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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교통 인프라 투자 동향
- 투자진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안정진
- 2014-02-08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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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교통 인프라 투자 동향
- 이르면 2014년부터 실질적인 인프라 투자 입찰 계획 발표될 전망 –
- 특히 교통 인프라 투자 비중이 가장 높을 것으로 예상 –
□ 멕시코 인프라 산업 개요
○ 2013년 침체기였던 멕시코 건설산업이 2014년에는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
- 주택시장 급락과 신정부 이후 줄어든 정부 발주로 인해 건설산업 종사자가 5.5% 가량 감소하는 등 2013
년 멕시코 건설산업이 침체기를 보임.
- 하지만 시장조사기관 BMI(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에 따르면 멕시코 정부가 추진중인 인프라 및 건설프로젝트 발주가 시장을 회복세로 돌릴 것이라고 전망함.
- 이 기관에 따르면, 2014년 건설산업은 4.4%, 2015년에는 4.3%로 완만한 성장세를 보이게 될 것이라고 전망함.
○ 이르면 올해부터 인프라 투자가 본격적으로 진행될 듯
- 2013년 초 정권교체 여파에 공공부문산업 부진으로 인프라와 건설경기가 침체되었음.
- 에너지 개혁 등 정부가 추진한 각종 경제개혁은 더 많은 인프라 투자를 이끌어낼 것으로 보임.
- 페냐 니에토 대통령은 지난 2013년 7월, 향후 6년간 3150억 달러의 인프라 투자 계획을 발표한 바 있으며 빠르면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정부 발주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됨.
□ 멕시코의 교통 인프라
○ 멕시코 교통 인프라 산업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부문은 도로, 교량 인프라 산업임.
- 시장조사기관 BMI의 조사에 따르면, 2014년 교통, 인프라 산업 규모는 2290억 달러이며 이 중 도로, 교통 인프라 산업 규모는 1980억 달러로 약 86%를 차지함.
- 아울러 2013~2017년 교통 인프라는 연 평균 3%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 정부의 우선 투자 부문은 도로와 철도 부문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공항, 항만에 대한 투자 규모는 낮은 것으로 조사됨.
○ 멕시코 정부는 페냐 니에토 대통령 임기 기간 동안 공항, 항구, 철도, 도로, 교량 등 인프라 개선 투자를 시행할 것이라고 밝힘.
- 시장조사기관 BMI에 따르면 특히 고속도로 현대화 작업이 가장 많을 것임.
○ 아직 구체적으로 확정된 프로젝트는 발표되지 않았으나 멕시코시티와 께레타로를 잇는 고속철도를 계획 중이며 과달라하라까지 노선을 확장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음.
- 사전 투자 연구, 환경, 재정, 기술 부문에 대한 평가가 현재 진행 중이며 올해 안에 시작해서 2016년 안에 프로젝트가 마무리 될 것이라고 예상됨.
- 고속철도 외에도 유카탄 반도 횡단 철도, 멕시코시티-톨루카 철도, 몬떼레이의 3호선 지하철 등 여러 프로젝트가 계획 중에 있음.
□ 주요 프로젝트
○ 시장조사기관 BMI에 따르면 2014년 258개의 고속도로 인프라 개선 입찰건이 있을 것임.
- 향후 5년간 고속도로 분야에 300억 달러이상 투자가 예상되며 멕시코 교통통신부(SCT)는 이미 2048km에 달하는 고속도로 보수 및 건설, 우회도로 및 교량 프로젝트 등의 입찰을 시행
○ 멕시코 정부가 추진중인 주요 프로젝트는 다음과 같으며 정부입찰의 경우 정부입찰 공식홈페이지 (http://compranet.gob.mx)에서 확인이 가능함.
