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한국 철도 수주조사단, 기회시장 방글라데시를 방문하다
  • 현장·인터뷰
  • 방글라데시
  • 다카무역관 김삼식
  • 2010-12-07
  • 출처 : KOTRA

 

한국 철도 수주조사단, 기회시장 방글라데시를 방문하다

- 방글라데시 정부, 철도 현대화를 위해 대대적인 투자 계획 -

- 철도차량, 철도 통신·신호 시스템, 차량정비소, 교량 등이 유망분야 -

 

 

 

□ 수주조사단의 방글라데시 방문 활동 개요

 

 ○ 수주조사단 개요

  - 명칭 : 아시아 철도 수주조사단

   * 조사단은 방글라데시(다카)와 함께 태국(방콕), 인도(뉴델리) 등 3개국을 방문

  - 방문기간 : 2010.11.27(토) ~ 11.30(화)

  - 참가기업(기관) : 국내 철도 관련 엔지니어링 및 설계·시공기업 6개 사, 한국철도협회 등   

 

 ○ 방글라데시 내 주요 활동

  - 11.28(일) : 철도청(Bangladesh Railway) 방문, 양국 철도 현황 세미나, 주요 부서 관계자들과 상담 및 협력방안 협의

  - 11.29(월) : 현지 철도관련 시공 및 컨설팅업체 등과 상담회 개최(쉐라톤 호텔)

 

 ※ 참가기업들은 발주처인 철도청(BR), 현지 업체들과 상담을 통해 방글라데시 철도부문의 현 상황, 현지 정부와 BR이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주요 프로젝트 등을 청취하고, 현지시장 진입을 위한 방안 등을 협의했음. 관련한 주요내용을 아래와 같이 정리했음.

 

방글라데시 철도청(BR) 방문 시 주요부서 관계자와의 면담(2010.11.28)

 

□ 방글라데시 철도 현황

 

 ○ 철도부문 크게 낙후

  - 과거 국가의 주력 교통·수송수단으로 높은 위상을 자랑했지만 정부의 도로 우선 발전정책과 이에 따른 투자 부족으로 철도가 크게 낙후된 상태

 

 ○ 방글라데시 철도의 실상

  - 기관차(엔진)와 객차가 매우 낡은 상태 : 현재 240여기의 엔진을 운행하는데, 50%가 40년 이상 된 것으로 파악

  - 객차는 불결한데다 낡고 피폐한 실정

  - 오래된 수동식·반수동식 신호체계(signalling system) 사용 : 신호의 약 40%는 아직 수동식이며 43%는 반수동식인 관계로 사고위험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

  - 열차 발착의 정확도(punctuality)는 66% 정도에 그침 : * 한국 97.1%

  - 일반 대중의 외면 : BR 자료에 의하면, 1969/70 회계연도에 7200만 명의 승객을 수송했음. 그러나 2001/02년에 승객 수는 3800만으로 줄어 최저에 달했고, 이후 다소 증가세를 보였지만 최근 승객 수는 6500만 정도로 아직도 60년대 말 수준에 미달

  - 수송 분담률 미미 : 여객수송의 2.8%, 화물수송의 3.8%에 불과

  - 철도의 난맥상은 정부의 도로우선 정책과 투자 부족이 주된 원인임. 한 자료에 따르면, 1947년 영국이 철수할 당시 방글라데시 전역에는 2800km의 선로가 있었는데 2009년 기준 선로 총길이는 단지 35km가 늘어났다고 함

 

방글라데시 철도청(BR) 운영 현황

기관차

248기 (MG 177기, BG 71기)

객차(coach)

1492대 (MG 1168대, BG 324대)

총연장

2835km (MG 1800.9km, BG 374.8km)

열차역

440개

승객수송(2009년)

6500만 명

화물수송(2009년)

301만 톤

총수익

74억1800만 다카 (US$ 1억600만)

주 : MG(Metre Gauge, 궤간 1000mm), BG(Broad Gauge, 궤간 1676mm),

자료원 : BR, "A Powerpoint Presentation for Korea Railway Trade Delegation", 2010.11

 

 ○ 철도부문의 적자 지속

  - 매년 60억 다카(약 8600만 달러) 이상 적자 발생

 

□ 철도 발전을 위한 정부의 움직임

 

