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이스라엘 GPS로 무장한 음식 배달서비스의 약진!
  • 현장·인터뷰
  • 이스라엘
  • 텔아비브무역관 김지은
  • 2021-10-29
  • 출처 : KOTRA

- 주소표기체계가 미흡한 지역을 대상으로 한 GPS 기반 배달 서비스 -

- 기술창업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 효과 다대 -

 

 

 

주소지가 없는 동네에도 GPS 신호를 기반으로 위치를 파악해 음식을 배달해주는 서비스 플랫폼이 이스라엘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 도로명이나 건물주소가 표기되어 있지 않은 아랍인 집단 거주지역들을 중심으로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Ha’at Delivery가 그 주인공이다. 인구 5만 6000명의 작은 도시에서 2020년, 4명의 직원으로 시작한 Ha'at은 현재 직원 100명 규모의 기업으로 성장했으며, 총 투자유치금은 10억 원을 돌파했다. 2021년 7월에는 현지 언론사 Haaretz가 뽑은 2021년 가장 유망한 20대 스타트업에도 포함되었다. KOTRA 텔아비브 무역관은 화상인터뷰를 통해 Ha’at Delievery의 설립자인 Hasan Abasi의 창업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회사 개요

  - 업체명: Ha'at Delivery                                                                - 설립연도: 2020년

  - 업종: 음식 배달 서비스 플랫폼                                                     - 대표자: Hasan Abasi

  - 종업원 수: 100명(2021년 10월 7일, 인터뷰 일자 기준)


Q1. 간략하게 자기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Ha’at의 설립자이자 CEO인 하산 아바시(Hasan Abasi)입니다. 올해 32살로, 이스라엘 테크니온(Technion) 공대에서 컴퓨터공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에 인텔, IBM, 구글 등에서 근무했습니다. 3년 전부터 사이드프로젝트로 시작했던 Ha’at 사업이 커지면서 현재는 Ha’at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Q2. Ha’at 서비스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Ha’at은 아랍어로가져오다라는 뜻으로, 고객과 음식점, 배달기사를 연결해주는 배달음식 주문 플랫폼입니다. Ha’at은 단순한 플랫폼 제공을 넘어 메뉴 등록부터 배송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음식점이 재료와 음식명 등의 메뉴 정보를 서면으로 Ha’at에 제출하면, 디지털전환팀이 음식점 정보와 메뉴 정보를 애플리케이션에 등록합니다. 저희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상공인 분들은 애플리케이션 사용에 미숙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사업에 속도를 내기 위해 Ha’at은 디지털전환팀을 꾸려, 음식점을 대신하여 메뉴를 온라인 카탈로그 형태로 제작해 드립니다. 온라인 메뉴 제작 작업은 Ha’at에서 무료로 지원합니다. 만약 음식점 사진이나 메뉴 별로 사진을 등록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디지털전환팀이 유료 출장 사진촬영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Ha’at 서비스는 고객이 입력한 배송지로 고객을 찾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스마트폰이 전송하는 GPS 신호를 이용해 고객의 위치를 찾아냅니다. Ha’at의 서비스 대상지역에는 주소지가 없는 건물이 많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음식이 배달될 때마다 고객과 배달 기사의 GPS 위치를 매칭하여 다음 번 배송 시 보다 정확한 고객의 위치 파악을 가능하게 해주는 알고리즘을 개발했습니다. 또한, 배달 기사들을 위해 최단거리 배송 경로 안내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Ha'at 배달기사 사진

external_image  

자료: Ha'at


Q3. 어떻게 Ha’at을 설립하게 되었습니까?

사실 저의 개인적인 필요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저는 학업과 일 때문에 많은 시간을 타지에서 보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고향을 방문해서 배달 음식을 주문하려는데 메뉴 선정부터 집 위치 설명까지 쉬운 것이 없었습니다. 저의 고향 마을과 같은 아랍 도시들에서는 배달 음식을 주문하는 것조차 어려운 현실을 마주하고 곧바로 사이드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구글에서 근무하고 있었는데, 퇴근하면 매일같이 집에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했습니다. 사이드프로젝트를 시작한지 1년만에 애플리케이션을 완성해서 2020년 초에 론칭했습니다. 초기 투자는 친구들과 가족, 4명으로부터 받았습니다. 론칭한 후 4명의 직원을 채용했고 투자도 받기 시작하면서 회사는 빠르게 성장했습니다.

 

Q4. Ha’at의 수익모델은 무엇인가요?

음식점으로부터 일정 비율의 수수료를 받아 수익을 얻는 구조입니다. 수수료는 음식 주문 금액 기준 10% 내외입니다. 현재 Ha’at 플랫폼을 통해 매달 수만 건의 거래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소비자와 배달기사로부터는 수수료를 받지 않습니다. 소비자는 음식 비용과 배달 수수료 20셰켈(6달러 상당)을 지불하며, 배달 수수료는 전액 배달 기사에게 전달됩니다.

