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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다양한 자동판매기를 볼 수 있었던 벤디탈리아(Venditalia)
  • 현장·인터뷰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유지윤
  • 2018-06-27
  • 출처 : KOTRA

- 자동판매기 전문 전시회 벤디탈리아(Venditalia), 역대 최대규모로 치러져 -

- 사물인터넷(IoT)등 기술이 접목된 다양한 신제품에 관심 증가-

 

 

□ 이탈리아의 다양한 자동판매기를 볼 수 있는 벤디탈리아(Venditalia)

 

  ㅇ 이탈리아 최대 자동판매기 전문 전시회인 벤디탈리아(Venditalia)가 밀라노 시내에 위치한 피에라 밀라노 시티(Fiera Milano City, Mico) 전시장에서 6월 6일부터 9일까지 4일간 개최됨

    - 동 전시회는 격년으로 개최되는 전시회로 이번 전시회에는 전 세계 21개국에서 총 270개사가 참가함. 참관객은 101개국에서 총 22000여명이 방문한 것으로 집계됨

    - 전시장은 크게 식품과 비식품 분야로 나뉘어 있으며, 식품에서는 포장 식음료, 냉·온 음료, 스낵, 신선식품, 즉석식품 등 다양한 자동판매기가 카테고리 별로 전시됨. 비식품 분야에는 서비스, 운송, 서비스, 기계부품 및 수리, 포장과 라벨링 업체도 전시회에 참가하여 자동판매기 관련 전 분야의 업체를 만나볼 수 있음

 

벤디탈리아 전시회 전경

   자료원 : 밀라노 무역관 자체 촬영

 

□ 식음료부터 사무용까지 다양한 자동판매기 전시

 

ㅇ 식품분야에서는 스낵과 같은 포장제품이 채워진 일반형 자동판매기부터 커피 등 한가지 제품만 취급하는 전문 자동판매기가 다수 전시

    - 지하철역이나 기차역 등에서 볼 수 있는 물, 스낵 등이 구비된 자동판매기가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어 자동판매기 시장에서 주를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또한, 이탈리아에서 가장 많이 소비되는 사무실용 에스프레소 커피기계 및 커피 자동판매기 등 커피 관련 기계제품들이 다수 전시되어 바이어들의 관심을 끌었음

 

식품 자동판매기

자료원 : 밀라노 무역관 자체촬영

 

ㅇ 비식품분야에서는 복사와 출력을 할 수 있는 무인출력기와 결제시스템이 서비스 분야에 전시

    - 서비스 분야 자동판매기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무인출력기로 터치스크린 및 데이터를 활용한 출력과 복사기능을 구비한 기계가 전시됨

    - 또한, 보다 안전기능이 강화되고 부피가 줄어든 결제시스템 장비들이 솔루션 제품으로 전시

 

무인출력기와 결제장비

자료원 : 밀라노 무역관 자체촬영

 

□ 터치스크린(Touch Screen)제품 및 사물인터넷(IoT)제품 등 신기술 선보여

 

ㅇ 참가 기업 중 식품분야 자동판매기를 판매하는 담당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이 전시회에서 바이어에게 가장 많은 관심을 끌고 있는 제품은 터치스크린 및 사물인터넷(IoT) 기능을 구비한 신기술 제품이라고 언급함

    - 소비자들의 관심이 편리한 제품 구매에서 안전한 제품 구매로까지 확장되며 제품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터치스크린 기능과 함께 제품의 제조 및 유통을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는 사물인터넷 기능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고 전함

    - 다만, 아직까지 대중화되지 않은 만큼 기술을 갖춘 다양한 글로벌 기업들이 이탈리아 시장에 관심을 갖고 접근하고 있다고 덧붙임

 

터치스크린 및 신기술 제품

자료원 : 밀라노 무역관 자체촬영

 

  ㅇ 변화하는 세계 자동판매기 시장 및 기술변화에 맞춰 다양한 세미나와 컨벤션이 개최됨

    - 전시 기간 동안 총 20회의 세미나 및 컨벤션이 개최됨. 세미나 주제로는 ‘도시 스마트 모빌리티와 자동판매기’, ‘자동판매기의 지속가능성’, ‘현금 제로 시대와 자동판매기의 미래’ 등으로 전문가 초청을 통해 기술의 현주소를 확인하고 세계시장의 트렌드를 공유


벤디탈리아 세미나 모습

                                                       

자료원 : 밀라노 무역관 자체촬영

 

□ 시사점

 

  ㅇ 격년으로 개최되는 이탈리아 자동판매기 전시회에 여러 국가에서 참가하여 자국 제품 및 기술을 소개

    - 결제 및 인터넷 기반 기술이 급속도로 발달하는 만큼 자동판매기 제품도 지속적으로 새로운 제품이 시장에 출시되고 있으며, 전시회를 통해 바이어들에게 효과적으로 신제품을 선보이고 있음

    - 또한, 중국, 대만 등 이미 다양한 자동판매기를 개발한 해외업체들에서 적극적인 전시회 참가로 이탈리아 시장 진출 도모

 

ㅇ 이탈리아는 유럽 최대 자동판매기 시장으로 다양한 기술이 접목된 신제품들에 관심 증가

    - 전통적으로 기계식 자동판매기의 생산 및 판매에 강세를 보이던 이탈리아에서 터치스크린으로 제품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제품뿐 아니라 비접촉 결제시스템을 포함, 사물인터넷(IoT)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음

 

  ㅇ 이러한 현지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여 국내 관련 기업의 해외 전시회 참가로 이탈리아 시장 진출을 모색해 볼 수 있음

    - 특히, 아직까지 IT기술이 접목된 자동판매기 제품들이 개발단계인 이탈리아 시장의 특성을 고려하여 사물인터넷 등 기술을 보유한 국내기업에서 이탈리아 자동판매기 제조업체와 신제품 개발단계에서부터 협업가능 분야를 발굴할 경우 장기적인 프로젝트 진행이 가능

 

 

자료원: Venditalia 전시회 홈페이지, KOTRA 밀라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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