 ○ 방글라데시 정부도 철도의 낙후성을 인정하고 앞으로 투자 확대를 도모

  - BR의 수장인 T.A. Chowdhury(Director General)는 현재 철도에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핵심적인 인프라에 대한 대대적인 투자라고 언급

  - 기관차, 객차·화차, 현대적 신호체계, 선로 개보수, 중요 구간의 복선화, 인력 양성 등 분야에 걸쳐 전반적인 개선과 투자가 필요

 

 ○ 정부, 철도부문 발전을 위한 마스터플랜의 실행 착수

  - 이번 회계연도(2009/10) 철도 관련 예산에 추가자금을 할당 : 아래 표 참고

  - 마스터플랜은 방글라데시 철도를 아시아횡단철도(Trans Asian Railway) 네트워크에 연결시킨다는 전략 하에 다양한 프로젝트 수행

  - 주된 프로젝트로는 다카~치타공 구간 복선 건설, 기관차 및 화차 구매, 철도역 리모델링, 신호체계의 현대화 등이 있음.

  - BR 청장은 방글라데시 철도의 효율성과 능력 향상을 위해 세계은행, ADB 등 주요 기관들이 지원하고 있다고 언급

 

2010/11년 방글라데시의 철도부문 개발 자금 현황

(단위 : US$ 백만)

 

 할당액

지출(2010.10 현재) 

활용률(2010.10 현재)

외부원조(PA)

70.6

1.1

1.6%

정부예산(GOB)

119.0

13.6

11.4%

합계

189.6

14.7

7.8%

주 : PA는 Project Assistance로 국제원조기관이 지원하는 자금을 말함.

자료원 : BR, 2010.11

  

현지 철도관련 시공, 컨설팅업체 및 에이전트와 상담회(2010.11.29)

 

 ○ BR 측은 우리 수주조사단과 면담 시 방글라데시 철도 현대화에 한국(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

  - 특히 정비기지(유지보수 workshop), 신호체계 등 분야에서 한국 기업의 도움이 절실함을 강조

 

□ 철도 개선을 위한 주요 프로젝트

 

 ○ 이번 철도 수주조사단은 철도청(BR) 및 주요 시공업체, 에이전트 등과의 집중적인 상담을 통해 현지의 주요 프로젝트를 발굴했음.

 

 ○ 입찰을 통한 우리 기업의 철도시장 진출과 관련해 BR 관계자는 다음과 같이 설명

  - 정부 예산으로 추진되는 프로젝트의 구매는 공공구매법(Public Procurement Act, 2006)과 공공구매규정(Public Procurement Rule, 2008)에 따라 실행됨.

  - 외국기관이 자금을 대는 프로젝트는 자금 제공기관의 구매지침을 따르게 됨.

 

 ○ 철도관련 우선순위 프로젝트(예시) : BR 제공

 

프로젝트명

Construction of Railway track from Dohazari to Cox's Bazar via

 Ramu and Ramu to Gundum near Mayanmar Border

추정 비용

US$ 298 mil.

자금조달

The project needs 210 million US$ foreign financing

but yet to be arranged.

실행시기

  ~ DEC 2013

현재 상태

Feasibility study was completed in 2001. ADB is now financing for

updating f/s and detailed design for which short listing of consultancy

firm has been completed.

 

프로젝트명

Construction of 2nd railway cum road Bridge over the river Karnaphuli

추정 비용

US$ 125 mil.

자금조달

The project needs 100 million US$ foreign financing but

yet to bearranged.

실행시기

JUN 2011~JUN 2014

현재 상태

Actions have been taken for feasibility study for the project.   

 

프로젝트명

Procurement of 70 MG(Metre Gauge) DE Locomotives

추정 비용

US$ 313 mil.

자금조달

The investment project needs around 213 million US$ foreign financing

but yet to be arranged.

실행시기

OCT 2010~JUN 2017

현재 상태

Project Proposal by BR has been sent to Planning Commission on

22-09-2010.

 

프로젝트명

Procurement of 20 sets DHMU(Diesel Hydraulic Multiple Unit)

추진 목적

To introduce modern commuter trains in Dhaka urban area to reduce

traffic congestion.

추정 비용

US$ 138 mil.

자금조달

The project needs 96 million US$ foreign financing bu

t yet to be arranged. Proposal was made to Korean Exim Bank for

financing the project through ERD(Economic Relation Division).

실행시기

JUN 2011~JUN 2015

현재 상태

Project Proposal by BR is under the process of approval.

