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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글라, 다카 시 교통난 완화 위해 4대 메가 프로젝트 추진
  • 경제·무역
  • 방글라데시
  • 다카무역관 김삼식
  • 2011-05-31
  • 출처 : KOTRA

 

방글라데시, 다카 시 교통난 완화 위해 4대 메가 프로젝트 추진

- 고가고속도로, MRT 등 10여억 달러 규모의 대형 프로젝트 줄이어 -

- 급성장하는 교통 인프라 프로젝트 시장에 대한 우리 기업의 관심 요망 -

 

 

 

□ 심각한 다카 시내 교통난   

 

 ○ 교통체증 완화 목적의 다수 초대형 프로젝트 추진

  - 수도 다카의 교통정체가 날로 악화되는 상황에서 방글라데시 정부는 교통문제 해소를 위해 최소 수억 달러에서 수십억 달러가 들어가는 메가 프로젝트들을 추진하고 있음.

  - 정부는 지난 4월 말 제1호 고가고속도로(Dhaka Elevated Expressway)를 착공한 데 이어 제2호 고가고속도로, 대용량 전철(MRT), 간선급행버스체계(BRT) 등의 대형 프로젝트를 준비함.

 

 ○ 악명 높은 다카의 교통난

  - 비좁은 거리는 승용차와 버스는 물론 오토릭샤(소형 삼륜차로 CNG 사용), 릭샤(자전거 인력거) 등이 뒤섞여 러시아워 때는 거의 주차장을 방불케 함.

  - 차량 이동시간의 예측이 힘들어 공사를 막론하고 약속을 지키기가 힘든 실정

 

 

  - 심각한 교통정체는 시내 인구 급증, 교통 물류 인프라 미비, 무계획한 도시개발, 시민과 운전자의 질서의식 부족 등이 복합된 결과로 보임.

  - 그러나 가장 큰 요인은 역시 도시인구 급증과 교통 인프라 미비를 꼽을 수 있음.

   · 현재 다카시 인구는 1300만에서 1500명 정도로 추정되는데 적정 인구는 500만 명 수준이라고 함.

   · 그간 도로 정비와 개발이 제대로 되지 않았고, 대중교통수단이 발달하지 않은데다 교통신호 시스템도 매우 낙후

  - 교통마비와 버스 등 대중교통수단의 열악한 상태에 따른 일반시민의 불편과 괴로움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이며, 현 정부의 안정성에 대한 잠재적 위협요소가 됨.

   · 대부분의 버스는 낡고 불결하며 냉방이 되지 않는 데다 출퇴근 때는 만원이 됨.

 

□ 진행 중인 4대 메가 프로젝트

 

 ① 제1호 고가고속도로(Dhaka Elevated Expressway)   

 

  - 다카시를 남북으로 연결하는 21㎞의 고속 고가도로

  - 북쪽의 다카 국제공항(Shahjalal Int'l Airport)에서 출발, 굴산(Gulshan) 등 도심 주요 지역을 관통하고 남쪽 Kamalapur 기차역을 지나 국가의 대동맥인 다카-치타공 고속도로 진입로로 연결

 

다카 고가고속도로 노선 및 통행료 체계 (* US$1 = 약 70Tk)

 

  - 총사업비는 12억5000만 달러이며 민관 합작방식(PPP, Public-Private Partnership)으로 추진 : 방글라데시 최초의 PPP 프로젝트

  - 경쟁 입찰을 거쳐 태국 컨소시엄인 Italian-Thai사가 사업을 수주, 지난 1월 중순 방글라데시 정부(B'desh Bridge Authority)와 계약을 체결

   · 한국 기업 1개사도 방글라 기업과 컨소시엄을 구성, 이 프로젝트에 참가했으나 수주에 실패

  - 방글라 정부와 Italian-Thai사의 투자지분은 각 27%와 73%로 하고, 사업자(contractor)의 도로 운영기간은 25년간으로 하며, 이 기간에 정부가 통행료의 25%를 가져간다는 조건 : 통행료는 상기 그림 참고

  - 지난 4월 말 쉐이크 하시나 총리가 참석한 가운데 착공식을 개최했으며, 2014년 중반까지 완공한다는 목표

 

 ② 제2호 고가고속도로(Second Elevated Expressway)

 

  - 다카 국제공항과 다카 근교의 핵심 산업지역인 아슐리아(Ashulia)와 사바(Savar) 등을 연결하는 34㎞의 고속 고가도로

   · 아슐리아와 사바는 다카 수출가공공단(DEPZ) 내 입주공장을 비롯해 3000여 개의 섬유·의류 공장이 집결해 있는 방글라데시의 대표적 공업지대

  - 제1 고가고속도로가 다카 시민의 교통난 해소에 주된 목적이 있다면 제2 도로는 수출 기업들의 교통 물류 문제 해결에 중점을 두고 있음.

  - 현지 교통부 관계자에 따르면, 사업추진 일정은 2012년 초 착공해 2014년 12월 완공한다는 계획

  - 총사업비는 15억 달러 이상이며, 제1 고가도로와 마찬가지로 PPP 방식으로 추진 예정

  - 현재 방글라데시 정부가 입찰자격 사전심사(PQ)를 준비 중인데, 6월 초 관심업체 사전미팅을 개최하며, 7월 초순경까지 PQ를 마감할 것으로 알려졌음.

  - 교통부 관계자는 “제2 고속고가도로 입찰에는 로컬, 외국 또는 조인트벤처 등 어떤 기업이라도 참가할 수 있다”고 말했음.

