피커의 소비가 대폭 상승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디자인이 다양해지고, 스마트폰과의 공유기능을 통해 스마트 홈 기기로서의 역할로도 확대되고 있다.

 

폴란드 내 무선 스피커 시장의 꾸준한 성장 및 코로나19로 인한 판매량 대폭 상승

 

2015년부터 5년간 연평균 판매량 증가율 13.9%를 보이던 폴란드 무선 스피커 시장이 2020년에는 19.8%의 높은 판매량 증가율과 함께 36천만 즈워티(92백만 달러) 규모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러한 시장의 추세는 계속되어 2025년까지 13.8%의 판매량 증가율과 함께 73천만 즈워티(19천만 달러)의 시장이 확보될 것으로 예상된다.

 

폴란드 무선 스피커 판매 동향

(단위: 백만 즈워티)

external_image

*: 예상치

자료: Euromitor International

 

폴란드 내 인기있는 무선 스피커 브랜드에는 JBL, Bose, Sony 등이 있으며, 이외에도 20여개 이상의 브랜드들이 진출해 있다. JBL은 중저가의 가격에 휴대하기 간편한 소형 크기, 좋은 음질의 무선 스피커 모델들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또한, 무선 스피커 브랜드들은 기존의 스피커로의 역할을 넘어 스피커폰, 음성인식, 스마트폰 연결 등을 제공하는 스마트 홈 기기로의 역할 확장을 주도하고 있다. 폴란드 내에서는 Google HomeGoogle의 브랜드 영향력과 함께 스마트 무선 스피커 중 하나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방수, 배터리, 디자인, 음질 향상과 함께 가격 경쟁력이 있는 제품이 인기

 

기존 출시되고 있는 무선 스피커들은 여행 및 캠핑에 대한 수요 증가와 함께 시장 또한 확대되었다. 여행 시 휴대하기 좋은 작은 사이즈와 가벼운 무게, 대용량 배터리 성능, 방수 등의 기능을 토대로 인기를 얻었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여행은 어렵지만, 집 안에서 기분 전환 및 즐거움을 위해 음악을 감상하고, 또한 좋은 음질로 음악을 즐기기 위해 무선 스피커의 수요는 급격히 늘었다.

 

무선 스피커는 스피커로의 역할뿐만 아니라 다양한 디자인, 조명효과 등을 더하여 인테리어로 색다른 효과 또한 줄 수 있어 소비자들의 관심을 더욱 끌고 있다. 최근 출시되고 있는 무선 스피커는 블루투스를 기반으로 하여 스마트폰 및 다른 전자기기와 연동하여 쉽게 사용이 가능하며, 마이크가 내제되어 있는 제품의 경우 스피커폰으로 역할도 할 수 있다. 이에 더하여 Siri, Google Assistant 등 음성지원서비스를 통해 스마트 기기와 연동하여 스마트 홈 기기로서의 역할로도 확장되고 있다.

 

시장 및 소비자 분석 기업인 Statista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스트리밍 플랫폼을 통해 음악을 청취하는 비율이 93%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폴란드에는eska.pl 등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음악을 무료로 들을 수 있는 플랫폼과 Spotify와 같이 매달 정기권을 구매하여 추가비용 없이 원하는 음악을 마음껏 들을 수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가 인기를 얻고 있다. 스트리밍을 통한 음악 청취가 일상으로 자리매김함에 따라, 소비자들은 좋은 음질로 음악을 즐기고 싶어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는 무선 스피커의 구매로 이어지며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2020 폴란드 무선 스피커 인기제품

(단위: 즈워티)

external_image

: 중앙은행고시 20201~11월 평균환율(1USD=3.9198PLN)

자료: rankingly.pl, www.pcworld.pl, mediamarkt.pl

 


중대형 슈퍼마켓 및 전자기기 전문판매점에 유통, 온라인 유통망 확대

 

무선 스피커가 유통되는 구조에는 매장을 기반으로 한 중대형 슈퍼마켓, 전자기기 전문판매점, 온라인 마켓 등 세 가지가 있다. 전자기기 전문 판매점이 전체의 50.2%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며, 대표적으로 Media Markt, RTVEuroAGE등의 판매점에서 많은 구매가 이뤄지고 있다. 이러한 전문 판매점은 매장을 기반으로 하는 동시에 온라인 사이트를 통한 판매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온라인을 통한 판매는 전체의 40%로 큰 부분을 차지한다. 이 외에도 슈퍼마켓 등 매장을 기반으로 한 소매업체를 통해 판매가 12.8%를 차지하고 있다.

 

폴란드 무선 스피커 시장 유통 구조 분포현황

external_image

자료: Euromitor International

 

온라인에서는 전자기기를 비교 분석한 다양한 사이트들이 있으며, 각 사이트에서는 제품별 랭킹, 장단점 분석, 가격비교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폴란드 무선 스피커 제품 소개 및 판매 사이트

external_image

자료: 개별 유통업체 웹사이트

 

바르샤바에서는 매년 Electronics Show 전시회가 개최되며, 이를 통해 폴란드 내 전반적인 전자제품 시장을 볼 수 있다. 전시회에서는 스마트폰, e-모빌리티, 오디오, VR 등 다양한 분야의 전자제품 소개, 워크샵 등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2019년 행사 기준으로 약 3만여명의 사람들이 방문했으며, 350개의 업체가 참가했다.

 

무선 스피커 관련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장소

날짜

1일 티켓가격

전시내용

Electronics Show 2021

Warszawa

PTAK EXPO

2021.05.07-09

50즈워티

다양한 전자제품 전시, 가상 및 증강현실, 최신 혁신 기술 체험

자료: electronics-show.com

 

전문가 인터뷰

 

전자가전제품 전문 인터넷 상점 R사의 영업사원 M씨와의 인터뷰에 의하면, 폴란드 무선 스피커 판매는 지속적으로 증가해 왔으며,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 이후 최근 큰 폭으로 판매량이 증가하였다고 전하였다. 폴란드 소비자들은 150~500즈워티 사이의 가격대를 많이 구입하는 편이다. 대체로 편리성, 합리적인 가격, 스마트 기능 등을 기초로 하여 제품을 선택하고 있으며, 최근 음성인식 기능을 탑재한 무선 스피커 제품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고 했다. 이 외에 다양한 기능과 고성능을 탑재한 고가상품도 점차 구매가 증가하고 있어 전반적인 제품군 모두 인기를 끌고 있다고 전했다.

 

시사점

 

폴란드 무선 스피커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해 왔으며, 코로나19로 인한 실내 생활 시간 증가, 스트리밍 음악 플랫폼의 등장과 함께 최근 큰 폭으로 판매량이 증가했다. 폴란드 소비자들은 편리성, 합리적인 가격, 스마트 기능 등을 기초로 하여 제품을 선택하고 있으며, 최근 음성인식 기능을 탑재한 무선 스피커 제품들이 폴란드 시장에 등장하고 있다. 한국은 스마트 홈 전자기기 및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 등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어, 이를 기반으로 한 폴란드 무선 스피커 시장으로의 진출을 고려해볼 만하다.

 

 

자료: Euromitor International, Statista, rankingly.pl, www.pcworld.pl, mediamarkt.pl, electronics-show.com, 유통업체 홈페이지, KOTRA 바르샤바무역관 자료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폴란드 무선 스피커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