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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베트남 지역경쟁력지수를 반영한 투자 가치 지역 찾기

  • 투자진출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한아름
  • 2022-06-30

베트남의 지방정부 개혁 및 사업 인프라 개선에 대한 의지는 어느 때보다 확고

꽝닌성 1위, 하이퐁시 2위 차지

PCI는 지역경쟁력지수(Provincial Competitiveness Index)의 영어 약자이다. 2005년부터 매년 베트남 상공회의소(VCCI)와 미국국제개발처(USAID)는 베트남의 63개 성·시에 대한 지방경쟁력지수(PCI) 보고서를 출간한다. PCI 평가 항목에는 초기진입 비용, 토지접근 및 소유권, 투명성, 비공식 비용, 정책의 중립성, 능동성, 사업지원 서비스, 노동정책 및 법질서의 효율성 등이 있다. PCI를 비교 분석한 보고서는 지방 성·시 간의 건설적인 경쟁을 유도해 경제 경영 관리 품질을 향상시키는 한편, 기업 차원에서는 유리한 비즈니스 환경이 있는 성·시를 선택할 지표를 제공하며 비즈니스 개발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다.  

 

베트남 상공회의소(VCCI) 관계자는 KOTRA 하노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PCI는 베트남에서 가장 방대한 범위로 정교한 질문을 다룬 연간 기업 설문 조사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축된 보고서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매년 베트남 전역에서 민간 비즈니스 실무자의 피드백을 듣고 이를 반영해 베트남 지방성시의 비즈니스 개발을 촉진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베트남 상공회의소와 미국국제개발처는 베트남 지역경쟁력지수(The Provincial Competitiveness Index)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매년 4월 전년도에 실시한 설문조사를 토대로 PCI 리포트를 발간한다. 2005년부터 2021년까지 매년 분석한 PCI 통계 데이터는 이 링크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PCI는 지방성시 정부의 정책 입안자가 지역 경제 및 사업 관리의 병목현상을 식별하는데 유용한 보고서이며 2005년부터 17년간 베트남 지방성시의 사업 환경 개선을 위한 주요 참고자료가 돼왔다.   

 

<베트남의 비즈니스 환경 발전을 위한 PCI 촉진 프로그램 개요>

[자료: PCI, KOTRA 하노이 무역관 종합]

 

<2021년 베트남 지역경쟁력지수(PCI) 발표회>

[자료: VnEconomy]

 

<PCI 2021 보고서 영어·베트남어 버전 표지>

[자료: PCI Vietnam 영문 보고서 링크(2022.4.27.)]

 

평가 기준


PCI는 10개의 하위 평가항목으로 구성돼 있으며, 경제 개발 및 기업운영에 관련된 지방성시의 주요 경제관리 부문을 평가한다. 다음 10개의 평가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경우 지방정부의 경쟁지수가 높은 것으로 평가된다.

 

<PCI 평가 기준>

· 낮은 사업 착수 비용 (초기 진입비용)

· 토지 접근 용이성 및 안정성 (토지접근 및 소유권)

· 투명한 기업 경영 환경과 기업 정보 공개 여부 (투명성)

· 낮은 비공식 예산 집행 및 비공식 처리 비율 (시간 비용)

· 사업 진행을 위한 관료적 절차 간소화 정도 (시간 비용)

· 현지기업과 해외기업의 공정 경쟁 환경 (투명성)

· 문제 예방 및 해결을 위한 지방성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 및 창의적인 리더십 (능동성) 

·  양질의 사업 지원 서비스

· 건전한 고용 노동 및 교육 정책 (노동 정책)

· 공정하고 효과적인 분쟁 해결 능력 및 법적 절차 유지 (법과 질서)

[자료: PCI Vietnam 2021]

 

PCI 2021에서 수집한 데이터는 다음과 같다.  