 

 ③ 대용량 전철(Mass Rapid Transit, 이하 MRT)

 

  - 지난해 일본 JICA(Japan Int'l Cooperation Agency)가 타당성 조사(F/S) 수행

  - 방글라데시 최초의 MRT 건설 프로젝트로 다카시 도심을 통과하는 21.5㎞ 구간으로 건설 : 정식 명칭은 'MRT Line-6'

  - 총사업비는 17억 달러 정도로 추산되며, JICA가 자금을 지원할 예정

  - 완공 시 하루 4만~4만5000명의 승객이 이용 가능

  - 현재 노선 확정 문제, 고가고속도로와의 충돌 등 기술적 문제로 다소 난항을 겪음.

  - 차고와 일부 철로 설치 예정지가 방글라데시 軍(육군 및 공군) 보유지에 속해 있으나, 군으로부터 부지를 넘겨받는 사안도 쉽지 않은 실정

  - 방글라 정부(교통부, 재무부 소속 Economic Relations Division)와 JICA는 이미 합의문을 체결하고 프로젝트를 조속히 착수키로 했으나 위와 같은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실행 시기 불명확 : 프로젝트 실행기간은 4년 정도로 추산

 

 ④ 간선 급행버스 체계(Bus Rapid Transit, 이하 BRT)

 

  - 다카 국제공항~다카 근교 가지푸르(Gazipur)를 잇는 20㎞ 구간에서 방글라데시 최초의 대량 승객수송 버스 시스템을 추진

  - 아시아개발은행(ADB)의 타당성 조사에 따르면, 이 BRT는 버스의 끊김 없는 운행을 위해 터미널 1개, 차고 1개, 버스 정류장 31개, 입체교차로(flyover) 2개, 고가도로(overpass) 5개 등으로 구성되며, 하루 10만 명의 승객 수송 가능

  - 총사업비는 1억9000만 달러이며, 이 중 1억2500만 달러는 ADB가 지원 예정

  - 교통부 장관(Mr. Hossain)은 정부와 ADB가 2012년 1월에 BRT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차관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라고 밝혔음.

  - 이 장관은 “공항~가지푸르 구간에 이어 정부는 공항~Sayedabad(시내 남쪽) 구간에도 BRT 서비스 도입을 위한 절차를 밟고 있다”고 부연

 

다카 시 4대 메가 프로젝트 요약

구분

제1 고가고속도로

제2 고가고속도로

MRT

BRT

실행기관

(발주처)

B'desh Bridge

Authority

B'desh Bridge

Authority

DTCB (다카시

운송조정청) or

BR (철도청)

* 미확정

Road &

Highways Dept.

규모

21㎞

34㎞

21.5㎞

20㎞

총사업비

(백만 달러)

1,250

1,500 이상

1,700

190

사업방식

또는 자금원

PPP(민관합작)

* 방 정부 27%

PPP(민관합작)

일본 JICA

ADB(약 66%)

+ 방 정부

진행단계

 - 사업자 선정

 - '11년 4월 말 착공

- PQ 준비 중

  (마감 7월 초)

- 실행시기 미정

- ‘12년 1월 차관
계약 예정

       정보원 : KOTRA 다카KBC

 

□ 시사점

 

 ○ 방글라데시 정부의 교통난 해결 의지 강력

  - 4대 메가 프로젝트 추진은 교통·물류난 해소를 통해 정권 지지도를 확대하고 국가경쟁력을 높이려는 정부의 의지가 확고함을 시사

  - 다카 고가고속도로(제1호)는 여타 프로젝트에 비해 추진속도가 빠를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의 지연을 방지하기 위한 안전장치까지 고안한 상황

   · 사업자(contractor)가 정해진 기한 내 완공하지 못하면, 하루 5만 달러씩 벌금을 납부해야 함.

   · 한편, 정부도 일정 시점마다 사업자에 사업부지를 인도할 목표를 정하고 이를 지키지 못하면 보상금을 납부토록 함.

   · 이에 정부에서는 사업부지의 신속한 수용을 위해 특별법 제정까지 추진 :

     ‘Dhaka Expressway Project (Land Acquisition) Act 2001'

 

 ○ 교통·수송 인프라 프로젝트 시장 급성장

  - 초대형 프로젝트들이 속속 실행될 예정임에 따라 다카시 인프라 프로젝트 시장이 급속히 커짐.

  - 상기 4대 프로젝트 외에도 제3의 고가고속도로(Gulistan~제2 Buriganga橋, PPP 방식), 고가형 유턴 및 언더패스(Azimpur~Gabtoli 구간) 프로젝트 등을 계획 중임.

 

 ○ 우리 기업의 진출 확대를 위한 tip

  - 능력 있는 에이전트 발굴·선정 : 현지사정에 정통하고 발주기관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에이전트를 통해 정보를 조기 입수하고 경쟁업체 동향을 사전 파악

  - 발주처, 정부기관을 방문 협의하거나 방한 초청을 통해 네트워크 구축

  - 현지 사업경험이 풍부한 외국 기업과의 협력 : 주변국 기업과의 컨소시엄 구성 등

  - 우리 공관, KOTRA 등과 공조체제 구축

 

 ○ PPP 사업 추진능력 확보

  - 지난해 중반 방글라 정부가 PPP 제도를 마련한 후 프로젝트를 PPP 방식으로 추진하는 경우가 많은바, 우리 기업도 이 방식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

  - PPP 프로젝트는 정밀한 사업성 분석과 파이낸싱의 확보가 관건

  - 사업성이 뚜렷할 경우 우리 수출입은행 등에서 장기 저리 정책자금을 지원하는 방안 강구 필요

 

 

자료원 : 방글라 정부(교통부, Bridge Authority 등) 관계자, 현지 일간지, KOTRA 다카 KBC 보유자료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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