 

프로젝트명

Construction of Railway Bridge over the river Jamuna near

Phulchari-Bahadurabad Ghat including approach rail links

철교 전장

The Bridge length is approx. 11 Km and the railway approaches

on both side is approx. 50 Km.

추정 코스트

US$ 1600 mil.

자금조달

ADB is financing for feasibility study of the project. The investment project

needs around 1240 million US$ foreign financing but yet to be arranged.

실행시기

JUL 2011~JUN 2014

현재 상태

Short listing of consultancy firm for feasibility study has been completed.

 

프로젝트명

Construction of MG Railway Line from Bogra to Jamtoil

추정 코스트

US$ 220 mil.

자금조달

ADB is financing for investment project upon fulfillment of some reform

conditions. The investment project needs around 150 million US$ foreign

financing.

실행시기

JUL 2011~JUN 2014

현재 상태

The project is in-principle approved. The appraisal of the project has

been completed. Reform process is going on and the project would be

taken in the 2nd phase.

 

프로젝트명

Modernization of 14 station signaling between Ishurdi - Darsana section

추정 코스트

US$ 168 mil.

자금조달

ADB would finance for investment project upon fulfillment of some reform conditions. Proposal was made for EDCF financing also.

실행시기

N.A. (depends on financing of the project)

현재 상태

The project is in-principle approved. The appraisal of the project has

been completed. Reform process is going on and the project would be

taken in the 3rd phase.

 

프로젝트명

Modernization of 40 station signaling system (20 between

Ishurdi- Parbatipur section; 5 between Rajshahi-Abdulpur section

and 15 between Darsana-Khulna section in west zone)

추정 코스트

US$ 480 mil.

자금조달

ADB is financing for feasibility study for the project. But financing for investment project yet to be arranged.

실행시기

  ~ JUN 2014

현재 상태

Short listing of consultancy firm for feasibility study has been completed.

 

□ 전망 및 시사점

 

 ○ 방글라데시 철도는 그간 정부와 일반 대중의 외면 속에서 악화일로를 걸어 왔고 매우 낙후된 상황임.

 

 ○ 그러나 최근 정부는 철도의 친환경성과 효율성, 그리고 낮은 수송비용에 주목해 철도 발전과 현대화에 적극 나서고 있어 앞으로 막대한 투자가 예상됨.

 

 ○ 우리 철도 수주조사단의 방글라데시 방문은 이번이 처음인데 대규모 투자에 따라 기회시장으로 부상할 현지 철도시장에 대한 우리 업계의 진입과 선점을 위한 첫 단추를 꿰었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음.

  - 방글라데시는 자체 생산기반이 크게 떨어져 철도 현대화를 위해서는 기관차 등 대부분의 제품과 기기 및 부품 등을 거의 전량 해외에 의존해야 함.   

 

 ○ 이번 수주조사단 참가업체들은 BR, 현지 에이전트 등 관련 기관·기업과의 상담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 걸쳐 유망 프로젝트들을 발굴한 바, 향후 현지기업과의 지속 협력과 후속조치가 있을 경우 좋은 결과가 기대됨.

  - 현지에서 철도관련시설 건설 및 기자재 납품은 공개입찰을 거쳐야 하므로 발주기관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 에이전트를 발굴해 정보를 사전 입수하고 경쟁업체의 동향을 수시로 파악하는 것이 긴요함.

 

 ○ 우리나라 일부 기업이 신호 시스템 등의 분야에서 이미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고, 우리 업계의 기술력과 품질에 대해 방글라데시 측이 인정하고 있다는 점도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이 됨.   

 

 ○ 우리 철도업계의 진출분야와 관련해 중국, 인도 등이 저가를 무기로 나서고 있는 경쟁상황을 감안하면 선로 등 건설분야 보다는 우리 기업이 높은 기술력을 보유한 철도차량, 통신·신호 시스템, 전기, 차량정비소, 교량 등의 분야와 엔지니어링(F/S, 설계, 감리) 등으로 선택과 집중을 하는 전략도 필요할 것임.

 

 ○ 한편 방글라데시는 현재 우리나라의 EDCF 자금 수혜를 받는 바, 이 자금을 활용한 진출방안도 모색해 볼만 함.

 

 

정보원 : 방글라데시 철도청(BR), 현지 철도 에이전트, 컨설팅업체, 현지 일간지 등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한국 철도 수주조사단, 기회시장 방글라데시를 방문하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