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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K-beauty 팝업스토어 현장 엿보기

  • 현장·인터뷰
  • 영국
  • 런던무역관 박미나
  • 2019-07-22

- 한류 열풍과 함께 찾아온 K-beauty 인기 증가를 확인할 수 있었던 팝업스토어 행사 -

 

 

 

K-Beauty 팝업스토어 개요

 

사업명

K-Beauty 팝업스토어

기간

2019 7 8~14, 7일간

장소

52 Brewer Street, London

규모

현지유통사 8개사 / 40개 브랜드

분야

스킨케어·마스크팩·미용제품 등

주관

KOTRA 런던무역관

홈페이지

https://www.facebook.com/events/2122216008031956/

https://www.instagram.com/kbeauty_popup/

 

  ㅇ KOTRA 런던 무역관에서는 지난 7 8일부터 14일까지 7일간 영국 런던에서 현지 유통사와 함께 K-Beauty 팝업스토어를 운영함.

    - 팝업스토어가 위치했던 소호(Soho)는 런던의 대표적인 번화가 중 하나로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임. 피커딜리 서커스(Piccadilly circus) 지하철역에서 가깝게 위치했으며, 관광객 및 쇼핑객이 많이 찾는 거리인 리젠트 스트릿 뒤편에 위치함.

    - 팝업스토어는 K-Beauty 제품의 B2C 세일즈, 현지 소비자 체험 이벤트, 증정 이벤트 등으로 구성됐으며 K-Beauty 상품 취급여부 등을 종합 고려하여 선정된 8개 현지 유통사가 참가했음.

    * OZ Partners, Skinsider Cosmestic, Maskhouse, SOKOLLAB, Niche & Cult 2, TONIC15, Kbeauty Bar, Skin Library

 

K-Beauty 팝업스토어 둘러보기

 

  ㅇ 현지 유통사별로 구역을 지정하였으며 제품마다 영어 설명서를 비치하여 상품 정보를 한 눈에 알아보기 쉽게 배치함. 또한 상품별 제품 홍보 인력을 배치하여 방문객에 필요한 설명을 제공함.

 

팝업스토어 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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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런던무역관 자체 촬영

 

  ㅇ 현지유통사 OZ Partners는 이번 팝업스토어에 5개 브랜드를 입점해 제품판매 및 홍보를 진행함. Elmolu, Orchid Flower, Dailish, NISL, Blanchet 브랜드가 입점. BTS 상품을 이용한 기념품 증정을 통한 소비자 눈길 끌기 마케팅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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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런던무역관 자체 촬영

 

  ㅇ Skinsider Cosmetic사는 Urang, Lagom, Real Barrier, Klairs, Sioris, 5개의 브랜드를 통해 팝업스토어를 구성했으며 현지 소비자에게 가장 많이 알려진 Klairs 브랜드 제품을 구비해 소개. 특히 여드름 패치와 같은 이색적인 제품을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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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런던무역관 자체 촬영

 

  ㅇ Mask House사는 4개 브랜드를 입점해 제품 판매 및 홍보를 진행함. A by Bom, Thank you Farmer, G9 Skin, Purito 브랜드가 입점했으며, 스킨케어 제품과 마스크팩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함. G9 브랜드의 감각적인 디자인을 통해 소비자 이목을 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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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런던무역관 자체 촬영

 

  ㅇ 런던 Greek street에 오프라인 매장을 보유한 SOKOL LAB사는 Skin79, Enature, The Lotus, Shangpree 브랜드를 입점하여 제품을 판매함. 높은 퀄리티의 마스크팩, 기초화장품, 색조화장품을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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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런던무역관 자체 촬영

 

  ㅇ Niche & Cult 2사는 Yadah, HUANGJISOO, Salon De Novaeh, Chireureu, Konjac Sponge 브랜드를 입점하였으며, 영국 소비자에게 생소할 수 있는 곤약 스펀지와 같은 미용제품, 립제품, 향수까지 다양한 제품군을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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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런던무역관 자체 촬영

 

  ㅇ 현지 유통사 TONIC 15는 이번 K-Bueaty 팝업 스토어에 5개 브랜드를 입점해 제품 판매 및 홍보를 진행함. Aromatica, Make p:rem, Beaudiani, By Wishtrend, Dr Ceuracle 브랜드가 입점함. 기초제품 및 마스크팩 제품을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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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런던무역관 자체 촬영

 

  ㅇ Kbeauty Bar사는 APIEU, PETITFEE, Koelf, Secret Key, Jinmee 브랜드를 입점. 기초 화장품 및 클렌징 제품 판매와 더불어 다른 브랜드에서 판매하지 않는 레이온 소재로 제작된 마스크팩 활용이 가능한 화장솜도 함께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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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런던무역관 자체 촬영

 

  ㅇ Skin Library사는 Oka Beauty, Acwell, Somebymi, Benton, Keep Cool 브랜드를 입점하였고 기초화장품, 페이셜 미스트 및 마스크 팩을 활용한 진정기능이 들어간 제품을 판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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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런던무역관 자체 촬영

 

□ 현장 인터뷰

 

