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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글라데시, 다카메트로 지하철 건설계획
  • 트렌드
  • 방글라데시
  • 다카무역관 이광일
  • 2008-10-27
  • 출처 : KOTRA

방글라데시, 다카메트로 지하철 건설계획

 

보고일자 : 2008.10.27.

다카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이광일 sono50@kotra.or.kr

 

 

□ 다카지하철의 필요성

 

 ○ 방글라데시는 한반도 전체의 2/3 국토면적에 1억5000만 명의 인구밀집으로, 도로를 비롯해 공항·항만·철도·수로 등 사회인프라시설에 대한 건설이 시급한 상황임.

 

 ○ 특히 다카 시내의 경우 인구 1200만 명이 밀집해 교통란이 심각하며, 가용 토지부족으로 도로확장등을 위해 추가 부지매입이 어려운 상태임.

 

주요국 도로밀집도 현황

 

□ 다카 지하철 건설 계획

 

 ○ 다카 시내를 커버하는 총길이 60㎞ 정도의 지하철 건설계획으로, 노선수는 6개에 지하철역 50개를 건설하고자 함.

 

 ○ 총공사비는 15억 달러 정도에 오는 2013년에 완공될 예정이며, 완공 시 다카메트로지역의 80%가 지하노선으로 연결될 전망임.

 

 ○ 지하철 건설은 방글라데시 철도청의 감독하에 이뤄지며, 건설→일정기간 운영→방글라데시 정부기관에 소유권을 양도하는 BOT(Build-Operate-Transfer)방식이 채택됨.

 

□ 향후 추진일정

 

 ○ 방글라데시 철도청은 우선 타당성 검토를 위한 입찰을 오는 11월 중에 공고할 계획이며, 입찰 선정과정을 거쳐 12월 중에 타당성 검토작업이 이뤄질 예정임.

 

 ○ 타당성 검토작업은 내년 6월에 마무리될 예정이며, 타당성 검토를 위한 입찰금액은 150만 달러 정도가 될 것이고, 대외자금없이 자체예산으로 조달됨.

 

 ○ 타당성 검토작업 후 지하철 건설에 대한 국제입찰 공고계획은 현재까지 밝혀진 바 없음.

 

□ 시사점

 

 ○ 다카 메트로 지하철 건설계획은 지난 2002년부터 논의된 바 있으나, 관련 부처의 조정 미흡 및 공사 자금조달방식(대외원조 혹은 자체예산)의 문제로 지체됐음. 이번 다당성 검토작업이 자체예산으로 수행될 것으로 확정됨에 따라 향후 지하철 건설 추진일정은 빨라질 것으로 보임.

 

 ○ 지하철 건설에 따른 대외원조 자금조달 여부와 아울러 방글라데시 지반 견고성 등이 향후 지하철 건설추진에 문제점으로 나타날 것으로 보이나 타당성 검토작업이 시작되는 시점에서 우리기업의 적극적인 관심이 요구됨.

 

 

자료원 : 현지신문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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