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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져가는 사우디 애완동물 제품 시장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윤수한
- 2019-12-27
- 출처 : KOTRA
-
- 문화개방 정책으로 인한 서구문화 확산으로 반려동물 인식 변화 -
- 시장 초기 단계이나 연 평균 7.5% 이상 고속 성장 중 -
□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및 HS Code
- (HS Code 230910) 개 또는 고양이 사료용 조제품
- (HS Code 4201) 동물용 마구(고삐줄, 끈, 무릎받이, 재갈, 안장용 방석, 안장에 다는 주머니, 개용 코트와 이와 유사한 것을 포함하며, 어떤 재료이든 상관없다)
□ 시장규모
o 시장조사 전문기관 Euromonitor에 따르면 2019년 사우디 애완동물 제품 시장 규모는 약 5,290만 달러로 추정
- 애완동물 제품 시장은 2015년까지 3,500만 달러를 못 미쳤으나, 이후 급성장하여 2019년 기준 5,290만 달러 추정
- 2017년 Saudi Vision 2030 본격 추진 이후 문화개방으로 인한 서구문화 확산, 여성 경제활동 증가 등으로 애완동물 인식 확산
- 저유가로 인한 사우디 경기 침체 및 소비 위축에도 애완동물 제품 시장은 연평균 7.5%의 고속 성장을 기록하고 있음
2017 – 22년 사우디 반려동물 용품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17
2018
2019e
2020e
2021e
2022e
금액
45.6
49.7
52.9
57.1
61.6
66.3
증가율
14.3
9.1
6.4
7.9
7.9
7.5
주: 2019-22년 추정치
자료: Euromonitor
o 2018년 제품별 시장 점유율은 애완동물 사료용 조제품이 전체의 79%, 동물용 마구 등의 제품이 21% 차지
2019년 사우디 애완동물 제품별 시장 점유율
(단위 : 백만 달러, %)
순위
제품
금액
점유율
1
사료용 조제품
39.6
74.8
2
동물용 마구 등의 제품
13.3
25.2
합계
52.9
100
자료: Euromonitor
□ 수입동향
o 2018년 사우디의 사료용 조제품(HS Code 230910)은 수입은 총 약 2,000만 달러이며, 프랑스가 전체의 34.8% 차지
- 프랑스에 이어 태국(22.8%), 미국(22.1%) 등이 주요 수출국
- 상위 3개국이 사우디 전체 수입의 약79% 이상 차지
2018년 사우디 사료용 조제품 수입 규모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1
프랑스
6,972
34.8
2
태국
4,576
22.8
3
미국
4,438
22.1
4
헝가리
923
4.6
5
스페인
733
3.7
6
브라질
627
3.1
7
터키
600
3.0
8
이탈리아
273
1.4
9
독일
172
0.9
10
리투아니아
140
0.7
기타
588
2.9
합계
20,042
100
주: HS Code 230910, 2019년 12월 기준 입수가능 최신 수치
자료: ITC Trade Map
o 2018년 기준 사우디의 한국으로부터 애완동물 사료용 조제품(HS Code 230910) 수입은 없는 상황
- 한국은 사우디 애완동물 사료용 조제품 전체 수입시장의 0.1% 미만 차지
- 가축 사료용 조제품(HS Code 2309)은 수입은 2018년 기준 약 91만 달러 기록
2014-18년 사우디의 한국 사료용 조제품(개, 고양이 제외)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HS Code
품목명
2014
2015
2016
2017
2018
230910
사우디 사료용 조제품(개, 고양이 제외)
383
370
629
937
912
주: 2019년 12월 기준 입수가능 최신 수치
자료: ITC Trade Map
o 2018년 사우디 애완동물 제품 중 동물용 마구(Hs Code 4201) 시장규모는 약 101만 달러이며, 인도가 전체의 41.4%로 수입비중 1위 기록
- 인도에 이어 중국(26.2%), 대만(5.7%), 이탈리아(5.1%), 파키스탄(4.8%), 미국(4.2%) 등이 주요 수출국
- 사우디의 한국 동물용 마구 수입은 전체의 0.1% 미만으로 미미한 수준
2018년 사우디 동물용 마구 수입 규모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1
