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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매트리스 시장 동향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방지원
- 2019-02-1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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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젊은 세대 공략 위해 온라인 시장 강화 추세 -
- 향균 기능, 반려견용 매트리스, 스마트 침대 등 제품 다양화 전망 -
□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침대 매트리스
◦ HS Code: 9404.21 셀룰러 고무나 플라스틱으로 만든 것(피복하였는지에 상관없음), 9404.29 그 밖의 재료로 만든 것
□ 시장 규모 및 동향
◦ 캐나다 매트리스 시장은 2013년부터 2018년까지 연평균 4.5%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함.
- 2018년 기준 매트리스 시장은 전년 대비 0.6% 증가한 U$ 9억 6,100만을 기록
캐나다 매트리스 시장 규모
(단위: C$ 백만,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821.4
6.6
909.0
10.7
952.2
4.8
955.2
0.3
961.0
0.6
자료원: IBIS World
◦ 캐나다는 1인당 가처분소득의 증가로 매트리스 등 주거용 가구에 대한 소비지출이 늘어나고 있음.
- 2018년 캐나다 1인당 가처분소득은 전년대비 3.5% 증가한 C$ 3만 4,910에 달함.
◦ 특히 2015~2017년에는 저금리, 인구 유입 증가 등 주택시장의 활황세에 따라, 매트리스를 비롯한 인테리어 제품 수요가 증가함.
- 캐나다 중앙은행(Bank of Canada)이 지난 2015년 7월부터 2017년 7월까지 기준금리를 0.5%로 동결해 주택분양시장이 호조를 보임.
캐나다 1인당 가처분소득 증감률 및 주거 건축 시장 성장률자료원: IBIS World
◦ 침대 제조사인 E사의 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수면의 질을 중요시하는 고객의 증가로 몸에 꼭 맞는 편안한 매트리스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고 함.
- 관계자는 지난 몇 년간 유지된 캐나다의 저환율 기조에 힘입어 캐나다산 매트리스 수출 시장이 지속 성장하고 있다고 덧붙임.
◦ 캐나다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제품은 전통적인 스프링 매트리스(53.1%), 폼 매트리스(22.4%), 공기침대(22.1%), 물침대(2.4%) 순임.
- 폼 매트리스는 일반적인 침대 매트리스보다 가볍고 이동이 쉽다는 장점이 있고, 몸을 감싸주고 체중을 분산시켜줘 사용감이 편리하기 때문에 젊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수입동향
◦ 2017년 캐나다의 매트리스(HS Code 9404.21. 및 9404.29 합계 기준) 수입액은 전년대비 22.2% 증가한 U$ 1억 8,017만을 기록
- 같은 기간 한국으로부터의 매트리스 수입액은 전년 대비 164.3% 증가한 U$ 4만 2천을 기록
- 캐나다의 매트리스 주요 수입국은 미국, 중국, 멕시코, 이탈리아, 대만 등임.
캐나다의 매트리스* 수입동향
(단위 : U$ 천, %)순위
국가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1~11월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1
미국
72,398
11.21
79,947
10.43
92,849
16.14
89,849
6.61
2
중국
32,993
-0.21
30,412
-7.82
43,746
43.84
54,918
37.69
3
멕시코
28,925
8.69
31,890
10.25
35,857
12.44
34,003
-0.96
4
이탈리아
785
-8.73
1,217
54.92
2,845
133.82
2,656
0.62
5
대만
1,226
45.51
1,260
2.80
1,547
22.78
1,897
26.04
6
영국
813
57.30
541
-33.43
579
7.00
630
14.03
7
캄보디아
168
-
872
420.60
477
-45.35
462
-2.68
8
폴란드
166
-75.17
74
-55.81
103
40.40
304
200.39
9
스웨덴
333
-0.67
372
11.48
421
13.36
296
-26.93
10
네덜란드
58
123.35
21
-63.35
329
1442.78
221
-33.07
26
한국
19
-16.77
16
-18.38
42
164.26
14
-59.87
총액
138,769
7.29
147,459
6.26
180,173
22.19
186,285
12.33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 주: HS Code 9404.21 및 9404.29 합계□ 유통구조
◦ 캐나다 매트리스 시장 유통은 침구․가구 소매점을 통한 판매가 가장 많으며, 도매업체보다는 제조사의 직판 매장이 많음.
