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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가정용 미용 기기 시장동향
  • 트렌드
  • 중국
  • 항저우무역관
  • 2022-04-29
  • 출처 : KOTRA

중국 가정용 미용 기기 연평균 23.5% 증가 추세

프리미엄 해외 가정용 미용 기기 브랜드 인기

중국 국민 소득이 증가하면서 외모를 가꾸는데 많은 투자를 하고있다. 중국 소비자들은 이제 화장품에만 의존하지 않고 가정용 미용기기를 활용해 효과적으로 피부관리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 미용기기 시장 전망은 밝을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가정용 미용 기기 시장규모 및 현황

 

중국은 외모를 중요시하는 얜즈경제(颜值经济)간편한 것을 선호하는 란런경제(经济)가 부상하면서 가정용 미용 기기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레이저, LED, 고주파 등 기술을 활용해 피부 청결, 보습, 모공수축, 여드름 및 기미 제거, 피부 탄력 개선 효과가 있는 다양한 종류의 가정용 미용 기기가 시중에 판매되고 있다.

 

시장조사 연구기관인 관얜톈샤데이터센터(观研天下据中) 보고자료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중국 가정용 미용 기기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3% 증가한 87억 위안(1조 7400억 원)으로 전체 판매량은 1400만대에 달한다. 중국 가정용 미용 기기 시장은 2018년부터 4년간 연평균 23.5%의 성장세를 보였으며, 2026년에는 약 200억 위안(약 4조 원)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 가정용 미용 기기 시장규모>

(단위: 억 위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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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관얜톈샤데이터센터(观研天下据中)]

  

가정용 미용 기기 소비 트렌드

 

1) 프리미엄 가정용 미용 기기 인기


가정용 미용 기기 브랜드들이 기술을 강조하는 시장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또한, 소비자들도 안전 문제로 인해 우수한 품질을 가진 제품을 선호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저가 제품 대신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글로벌 컨설팅 업체 GFK의 통계에 따르면 2020년 기준, 5000~8000위안(약 100만 원~160만 원) 가격대의 가정용 미용 기기의 시장 판매액은 전년대비 549%가 증가했다. 반면, 500위안(약 10만원) 이하 가격대의 제품군은 판매액이 전년대비 21% 하락했다.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징둥(京东)에는 핵심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시장에서 인지도가 있는 제품 위주로 입점 되어 있다. 또한, 품질면에서도 인증을 받은 프리미엄 제품이 주를 이루고 있다.

 

2) 안티에이징 기능 탑재한 가정용 미용 기기 인기


중국 내 안티에이징 관련 제품이 각광을 받으면서 가정용 미용 기기도 안티에이징 기능이 탑재된 제품이 소비자의 인기를 모으고 있다. 젊은 나이부터 안티에이징에 관심을 두고 관리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다. CBN Data에서 보고한 수치에 따르면 안티에이징 관련 제품 소비자의 연령대가 점점 낮아지고 있어 가정용 미용 기기를 구매한 소비자 중 95%가 35세 이하 연령대에 해당한다. 글로벌 컨설팅 업체 GFK의 통계에 따르면 EMS기술*을 활용한 안티에이징 제품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 선호도가 가장 높으며, 2020년 판매액은 전년대비 96% 증가했다.

* EMS(Electric Muscle Stimulation) : 전기근육자극요법

 

3) 가정용 미용 기기 제품 품질에 높은 요구치를 가진 중국 소비자들


중국 가정용 미용 기기 시장은 허위 광고, 안전 사고 등 관련 문제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기업 신용 검색 플랫폼인 톈옌차(天眼)에 따르면 약 350개의 가정용 미용 기기 관련 기업이 품질 등 문제로 소송을 겪었다.