 

<베트남 PCI 위원회의 데이터 목록>

· 연간 전국 63개 성·시 8,000개 이상 국내 민간 기업 대상조사 실시

· 연간 2,000개 이상 신규 설립 기업 대상 조사 실시

· FDI 기업수가 가장 많은 성시 순위 22위 내의 1,200개 FDI 기업에 대한 연례 조사

· 2006년부터 2021년까지 15개년간 63개 성시의 기업 실태조사 자료 분석

· 2006년부터 2021년까지 15개년간 현지 기업 부문 PCI 실태 조사 원본 데이터(1,078개 이상의 질문 항목에 대한 143,929개 응답 포함)

· 2010년부터 2021년까지 11개년간 확보한 PCI-FDI 조사 데이터 원본(160개 이상의 질문 항목에 대한 18,172개 응답 포함)

· 베트남 현지 국내기업의 PCI 설문조사 응답 자료(2006~2021)

[자료: PCI Vietnam 2021]

 

베트남 기업 경영 환경 주요 동향

 

1) 각 지방정부 민간부문 지원, 개별적·능동적으로 지속 추진

2021PCI 보고서에 따르면 응답 기업은 해당 지방정부가 가진 능동성, 개척정신, 근로 환경 개선에 대한 책임감, 효과적인 문제 해결 능력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고 답했다. 응답 기업의 85.6%지방 인민위원회가 법을 탄력적으로 적용해 유리한 기업환경을 조성한다고 답했고 응답기업의 74%중앙정부의 규제가 명확하지 않더라도 인민위원회가 능동적이고 창의적으로 이슈를 해결할 돌파구를 찾는다고 답했으며, 62%지방 정부가 민간 기업의 생산 및 사업 활동에 긍정적인 태도를 갖고 있다고 답했다.

 

2) FDI 기업, 코로나19에도 불구 베트남 투자환경에 대한 신뢰 향상 

외국인직접투자(FDI)기업들은 2021년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과 세계경제의 불안정 속에서 악전고투를 하면서도 베트남의 사업성과 잠재력에 대한 견고한 신뢰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020년 조사에서는 향후 2년동안 사업 확장 계획 여부에 대한 질문에 응답기업의 40.8%가 투자 확대 의사가 있다고 밝혔으나 2021년 조사에서는 전년 대비 6.9%P 상승한 47.7%의 기업이 투자 확대 의향이 있음을 밝혔다. 이를 통해 수출가공기업(EPE)이든 내수유통기업이든 베트남에 진출한 외국인투자기업들의 투자심리가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3) FDI 기업, 베트남의 반 부패 정책 찬성

FDI 기업 2021년 베트남 정부의 반 부패 정책 효과를 높이 평가하나 동시에 정부에서 지속적인 노력, 개선의 여지 및 추가 홍보 노력이 필요하다고 답했다또한 2021년 설문조사에 응답한 FDI 기업의 41.9%는 비공식 비용을 지불하지 않았다고 응답했다. 이는 2010년 이후 가장 높은 수치로서 베트남 기업의 경영 투명성이 높아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응답 FDI 기업의 1.7%는 수익의 10% 이상을 비공식 비용에 지출한다고 답했으며 2020년 응답했던 기업의 비율인 1.2% 대비 0.5%P증가했다. 2020년에는 코로나19 때문에 수익의 5~10%를 비공식 비용 지출에 사용하는 FDI 기업이 2.1%에 불과했으나 2021년에는 5%로 전년 대비 2.9%P 증가했다. 특히 2021년 응답한 FDI 기업이 손꼽은 비공식 비용 지출 분야는 수출입통관(38.9%), 기업 설립 시 필요한 인증검사 및 행정절차(25.4%), 토지이용 및 용도변경(21.1%) 순이었다.

 

2021년 베트남 지역경쟁력지수(PCI) 순위

 

꽝닌성은 2021PCI 조사에서 총점 100점 만점에 73.02점으로 5년 연속 1위를 지키는 쾌거를 얻었다. 2위는 70.61점을 받은 하이퐁시이며 3위와 4위는 각각 동탑시(70.53)와 다낭시(70.42)이다. 그 외 5위 빈푹성(69.69), 6위 빈즈엉성(69.61), 7위 박닌성(69.45), 8위 트어티엔후에성(69.24), 9위 바리아붕따우성(69.03) 순이었다. 베트남 양대도시로 불리는 하노이시와 호찌민시는 각 10(68.60), 14(67.50)를 차지했다. 베트남 전역 63개 성·시의 PCI 점수 및 순위는 다음 링크(https://pcivietnam.vn/bang-chi-so-cac-tinh-thanh-viet-na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베트남 지역경쟁력지수(PCI)순위(2021)>

[자료: PCI Vietnam 2021]

 

<베트남 PCI 지수 상위 랭킹 성시 지도상에서 한 눈에 보기(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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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PCI Vietnam 2021]