인도
421
41.4
2
중국
266
26.2
3
대만
58
5.7
4
이탈리아
52
5.1
5
파키스탄
49
4.8
6
미국
43
4.2
7
기타 유럽
35
3.4
8
시리아
23
2.3
9
UAE
16
1.6
10
독일
13
1.3
기타
41
4.0
합계
1,017
100
주: HS Code 4201, 2019년 12월 기준 입수가능 최신 수치
자료: ITC Trade Map
□ 경쟁 동향
o 미국 브랜드가 사우디 반려동물 용품 시장 전체의 약 45% 차지
- 주요 미국 브랜드는 Whiskas(21.1%), Purina Friskies(7.7%), Royal Canin(4.9%), Sheba(4.9%), Purnia Gourmet(3.5%) 등임
- 미국에 이어 영국 브랜드가 일부 시장을 점유하고 있으며, 주요 기업은 Purina Felix(2.9%), Gimborn(2.6%), Purina Tidy Cats(1.5%) 등임
□ 시장 트렌드
o 애완동물에 대한 인식은 아직은 초기 단계이지만, 2017년 Saudi Vision 2030 정책 본격 추진 이후 점차 증가하는 추세
- 개를 산책시키기 어려운 덥고 건조한 날씨, 동물을 키우기 위한 장소 부족에도 불구하고 애완동물 수요 증가 중
o 젊은 여성층의 애완동물 관심 확대
- 사우디 리야드 여성 전문대학(Princess Noura University) 학생 인터뷰에 의하면 젊은 여성층 사이에서 수의학과에 대한 선호도가 조금씩 증가하고 있음
o 사우디에서 펫 휴머나이제이션 (반려동물의 가족화) 증가
- 반려동물 수 및 애묘인, 애묘인 증가에 따라 사우디에 도입된 펫 휴머나이제이션 트렌드
- 건강을 고려한 영양 맞춤 사료, 애완동물 친화적 가구, 헬스케어 제품 등
ㅇ 사우디 수도 리야드를 중심으로 애완동물 용품 전문매장 및 동물병원 증가
- 리야드 주요 쇼핑몰 및 주요 상점가에 애완용품 전문점 오픈 증가
- 리야드, 젯다 등 주요 도시에 동물병원 증가하고 있으며, 전문 온라인 쇼핑몰도 등장
사우디 주요 애완동물 쇼핑몰, 병원
애완동물 전문 온라인 쇼핑몰
(Pet Oasis)
리야드 소재 애완동물 전문병원
(Elite Veterinary Specialist)
리야드 소재 애완용품 전문매장(Safari)
젯다 소재 애완용품 전문 매장(Happy Pet)
자료: 매장별 홈페이지
□ 유통구조
o Euromonitor에 의하면 반려동물 용품은 전체의 93.1%가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이루어 지고 있음
- 주말 가족단위 쇼핑몰 문화로 인해 대형 쇼핑몰 내 입점을 통한 애완동물 제품 판매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온라인 쇼핑몰 구매비중은 약 6%로 점진적 증가 추세
□ 관세율
o HS Code 2309(사료용 조제품) 및 4201(동물용 마구) 모두 관세율 5% 적용
□ 시사점
o 영양 및 건강을 강조한 사료 인기 증가
- 일반적인 사료의 경우 이미 다수의 북미, 유럽 공급자들이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인지도가 높아 시장 진출에 한계가 있음
- 영양분 조화, 건강 기능 등을 포함한 사료시장 진출 필요
o 동물 병원 및 수의사 대상 마케팅 필요
- 애완동물에 대한 인식은 증가 하고 있으나 아직 정보가 많지 않아 동물 병원 및 수의사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필요
o 리야드 소재 애완동물 전문병원(Elite Veterinary) 리셉션 담당자에 따르면 최근 개, 고양이 치료 위한 고객 수 빠르게 증가 중
- 애완동물을 기르는 사람은 주로 중산층 이상이며, 제품 구입, 병원 치료 등의 비용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음.
- 애완동물을 하나의 가족으로 생각해 해외 여행 시 동행하는 것이 부의 상징으로 인식되고 있다고도 언급
- Saudia Airline(사우디 국적기)에서도 몇 년 전부터 애완동물 탑승 관련 규정을 재정비해 실시하고 있음
- 주로 중산층 이상이 애완동물을 기르므로, 저가제품보다 기능을 강조한 프리미엄 제품 시장 진출도 검토해볼 필요가 있음
자료: Euromonitor, ITC Trade Map, Arab News, The Market Journal,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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