 

Q5. 창업을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좋은 직원을 찾는 것이 가장 어려웠습니다. 갓 설립된 스타트업은 높은 수준의 임금을 줄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각 분야에서 탁월한 사람들을 필요로 합니다. Ha’at도 마찬가지로, 저임금을 받고도 일할 유능한 사람을 찾아야 했습니다. 또한, 마케팅과 같이 저에게 생소한 분야를 맡아줄 전문가들을 찾아야 했던 것은 큰 도전이었습니다. 지금 함께 일하고 있는 직원들은 대부분 움알팜(Umm al-Fahm) 지역 출신 사람들입니다. 이 도시에서 태어나고 자랐지만, 다른 도시로 통근하고 있거나 일자리를 찾아 다른 도시로 이주했던 사람들을 다시 불러 모았습니다.

 

Q6. Ha’at을 설립한 이래, 움알팜(Umm al-Fahm) 지역에 일어난 어떤 변화들이 일어났나요?

변화가 아니라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Ha’at은 도시에 드라마틱한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먼저, 배달음식 시장 자체의 규모가 불어났습니다. 1년 만에 시장 규모가 2배 이상 커졌습니다. 서비스가 자리를 잡으면서 고객들의 행동에도 변화가 관찰되고 있습니다. 음식점 매출이 올라가면서 지역 경제도 살아나고 있습니다. 물론 일자리 창출에도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Ha’at에는 현재 100명의 직원이 일하고 있고 움알팜(Umm al-Fahm) 도시 내에서 100명의 배달 기사가 일하고 있습니다. Ha’at과 함께 일하는 배달 기사분들은 대부분 아무 교육도 이수하지 못한 사람들입니다. 이 분들은 Ha’at과 일하기 시작하면서 수입 상황이 엄청나게 개선되었습니다. 이스라엘 전 지역을 통틀어 500여 개의 음식점이 저희 플랫폼을 통해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500여 명이 넘는 배달 기사가 일하고 있습니다.

 

Q7. Ha’at의 비전은 무엇인가요?

인프라가 갖춰져 있지 않은 도시들에서, 배달음식 애플리케이션의 No.1이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내년에는 개발도상국을 중심으로 해외 진출도 목표하고 있습니다.

 

Q8. 소도시나 시골에서 Ha’at과 같은 기술창업을 육성하기 위해 정부 차원에서 어떤 지원이 필요할까요?

가장 필요한 것은 인식 개선이라고 생각됩니다. 경제적으로 발전되지 않은 지역의 경우 사람들이 창업이나 더 나은 일자리에 대해 많이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들이 사회에 변혁을 일으킬 수 있는 건전한 문제의식을 갖고 발전 가능성에 도전할 수 있도록 창업마인드를 길러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인적 물적 자원을 투자하여 창업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구현해내는 데 도움을 줄 수도 있을 것입니다.

 

Q9. 창업을 꿈꾸는 청년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먼저, 네트워크를 잘 구축하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자기 스스로에 대한 확신도 물론 중요합니다. 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신뢰할 수 있는 사람들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이들의 의견을 경청해서 들을 줄도 알아야 합니다. 두 번째로, 새로운 모험을 두려워하지 않아야 합니다. 세상에는 해결해야 할 많은 문제들이 많은 만큼 아이디어들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디어를 구현하기 위해 행동에 나서는 사람들은 많지 않습니다. 결과와 관계없이, 시도해보라고 도전하고 싶습니다.

 

시사점


Ha’at delivery의 창업 사례는 인프라가 미흡한 지역을 겨냥한 음식 배달 서비스라는 퍼플오션을 공략하여 성공한 대표적 사례이다. Ha’at의 위치추적 기반 배달 서비스는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음식부터 시작해서 생필품, 의약품 배달까지 시장의 확장성이 매우 높다.


또 한 가지 인상적인 점은 Ha’at이 지역 경제에 기여하는 바가 상당하다는 점이다. Ha’at의 서비스는 기존 음식 배달 서비스와는 달리 애플리케이션 사용이 미숙한 음식점과 배달 기사들까지도 고객들과 연결시키는 데 성공했다. Ha’at의 디지털전환팀은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 소상공인들의 온라인 접근성을 향상시켜 상생하는 경제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일자리 창출 효과는 말할 것도 없다. Ha’at이 위치한 도시만 하더라도 직·간접적 고용이 200명에 달하고 전국적으로는 600명을 넘어서는 등 성공적 창업 사례가 지역의 경제발전에 얼마나 큰 기여를 할 수 있는지 보여준다.  


 

자료: Ha’at Delievery, KOTRA 텔아비브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이스라엘 GPS로 무장한 음식 배달서비스의 약진!)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