 

2021년 베트남 PCI지수 상위 성시 톺아보기

 

1) 경영 거버넌스 및 행정절차 효율성 최고, 1위 꽝닌성

꽝닌성은 총점 73.02점으로 2017년부터 5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올해 PCI 평가 항목 중 꽝닌성은 경영 거버넌스 부문에서 "매우 좋음"으로 평가된 유일한 성이다. VCCI에서 PCI보고서 총 책임을 맡은 저우 아잉 뚜안(Dau Anh Tuan) 변호사는 2021년에 꽝닌성은 행정절차를 간소화하고 투명하게 처리해 기존 대비 행정절차 처리 시간을 40~50% 단축했다고 밝혔다. 또한 시·도 차원의 행정 센터 시스템은 모두 현장 5원칙(접수 - 평가 - 승인 - 스탬프 - 결과 반환)에 따라 효율성을 높임으로써 꽝닌성이 수년 동안 어떻게 국가 경쟁력을 주도해왔는지 설명했다. PCI 2021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꽝닌성의 온라인 공공 서비스 채택률은 48%로 타 성·시보다 훨씬 높다.

 

2) 투명성 제고를 위한 노력의 결실, 2위 하이퐁시

2021 2위는 하이퐁시가 차지했다. 하이퐁시는 기업 투자 환경 개선을 위한 결정서를 발효한 덕분에 2020 7위에서 무려 5계단 상승해 역대 최고 순위인 2위를 기록했다. 하이퐁의 이런 성과는 관료주의적인 행정 절차 개선, 비즈니스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 시행, 핵심 기반 시설 프로젝트 자원을 집중 등 기업 투자 환경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하이퐁시가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결과이다. 또한 하이퐁시는 기업과 정부 부처 담당자와의 대화를 월 1회 정기적으로 주최하고 기업의 애로사항을 적극적으로 제거하려고 힘쓰고 있다. 기획투자부, 세무부, 경제 구역 관리 위원회와 같은 하이퐁의 기업 지원을 위한 지방 정부 부처의 관리 단위는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지원 및 개혁 내용을 기업에 공개하는 약속에 서명했다. 하이퐁시는 성정부 차원에서 기업에 적극적으로 연락해 기업의 지속적인 소식을 들으며, 행정 절차상 어려움이 있을 경우 다양한 돌파구를 통해 시간을 절반으로 줄일 것을 약속하고 있다. 또한 투자 진출 기업과 언론에 하이퐁 성정부의 약속 이행에 대해 감독하도록 요청하는 것은 하이퐁시의 투명성 증대에 큰 역할을 했다. 이와 같은 노력으로 하이퐁시는 2021 PCI 조사에서 지방정부 투명성 순위에서 전년 대비 17단계, 능동성 순위에서 10단계, 지원정책 순위에서 2단계 상승하는 긍정적인 결과를 낳았다.

 

3) 14년 연속 전국 최고 수준의 거버넌스 역량을 자랑하는 동탑성

동탑성은 총점 70.53점으로 전국 3위를 차지했으며 메콩델타 지역에서 선두를 유지했다. 또한 2008년부터 2021년까지 동탑성은 14년 연속 베트남 전역에서 최고의 거버넌스 역량을 가진 상위 5개 성 그룹에 선정됐다. 동탑성은 2016년부터 ‘Coffee Entrepreneurs’로 알려진 동탑성 정부 관계자와 기업의 정기적인 대화를 개최해 스타트업 기업을 지원하고 기업 거버넌스 역량 개선을 위해 노력 중이다. 더불어 개인과 생산 및 기업 시설 간의 연결을 강화해 경험을 공유하고 서로가 더 강해질 수 있도록 모임 및 협동 조합의 설립을 권장한다. 이를 통해 지역 가치 사슬, 특히 농산물의 가치 사슬을 연결하는 것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4) 안정적인 경제관리 다낭시

다낭시는 해를 거듭할수록 경제 관리 측면에서 가장 안정적인 결과를 보이는 지역 중 하나이다. 2021년 다낭시의 PCI점수는 전국 4, 70.42점으로 전년 대비 한 단계 상승했다. 다낭시 역시 행정 절차를 개혁하기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미팅을 정기적으로 개최하며, 건설 투자 프로젝트의 어려움과 장애물을 제거하기 위해 세부 분야 간 실무 그룹을 설립했다. 이는 지방정부가 기업의 문제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적시 지원 솔루션 제공에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5) 시간 비용 절감 최고 하노이시

