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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시코 빅데이터 시장 전망 밝아
  • 트렌드
  • 멕시코
  • 멕시코시티무역관 송준하
  • 2016-06-02
  • 출처 : KOTRA

 

멕시코 빅데이터 시장 전망 밝아

- 2020년까지 연평균 30% 성장 기대 -

- 재난현장 등 위험 상황에서 활용도 높아 -

 

 

 

□ 시장 현황

 

 ○ 빅데이터 산업은 하나의 고립된 산업이 아닌, 다양한 산업과 결합해 활용이 가능함.

  - 대표적인 활용방안은 고객조사(Customer Insight), 생산성 제고 및 프로세스 향상(Process and Productivity Improvement), 효율적인 자원활용(Resource optimization), 위기관리, 보안 등임.

 

 ○ 2013년 11월 개최된 EMC 포럼에서 멕시코 기업들의 빅데이터 인식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음.

  - 응답자의 92%는 빅데이터가 의사결정 시 도움이 된다고 응답했으며, 69%는 빅데이터가 향후 기업의 성공에 중요한 요인이 될 것이라고 답했음.

  - 64%가 빅데이터가 해킹 등 사이버 공격 예방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힘.

  - 높은 관심과는 반대로 27%의 업체가 기술 도입에 구체적인 계획이 없다고 답했는데, 이는 관련 지식 부족, 성공 경험 부족, 기업문화 등이 이유라고 밝혔음.

 

 ○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Frost & Sulivan에 따르면, 멕시코 빅데이터 시장규모는 2015년 기준 2억1780만 달러에 달함.

  - 연평균 30% 성장해 2020년에 8억1100만 달러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빅데이터 시장 규모 전망

             (단위: 백만 달러)

분야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시장규모

217.8

279.4

358.4

459.7

589.7

811.0

자료원: Frost & Sulivan

 

□ 빅데이터 구성요소

 

 ○ 빅데이터는 정형화 및 반정형화 데이터로 구성됨.

 

 ○ 정형화 데이터는 일정한 규칙을 갖고 체계적으로 정리된 데이터를 의미함.

  - 숫자, 글씨, 결제, 이름, 주소, 날짜 등을 예로 들 수 있음.

 

정형화 데이터 종류

종류

정의

센서(Sensor Data)

물리적 환경정보를 센서를 통해 수집함. 차량속도 측정계, 무선주파수 식별장치, RFID(극소형 칩에 정보를 저장 후 무선으로 데이터를 송신하는 장치), 광센서 등이 있음.

웹로그(Web log Data)

애플리케이션, 인터넷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

판매시점 관리데이터(Point of sale Data)

소비자가 물건을 구매하면 바코드를 통해 상품의 종류, 가격, 구매 날짜, 시간, 장소 등의 정보를 수집함.

금융정보(Financial Data)

법인, 회사 등에서 생성된 수익, 소비, 손실, 이익 등의 회계정보

입력정보(Input Data)

사용자들이 스마트폰, 컴퓨터, 태블릿 등에 입력한 자료

클릭동향분석(Click Stream Data)

웹사이트 링크 클릭을 분석. 소프트웨어 테스트, 시장조사, 생산성 향상 등의 자료 조사에 응용됨.

게이밍 리레이티드 데이터

(Gaming related Data)

인터넷에서 벌어지는 모든 활동 및 상호작용. 소비자 행동분석, 관심사 등의 조사에 사용됨.

자료원: Frost & Sulivan

 

비정형화 데이터 종류

종류

정의

위성데이터(Satellite Data)

인공위성을 통한 사진, 영상 등의 데이터를 수집

과학데이터(Scientific Data)

다양한 툴을 이용해 정보를 다차원적으로 분석하는 방법

사진 및 비디오 데이터

(Photo and Video Image Data)

스마트폰, 디지털카메라, CCTV 등을 이용해 촬영한 자료의 집합

사물인터넷 데이터

(Internet of Things Data)

사물에 센서를 부착해 다양한 정보를 수집·분석하는 방법

소셜네트워크 데이터

(Social Media Data)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소셜네트워크에 업로드된 텍스트, 게시물, 사진 등의 정보를 수집 및 분석

자료원: Frost & Sulivan

 

□ 멕시코 빅데이터 활용사례

 

 ○ 2015년 10월 22일, 멕시코 관광부(SECTUR:Secretaria de Turismo)와 BBVA(Banco Bilbao Vizcaya Argentaria, S.A.) Bancomer는 멕시코 관광산업 분석을 위해 협력하기로 협정을 체결함.