  ㅇ OZ Partners 담당자 P

    - 대부분의 유통사가 기초 화장품을 유통하는 반면, OZ Partners는 눈에 띄는 제품군을 통해 소비자의 이목을 집중하려 했다고 소개

    - 마스크 팩 뿐만 아닌 손·발 팩을 통해 제품군을 다양하게 구성하고, 누르면 꽃 모양으로 거품이 형성되는 클렌징 폼과 같은 아이디어 상품을 통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으로 설명. 실제로 클렌징 폼은 품절

    - 특히 한류열풍을 이용, BTS 거울, 포토카드, 스티커 등 관련 상품을 마케팅에 활용하였다고 전함

 

  ㅇ Niche & Cults 2 담당자 M

    - 이번 팝업스토어의 소비자가 지나가다가 들어올 수 있는 상권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어 위치 선정의 중요성 확인

    - BTS를 포함 영국에 불고 있는 한류 열풍으로 인한 K-beauty 인기 증가를 실감했다고 전함.

 

  ㅇ 방문객 C

    - 팝업스토어 근처 직장에 근무 중인 K-Pop C씨는, 지나가다 보고 들어오게 되었다며, 첫 번째 방문 이후 여러 번 재방문 및 직장동료와 함께 상품 구매를 했다고 함.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과 같은 온라인 경로를 통해 알고서 방문하게 된 것은 아니지만, 앞으로 비슷한 행사가 존재한다면 충분히 방문하고 싶다”고 관심을 표현함.

 

□ 영국에 불고 있는 K-Beauty 바람

 

  ㅇ 영국의 對한국 화장품 수입액은 2018년 약 4,056만 달러로 전년대비 약 49% 성장하였으며, 2016년부터 2018년까지 3년간 연평균 성장률 172%를 보이며 수입액이 큰 폭으로 증가함.

    - 수입시장 내 순위는 2018년 기준 17위를 기록

 

  ㅇ 영국 한국화장품 판매 점포 증가

    - (KOJA Beauty 팝업스토어) 지난 6 18일부터 23일까지 진행된 행사는 한국 화장품 유통업체인 KOJA Beauty가 주최한 K-beauty 팝업스토어로 런던 쇼디치에 위치한 쇼핑몰에서 6일간 진행됨

    - (오프라인 매장) 지난 4월 오픈한 한국 상품전문 온/오프라인 매장인 SOKOLLAB K-beauty 뿐만 아니라 K-pop 관련 상품도 판매

    - (워크샵) 지난 6 22 Purple A SOKOLLAB이 함께 K-beauty x K-pop 메이크업 워크샵을 개최함. 이를 통해 스킨케어, 메이크업, 피부 관리법 등을 소개하고 참여한 소비자에게 상품을 전달하는 등 워크숍을 진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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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London Korean links

 

□ 시사점

 

  ㅇ 현지 소비자의 눈길을 끄는 마케팅

    - 이번 팝업 스토어는 첫날 15% 할인과 일정 금액 구매 시 증정하는 Free Gift 프로모션을 함께 진행함

    - 보편적으로 K-beauty 제품하면 떠올릴 수 있는 마스크 팩, 기초제품과는 차별화된 색다른 제품(: 장미꽃 모양으로 폼이 생성되는 클렌저)들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으로 분석

    - K-pop의 인기 증가로 관련 아이돌 굿즈*를 활용한 마케팅도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

    * 아이돌 굿즈: 아이돌 가수와 관련되어 엔터테인먼트 회사나 팬들이 만드는 각종 물건

 

  ㅇ K-beauty 인기에 힘입어 J-beauty, C-beauty 소비자 인식 증가

    - 지난 7일 패션 잡지 보그(Vogue)는 한국식 피부 관리법과 한국 화장품으로 인해 K-beauty의 인기는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

    - 시장조사기관 민텔의 글로벌 뷰티 분석가 Kirsty Doolan은 “세련됐지만 심플한 관리법과 과학·기술력을 뒷받침한 자연 성분 J-beauty 화장품이 다음 뷰티 시장의 인기주자가 될 것”이라고 예상

 

  ㅇ 영국에 진출하는 우리 기업은 현지 시장 트렌드를 이용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도록 고려

    - 현지 트렌드로는 첫째, 해로운 성분은 줄이고 성분에 대한 투명성을 높인 ‘클린 뷰티(Clean beauty)’와 둘째, 100% 비건* 성분으로만 이루어져있으며 동물 실험을 거치지 않고 생산된 ‘비건 화장품’이 있음

    * Vegan(비건) : 엄격한 채식주의자를 이르는 말로, 고기뿐만 아닌 우유, 달걀도 섭취하지 않는 생활방식 또는 그러한 생활방식을 영위하는 사람을 나타냄.

 

  ㅇ 영국 K-Beauty 사업 관련 문의는 KOTRA 런던무역관으로 문의

    - 영국 화장품 시장 진출 시 CPNP(EU집행위 사전신고 절차) 완료 필수



자료: GTA(Global Trade Atlas), Vogue, 민텔(Mintel), 유로모니터 및 KOTRA 런던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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