베트남의 수도인 하노이시는 2021PCI조사에서 전년 대비 1.67점 상승한 68.6점으로 10위를 차지했다. 특히 하노이는 인프라 및 시간비용 절감 차원과 비즈니스 지원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그러나 하노이의 투명성 지수는 5.21로 전년 대비 0.6%P 하락했다. 이는 PCI 출범 이후 역대 최저치의 투명성 지수로써 하노이시가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6) 기업지원서비스 굿, 시간 비용 개선 필요 호찌민시

베트남의 경제수도라는 별명을 가진 호찌민시는 2021PCI 평가에서 전국 14위를 차지했다. 호찌민시의 기업 지원 서비스 점수는 10점 만점에 8.54점으로 전년 대비 2%P 상승했으나 기업 평가에 다르면 호찌민시의 시장진입, 투명성 및 노동훈련 등의 평가 항목에서 받은 점수는 크게 개선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VCCI 관계자는 호찌민시는 행정 개혁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실천해 기업 설립 시 절차 간소화, 시간 비용 단축 등의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또한 시정부에서 행정 개혁프로그램을 실시했음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 기업이 변화를 느끼지 못했다면 정책 구현과 실천 사이의 격차를 어떻게 줄여야 할지 연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코로나19에서 더욱 빛난 베트남의 회복 탄력성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는 베트남도 예외가 아니었다. 2021년 베트남의 연간 GDP 성장률은 2.58%2011년 이후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따라서 코로나19 유행 중에 생산시설 및 사업을 확장하려는 기업의 비율은 낮았다. 이후 코로나19 신규 발생 비율이 현저히 억제되면서 베트남 정부는 20211011일자 코로나19 에 대한 유연하고 적극적이며 효과적인 통제 시행령’ (Decision 128/NQ-CP)을 공포하고 베트남의 핵심 사업 복원 및 경제 회복에 총력을 기울였다. 또한 2022111일자 사회 경제적 회복 및 개발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한 재정 및 통화 정책 결의안’(43/2022/QH15)에 기초해 정책을 펼쳐 유통, 물류, 생산, 비즈니스 서비스의 회복을 도모했다. 이러한 노력이 결실을 맺어 20221분기 신규 설립 기업은 전년 동기 대비 36.7% 증가했으며, 총 등록 자본은 전년 대비 21%, 추가 등록 자본은 34.5% 증가했다. 또한 베트남 통계청은 올 5월 보도자료에서 20221분기 GDP는 2020년 1분기 대비 5.03%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 했다. 

 

베트남 현지 기업의 향후 2년간 사업 확장 전망

 

PCI는 베트남 현지 기업에 향후 2년 내 사업 확장이나 추가 투자가 가능한 지에 대해 질문하고 수치를 온도계로 나타내었다. 온도계가 높을수록 사업 잠재력 및 확장능력이 높음을 의미한다. 코로나19 이전에는 사업 확장 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기업이 50% 내외로 유지됐으나 코로나19 시기를 거치며 202041%, 202134%로 축소됐다. 펜데믹으로 인해 민간기업 차원에서는 부정적인 영향이 적지 않았으며 추가 설비를 확대하거나 사업을 확장하는 결정을 내리기가 어려워졌음을 알 수 있다.

 

<베트남 현지 기업이 응답한 향후 사업 발전 가능성>

(단위: %)

[자료: PCI Vietnam 2021]

 

FDI 기업의 지속적인 유입  

 

코로나19의 부정적인 영향에도 불구하고 베트남은 2021년 한 해 동안 꾸준히 FDI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았다. 베트남에 등록된 누적 외국인투자자본은 전년 대비 9.2% 증가한 3115000만 달러에 도달했다. 2021년 한 해 등록된 신규 사업 개수는 1738개이며 전년 대비 4.1% 증가한 1525000만 달러가 신규 등록됐다.

 

2021년 주요 FDI 프로젝트

 

2021년의 주요 신규사업은 한국의 GS에너지가 수주한 롱안(Long An)성 Long An I기  II기 액화천연가스(LNG)발전소 사업(31억 달러), 일본 최대의 무역 및 건설회사인 마루베니와 베트남의 Vietracimex가 수주한 호찌민 O Mon II 화력발전소 프로젝트(133000만 달러), 태국의 SCG Packaging이 투자하는 빈푹성의 Kraft Vina 포장재 공장설립 프로젝트(61140만 달러) 등이 있다.