  - 관광부와 BBVA Bancomer는 14년 유명 관광지인 'Riviera Maya' 지역에서 소비성향 등을 계량적으로 분석한 바 있음.

  - 협정은 '빅데이터와 관광(Big Data y Turismo)'으로 명명되며 2016년 1년 동안 BBVA Bancomer 은행을 이용하는 1800만 사용자들이 11만 개 상점 및 레스토랑에서 소비하는 약 4억 건 이상의 이용패턴을 분석할 예정

  - 이번 협정을 통해 관광부는 관광객들의 소비성향 분석, 관심 분야 및 지역 등을 분석한 후 관광지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은 사업이나 지역을 지원할 방법을 마련할 예정

  - 이 협정에서 조사할 지역은 멕시코의 대표 관광지인 'Los Cabos, Puerto Vallarta, Acapulco, Veracruz, Pueblos Magicos' 등임.

 

 ○ 2011년 12월, 멕시코 통신업체인 Telcel은 분석을 통해 소셜 네트워크상에서 리더, 팔로어, 아웃라이어 등을 구분하며, 7000만 노드를 9억 개 관계로 나누어 분석했음.

  - 분석 결과, 번호이동이 가능해짐으로써 1년간 기존 고객의 30%가 이동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이를 50% 이상 줄였음.

 

 ○ 2014년부터 스페인 기업인 Iberdrola는 Puebla 주에 멕시코 내 자사의 4번째 풍력발전소를 건설 중임.

  - 각 발전기당 300~400개의 센서를 부착해 기온, 기압, 바람의 속도 등에 따른 발전량 차이를 조사할 예정

  - 측정된 정보를 바탕으로 전력 과다생산 및 수요 증가에 따른 전력공급 부족 등의 사태에 대비할 예정

  - 이 프로젝트엔 총 1억7000만 유로가 투자될 예정

 

 ○ Blue Messaging은 멕시코 기업으로 빅데이터 처리 및 자료 분석기능을 향상한 인공지능 로봇을 개발했다고 밝힘.

  - 인공지능을 채팅에 활용, 채팅방에 보험이용법을 소비자가 질문하면 자동으로 답변을 제시하는 스마트 채팅 서비스도 제공 중

  - 구매정보 제공, 물건의 제조방법, 제품 사용법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음.

  - 2015년 250만 달러를 소프트웨어 개발에 투자하는 등 연구개발에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음.

 

Blue Messaging의 스마트 채팅 화면

자료원: Blue Messaging 홈페이지

 

□ 전망 및 시사점

 

 ○ 멕시코 통계청에서 조사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멕시코 국민들이 가장 불안을 느끼는 분야는 치안인 것으로 조사됨.

  - 전체 응답자의 66.4%가 멕시코 내 치안 상황이 심각하다고 답했으며, 치안 문제로 10만 가구당 1만2590명의 피해자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이에 빅데이터를 이용해 다양한 위험 자료를 수집 및 분석한 후 사전에 예측하고 대응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빅데이터 수집을 위한 CCTV, DNA 분석 시스템 등의 품목 또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 멕시코는 동부 해안지역을 중심으로 태풍 피해가 잦고, 수도인 멕시코시티 등에서 지진이 자주 발생하고 있으며, 최근 포포카테페 화산이 분화하는 등 자연재해가 자주 발생하는 편임.

  - 재난 발생 시, 신속한 초기 대응을 위해 구조가 필요한 사람(요구조자)의 위치 및 규모 파악에 빅데이터가 활용될 수 있음.

  - 대피, 구조활동, 복구작업, 대피장소 마련, 실종자 위치 추적 등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 가능

 

 

자료원: Frost & Sulivan, Blue Messaging, El Economista, El Financiero 및 KOTRA 멕시코시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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