일부 소셜미디어에서 가정용 미용 기기 허위 광고가 이루어지고 미용기기 관련 안전사고가 빈번히 발생하자, 안전한 표준 인증을 보유한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현재 중국은 가정용 미용 기기를 소형가전제품으로 간주하고 있으며, 주로 적용되는 품질 표준은 《GB4706.1 가정용 전자제품 안전 요구》, 《GB4706.15 가정용 전자기기의 피부 및 모발에 대한 안전 요구》 등이 있다. 전문 가정용 미용 기기 관련 표준 《GB/T36419-2018년 가정용 피부 미용 기기》이 있지만, 해당 표준은 단체표준으로서 권장사항이나 필수로 받아야 하는 인증은 아니다. 단, 가정용 미용 기기 중 IPL* 제모 기기의 경우 2종 의료 기기 관리 범주에 포함되어 2023년 1월 1일부터 의료기기 NMPA(국가 약품 감독 관리 총국) 인증이 없을 경우 중국에서 수입 판매가 불가하다.

* IPL (Intense Pulsed Light) : 넓은 파장대의 빛을 사용하는 레이저


주요 브랜드 및 경쟁 양상

 

전자상거래 플랫폼 상 가정용 미용 기기 판매 순위 TOP5 브랜드는 일본, 프랑스, 이스라엘 등 해외 브랜드가 차지하고 있다. 중국 브랜드의 경우 보통 중저가로 시중에 판매되고 있고 그중 유명한 브랜드로는 MYONE, KINGDOMCARES 등이 있다.


<중국 주요 가정용 미용 기기 브랜드>

연번

브랜드명

제품사진

브랜드 및 제품 설명

1

雅萌

(YA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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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국가: 일본

ㅇ 특징: RF주파수* 기술 도입

ㅇ 가격대: 6,299위안 (원화 약 125만 원) (모델명: M20)

 

* RF : 고주파 에너지

2

宙斯

(dr.arriv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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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국가: 일본

ㅇ 특징: MFIP*, UP**, EMS, LED, VR*** 등 다양한 기능 탑재

ㅇ 가격대: 4,699위안 (원화 약 93만 원)

(모델명: the zeus)

 

* MFIP : 중주파단속펄스

** UP : 울트라펄스

*** VR : 진동모드

3

noti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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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국가: 프랑스

ㅇ 특징: RF주파수 기술 도입

ㅇ 가격대: 1,439위안 (원화 약 28만 원)

(모델명: SKB-2003)

4

初普

(tripoll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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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국가: 이스라엘

ㅇ 특징: RF주파수 기술을 도입

ㅇ 가격대: 6,190위안 (원화 약 123만 원)

(모델명: Stop Vx Gold2)

5

美悟

(MYO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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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 국가: 중국

ㅇ 특징: 초음파를 활용한 미용 기기.

ㅇ 가격대: 588위안 (원화 약 11만 원)

(모델명: MY-9906)

[자료 : 징둥, KOTRA 항저우무역관 정리]


시사점

 

최근 중국은 집에서 간편하게 직접 피부를 관리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수요가 늘어나면서 가정용 미용 기기 시장이 급성장 중이다. 시장조사 컨설팅 회사 Mintel이 약 3,000명의 중국 20~49세의 여성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약 59%가 가정용 미용 기기 사용 경험이 있다고 한다. 또한, 2050년 중국은 60세 이상의 인구가 4억 3700여 명에 달할 전망으로 전망되는데, 외모에 신경 쓰는 중장년층인 액티브 시니어가 늘면서 피부 노화를 막는 가정용 미용 기기의 수요가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가정용 미용기기 브랜드 Comper의 창립자 두한(杜涵)에 따르면, “중국 가정용 미용기기는 보다 전문적이고, 효과적이면서도 안전한 제품을 연구 개발하는 방향으로 발전할 것이다.” 라고 전했다. 중국내 가정용 미용기기를 구매하는 고객층이 다양해지면서 뷰티 관련 브랜드들은 이러한 발전방향에 맞추어 소비자의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신제품을 꾸준히 출시하고 있다.

 

자료 : 관얜톈샤데이터센터(观研天下据中), 제일재경상업데이터(CBNData), CF 및 KOTRA 항저우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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