 

진출기업의 투자 증액은 전년 대비 40.5% 증가했으며, 958개사가 투자 증액 허가를 받았다. 2019년 총 증액투자 규모는 58억 달러였으나 2021년 추가된 증액투자 규모는 901000만 달러로 크게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 주요 프로젝트로는 한국 LG 디스플레이의 하이퐁 공장 증설 사업(215000만 달러), 대만 Polytex Far Eastern Vietnam Co., Ltd.의 빈즈엉 공장 증설 프로젝트(6100만 달러) 등이 있다. 2021년 한 해 FDI 집행액은 전년과 유사한 1974000만 달러로 추정되며 베트남은 총 527개의 유효 사업을 보유 중이다. 그러나 코로나19의 영향으로 2021년 베트남의 FDI 기업 실적은 전년 대비 감소했다. 2021년 흑자 기업의 비율은 38.72%로 지난 10년 동안 가장 낮았다. 응답 기업의 47.9%는 적자를 보고했다. 이는 2020년의 47.1%에서 소폭 상승한 것으로 2012년 이후 최고 수준이다. 또한 코로나19 유행 2년 차인 2021년에는 FDI 기업 중 7.8%의 기업만이 투자 자본을 증액해 연속 1자릿수 상승에서 멈췄다. 2021년에 고용규모를 확대한 FDI 기업은 전체의 50.6%인 것으로 드러났다.

 

<응답 FDI 기업의 사업 실적 보고(2021)>

(단위: %)

[자료: PCI Vietnam 2021]

 

위에서 밝힌 바 있듯이 코로나19 확산의 부정적 영향에도 불구하고 FDI 기업들은 여전히 베트남에 대한 확고한 사업 신뢰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향후 2년 내 사업 확장을 계획하는 기업이 40.8%에 불과했던 2020년 대비, 2021년 조사에서는 베트남에서 사업 규모를 확대할 의향이 있는 FDI 기업 비율이 47.7%였다. 다음 FDI 기업 투자의향 온도계를 통해 베트남에 진출한 FDI 기업 중 향후 2년 내에 사업을 확장할 의사가 있는 기업 비율은 2020년 대비 2021년 약 7%P 증가했음을 볼 수 있다.

 

<FDI 기업이 응답한 향후 2년 내 투자 확대 가능성>

(단위: %)

[자료: PCI Vietnam 2021]

 

진출 FDI 기업에 조사한 결과 FDI 기업의 향후 2년간 사업 확장 가능성이 가장 높은 지역은 하남성으로 65.4%의 기업이 사업 확장 의사가 있음을 밝혔다. 2위는 꽝닌(65%), 3위는 하이퐁(60%), 4위는 타이응우웬(59.3%), 5위는 박장(58.1%), 6위는 바리아붕따우(56.7%), 7위는 빈푹(55.9%), 8위는 동나이(52.5%), 9위는 꽝남(52.0%)%), 10위는 하이즈엉(51.5%)이었다. 

 

<성·시별 2년내 FDI 기업의 사업 확장 가능성>

(단위:%)

[자료: PCI Vietnam 2021]

 

베트남에 진출한 FDI 기업의 최대 고객층은 베트남 내 다른 FDI 기업이 48.4%로 여전히 주를 차지했으나 전년 53.2% 대비 소폭 감소한 것을 볼 수 있다. 현지 기업을 주 고객으로 삼는 FDI 기업은 32.8%이며, 개인고객에게 직접 재화를 공급하는 기업은 13.1%로 밝혀졌다. 이는 코로나19로 인해 FDI 기업의 주 고객층 비율이 변화했음을 보여준다. 특히 베트남의 원산지 역수출 비중은 전년 대비 4.4%P 감소한 반면, 제3국으로의 수출 비중은 전년 대비 7.9%P로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FDI 응답기업의 주 고객층 증가 추이(2010-2021)>

(단위: %)

[자료: PCI Vietnam 2021]

 