- 제조사 직판 매장들은 젊은 소비자층 공략을 위해 온라인 판매를 확대하고 있는 추세
캐나다 매트리스 시장 유통 구조
자료원: IBIS World
□ 경쟁동향
◦ 캐나다 매트리스 시장은 Serta Simmons Holdings (시장점유율 55%), Tempur-Pedic (8.1%) 등 미국 대기업들이 주도하고 있음.
◦ 업계간 경쟁 심화로 캐나다 침대 제조․유통업체들은 단순 매트리스 제품 판매를 넘어 온라인 시장 진출, 수면제품 분야로의 시장 확대,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 등을 꾀하고 있음.
- 미국의 침대 매트리스 기업인 Casper는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토론토 지하철 1호선에 프로모션 코드 “Subway”, “Toronto” 등을 제공해 C$ 50을 할인하는 행사를 진행 중.
- 경쟁기업인 캐나다 스타트업 Endy* 또한 지하철 1호선 광고판에 프로모션 코드 “TTC” 제공으로 기업 홍보를 강화함.
- 두 업체 모두 100일 체험 후 무산 반품이라는 파격적인 마케팅 수단을 도입했으며, 매트리스 시트, 배게, 이불 등 다양한 제품군을 판매 중임.
* 캐나다 온라인 매트리스 시장 1위를 차지하고 있는 Endy는 지난 2018년 11월 전통 침대회사인 Sleep Country Canada에 약 US$89만에 인수된 바 있음.
토론토 지하철 1호선에 있는 매트리스 광고
자료원: The MAD Mix□ 관세율
◦ 한국산 매트리스(HS Code 9404.21. 및 9404.29 기준)는 무관세가 적용되어 개발도상국, 최혜국을 비롯한 여타국가 대비 가격경쟁력을 갖춤.
2019년 캐나다 매트리스 관세율
(단위: %)HS Code
한국
(FTA 특혜관세)*
개발도상국
(GPT)*
최혜국
(MFN)*미국·멕시코
(NAFTA 특혜관세)*
9404.21/29
0
6
9.5
0
자료원: 캐나다 국경관리청(CBSA)
* 주 1) 한-캐나다 FTA 특혜관세: 원산지가 한국인 제품에 대해 적용되는 세율(한-캐나다 FTA는 2015.1.1. 발효되었으며, 2019년도에는 한-캐 FTA 5년차 관세율이 적용됨)
2) 일반특혜관세(General Preferential Tariff): 원산지가 개도국인 제품에 대해 적용되는 세율
3) 최혜국(Most Favoured Nation) 관세: 캐나다와 FTA를 체결하지 않은 일반 국가들의 제품에 적용되는 세율4)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특혜관세: 미국 및 멕시코산 제품에 적용되는 세율
□ 향후 전망 및 시사점
◦ 캐나다 매트리스 시장은 2019년부터 2023년까지 연평균 1%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 2019년 캐나다 매트리스 시장은 전년대비 0.6% 증가한 C$ 9억 6,630만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캐나다 매트리스 시장 규모 전망
(단위: C$ 백만,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금액
성장률
금액
성장률
금액
성장률
금액
성장률
금액
성장률
966.3
0.6
979.3
1.3
989.8
1.1
1,000.4
1.1
1,012.0
1.2
자료원: 유로모니터(Euromonitor)
◦ 우리 기업은 빠르게 변화하는 캐나다 매트리스 시장 유통구조를 파악하고 온라인 매트리스 유통기업을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음.
- 캐나다 소비자들의 선호 제품이 전통적인 스프링 매트리스에서 폼 매트리스, 친환경 매트리스 등으로 바뀌고 있음.
- 제품 구매환경 또한 오프라인 상점에서 온라인 유통시장 거래로 변화하고 있음.
◦ 전통적인 매트리스의 고유 기능에서 벗어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더한 상품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로, 우리기업들의 새로운 제품개발 노력 필요
- Casper는 복잡한 유통과정을 간편화해 가격을 낮추는 것뿐 아니라, 반려견을 위한 침대를 개발하는 등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소비자들로부터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음.
- 이 외에도 경쟁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세부적인 니즈 충족을 위해 향균 기능 등 부가기능이 더해진 제품을 내놓고 있음.
- 또한 반려견용 침대, 스마트침대 등 차별성을 갖추기 위해 제품을 다양화하는 등의 노력을 강화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IBIS World, 관계자 인터뷰, The MAD Mix, 캐나다 통계청(Statistics Canada), 캐나다 국경관리청(CBSA) 및 KOTRA 토론토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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