주요 프로젝트: 교통
프로젝트 이름
부문
규모
(백만US달러)
업체명/담당부서
기간
상태
멕시코 시티 국제 공항 신규 터미널
공항
792
AMA
2007~2009
완료
Altamira, Tampico , Matamoros 항구 개선
공항
454
멕시코 통신교통부(SCT)
2013~2016
공표
Lazaro Cardenas 항구 확장
항구
225
Maersk Line, ICA Construction
2011~2012
취소
Punta Colonet 태평양 연안 항구 건설
항구
3820
2009~2020
지연
Lazaro Cardenas항구 제2컨테이너 터미널
항구
900
ICA Construction, APM Terminals
계획단계
Guaymas 항구 터미널 확장
항구
568
2013~
입찰
철로 인프라 개선
철도
380
Kansas City Southern de Mexico (KCSM)
2009~
계획단계
멕시코시티 근교 철로
철도
706
Ferrocarriles Suburbanos
2005~2008
완료
멕시코시티 시내 트램
철도
478
Alstom SA
취소
Morelia 철로 시스템
철도
236
2011~
계획단계
Mexico Valley 도시철도
철도
1200
계획단계
Mexico Valley 교외 철도 시스템-3호선
철도
계획단계
멕시코시티 지하철 12호선, Mixcoac - Tlahuac
철도
1900
Carso, ICA Construction, Alstom SA
2008~2012
완료
Monterrey 지하철 3호선 프로젝트
철도
448
2015
계획단계
Mexico City-Queretaro 고속 철로 프로젝트
철도
멕시코 통신교통부(SCT)
2014~2016
계획단계
유카탄 반도 횡단 철도 프로젝트, Yucatan-Quintana Roo
철도
863
2015~
타당성조사
Mexico City-Toluca 철도PPP 프로젝트
철도
2900
멕시코 통신교통부(SCT)
계획단계
Mexico City-Pachuca 고속도로
도로 & 교량
81
Empresas ICA
2008~2011
낙찰
Michoacan 고속도로 PPP
도로 & 교량
602.83
Promotora y Operadora de Infraestructura SAB de CV, Grupo de Empresas Azvi SL, Infraestructura Institucional, Empresas ICA
2009~2012
낙찰
북동 고속도로 패키지
도로 & 교량
167
멕시코 통신교통부(SCT)
계획단계
Estacion Don-Nogales 고속도로
도로 & 교량
267.5
멕시코 통신교통부(SCT), Sonora 주 정부
2009~2011
프로젝트 파이넌스 종결
Periferico 순환도로 건설 (북쪽 구간)
도로 & 교량
571.12
OHL
2010~
프로젝트 파이넌스 종결
Periferico 순환도로 건설 (남쪽 구간)
도로 & 교량
1267.2
Impulsora del Desarrollo y el Empleo en America Latina SAB de CV (IDEAL), ICA Construction
2011~2014
공사중
Libramiento de Celaya 유료도로 건설
도로 & 교량
127
VISE, Rubau
2010~2012
공사중
200주년 기념 고속도로
도로 & 교량
526
OHL
~2010
완료
Salamanca - Leon 고속도로 PPP
도로 & 교량
394.7
Mexico Constructora Industrial, Operadora de Autopistas, Coconal
2011~2013
낙찰
Acapulco - Zihuatanejo 고속도로
도로 & 교량
183
계획단계
Guadalajara - Colima 고속도로 확장
도로 & 교량
332
Banobras, Ineco Group
2011~2014
공사중
연방 고속도로 유지 – Veracruz 동남
도로 & 교량
2.58
멕시코 통신교통부(SCT)
2011~2018
입찰
Tamaulipas주 인프라 고속도로 개발
도로 & 교량
1680
계획단계
Santa Fe - Periferico 고속도로 (Supervia Poniente)
도로 & 교량
504
Carmanah Technologies Corp., Obrascon Huarte Lain (OHL), Copra
낙찰
Pacifico Sur 고속도로 건설 패키지
도로 & 교량
1310
Impulsora del Desarrollo y el Empleo en America Latina SAB de CV (IDEAL)
2012~2014
낙찰
Barranca Larga-Ventanilla 유료도로 PPP
도로 & 교량
405
ICA Construction
2012~2014
공사중
Sonora주 고속도로 유지
도로 & 교량
219
Empresas ICA
2012~2019
낙찰
주: 공란의 경우 정부에서 발표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기재 불가
자료원: 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
□ 시사점 및 전망
○ 에너지 개혁을 비롯한 각종 경제 개혁으로 인해 추후 멕시코 인프라 투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교통 인프라 투자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부문은 도로, 교량 인프라 부문으로 총 교통 인프라 투자액의 86%를 기록하고 있음.
- 페냐 니에토의 인프라 투자 관심도가 높음에 따라 추후 이 부문 관련 정부 입찰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아직까지 구체적인 프로젝트 규모, 시기, 입찰 정보들이 발표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정부입찰에 참여를 희망하는 한국 업체는 정부입찰 공식 홈페이지(compranet.gob.mx)를 통해 지속적으로 이에 대한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음.
자료원: 멕시코 통신교통부, 멕시코 투자진흥청(ProMexico), Business Monitor International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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