FDI 기업의 주요 공급망에 대한 조사에서는 2021년 국내 민간기업에서 원부자재를 공급받는다고 응답한 기업의 비율이 전체의 52.4%로 가장 높았다. 이는 베트남 경제발전 정책의 중요한 목표이기도 한 해외 공급망과 현지 민간기업 간 연결고리가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를 반영한 것이다. 2021년 응답한 FDI 기업의 6.9%는 베트남 공영기업을 공급업체로 삼고 있으며, 9.9%는 개인 공급업체를 사용했다. 원산국(38.3%)이나 제3(22.6%)의 원부자재를 이용하는 FDI 기업의 비중은 2020년과 2019년에 비해 모두 감소했다. 전문가들은 이에 대한 원인 중 하나로 운송 컨테이너 부족과 항구의 혼잡으로 인해 정체된 원자재 및 중간자재 공급이 수월하지 않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베트남 FDI 기업의 원부자재 공급처 추이(2010~2021)>

[자료: PCI Vietnam 2021]

 

근로자의 업무 능력 및 숙련도 항목은 FDI 기업이 진출 전에 가장 주목하는 항목 중 하나이다. 각 지방 정부에서는 투자유치 및 사업개발을 위해 근로자들의 직무 능력과 숙련도를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응답 FDI 기업 중 43%는 근로자의 직무능력이 회사의 요구와 거의 일치한다고 답했으며, 수용할 만한 수준이라고 답한 기업은 37%였다. 응답기업의 15%는 근로자의 업무 능력 및 숙련도에 만족한다고 답했으며 근로자의 직무능력이 거의 요구에 미치지 못한다고 답한 기업은 4%에 불과했다.

 

<FDI 기업의 근로자 직무능력 만족도(2021)>

[자료: PCI Vietnam 2021]

 

<FDI 기업의 직무 교육 품질지수(2017-2021)>

(단위: )

: 직무교육이 FDI 기업 직원의 직무능력을 향상시켰는지에 대한 지수를 1(매우 열악)부터 6(매우 양호)까지 평가

[자료: PCI Vietnam 2021]

 

2021년 설문조사에 응답한 진출 FDI 기업은 향후 FDI 기업에서 근무하는 현지직원의 업무 능력 향상에 대해 상당히 낙관적으로 전망했다. 기업에서 근무하는 현지 직원들의 업무능력 및 숙련도는 매년 향상되고 있으며, 기업에서 제공하는 직무교육에 대한 효과 역시 최근 몇 년간 일반 직무교육과 전문 직무교육 부문에서 모두 향상되는 추세이다. 6점을 만점으로 FDI 기업에 기업에서 제공하는 직무교육의 효과를 조사한 결과, 2017년에는 일반 교육의 효과를 3.7점으로 평가했던 기업들이 2021년에는 4.5점을 주어 크게 향상된 것을 알 수 있다. 전문 직업교육의 품질 역시 20173.8점 대비 20214.4점으로 0.6점 상승했다.

 

지역별 FDI 사업 평가

 

각 성시의 사업 인프라, 사업환경, 정부의 투자 환경 조성을 위한 노력을 6점 만점의 척도로 조사한 결과 꽝닌성은 모든 면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인프라면에서는 그 뒤로 카잉화성, 빈푹성, 빈즈엉성, 떠이닌성 순위였으며, 사업환경 면에서는 푸토성(2), 빈푹성(Vinh Phuc)(3), 박장성(4), 빈푹성(Binh Phuoc) (5) 순이었다. 정부의 투자환경 조성 노력면에서는 푸토성(2), 빈푹성(Binh Phuoc)(3), 빈푹성(Vinh Phuc)(4), 떠이닌성(5) 순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성시별 FDI 기업의 투자환경 세부항목 신뢰도 평가순위(2021)>

(단위: )

: 각 세부항목에 대해 1(매우 열악)부터 6(매우 양호)까지 평가

[자료: PCI Vietnam 2021]

 

PCI 2021을 통해 본 정책적 시사점

 

PCI 2021은 설문 조사 결과를 모두 정리한 후에 각계 전문가가 제언하는 정책 권장사항을 정리했다. 국내기업, 수출전문기업FDI 기업의 입장을 각각 나눠 PCI 위원회가 정부에게 제언하는 부분은 다음과 같다.  

 

1) 국내기업

베트남 국내기업들은 코로나19가 유행했던 2020년부터 2021년까지 2년간 많은 타격을 입었다. 대부분의 소규모 식당, 카페, 소매점, 경공업 시설, 건설회사들은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으며 장기적인 사업 전망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보인다. 특히 국내 기업이 힘들어하는 부분은 자금난으로 이들 기업은 코로나19에서 살아남기 위해 직원의 근로시간을 단축하거나 근로계약서 조정을 통해 근로자의 노동과 임금을 삭감해야 했다. 또한 정부에서는 세금감면 정책을 펼치면서 기업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으나 현장에서는 많은 기업들이 실제로 세금 면제 및 감면 혜택을 받지 못했다고 응답해 정부와 기업 간의 온도차가 존재했다. 특히 수익을 막 창출하기 시작한 기업은 심각한 자금난에 시달리더라도 정부의 지원조건에 따라서 세금면제 및 감면 혜택을 받지 못했다. 기업세(CIT)와 부가가치세(VAT)를 감면하거나 할인하는 것은 사실상 기업에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에 대한 간극을 줄이기 위해서는 정부의 보조금 지원 기준을 완화해 직접 지원금을 보조하고 정부가 보조하는 저리의 기업 담보대출이나 근로자 지원금 등 직접적인 수단이 동반돼야 한다. 또한 전자상거래와 온라인 채널의 확대는 기업들이 내수 소비를 확충하는 주요한 수단이 될 수 있다.


2) 수출기업

수출 중심의 민간기업은 내수 중심 기업보다는 상황이 약간 나을 수 있으나 글로벌 공급망에 효과적으로 참여하면서 공급 차질을 겪지 않으려면 중·단기 정책 조정을 통해 정부에서 이들에게 더 많은 지원을 해야 한다. 원부자재 공급선 및 수출판로 확대는 베트남 정부에서 충분히 보조를 해줄 수 있는 부분이다. 또한 정부는 수출기업이 디지털 전환 및 산업 자동화를 통해 더 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디지털 전환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3) FDI 기업

FDI 기업은 국내기업에 비해 원부자재를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조달할 수 있으며, 근로자의 안전 보장과 위기상황 대응을 위한 유연성이 뛰어난 편이다. 그러나 FDI 기업의 자금력과 문제해결능력이 국내기업에 비해 원활한 편이라도 해도 정부의 지원과 협조가 필수적이다.


한편FDI 기업은 기존에 이용하던 벤더사 혹은 협력업체를 해외에서 동반해 베트남으로 진출하는 경우가 많다. 2021년 조사 결과, 최소 3개의 현지 협력업체를 이용하는 FDI 기업의 비율이 2020년과 2019년 대비 모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베트남에 진출한 FDI 기업이 해외에서 이미 관계를 확립한 협력사 및 벤더사와 동반 진출을 하기 때문에 베트남 내의 현지 기업은 FDI 기업에 원부자재 제공을 통한 해외공급망 참여와 생산 확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분석할 수 있다. 따라서 베트남 정부는 국내기업이 GVC에 통합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동시에 FDI 기업과의 연계 기회를 활용해 FDI 기업의 기술 및 거버넌스 확산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보다 효과적인 정책을 세우고, 실천하는 것이 필요하다.

 

시사점

 

2021년은 베트남은 물론 전 세계의 정·재계에 도전적인 한 해였다. 그러나 모두가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도 베트남의 PCI 2021 조사 결과는 베트남의 성시별 지방정부의 거버넌스 능력이 향상되고 있으며 성시별로 투자 환경 개선을 통해 기업의 진출을 능동적으로 도우려는 노력이 크다는 것을 보여준다. 2021년의 PCI조사는 평가 항목을 구체화 해 기존 대비 기업 환경변화를 보다 면밀하게 측정했다는 면에서 찬사를 받았다. 또한 베트남 총리가 2022228일 자로 발표한 사회경제적 개발 목표의 실행 평가’ 시행령(288/QD-TTg)의 토대를 만드는데 PCI 자료가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PCI는 베트남 지방 성시의 거버넌스 능력을 기업의 입장에서 합리적으로 평가하고 지방 행정 개혁을 촉진하는 것에 효과적인 도구로 매년 그 중요성이 강화되고 있다. 진출을 앞둔 기업들은 진출 전 단계에서 베트남 정부에서 매년 발간하는 PCI 보고서를 면밀히 검토 및 참고한다면 최적의 입지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공동작성: Truong Thi My Duyen

자료: PCI Vietnam 2021, KOTRA 하노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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