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싱가포르 온라인쇼핑, 경기침체에도 증가일로
  • 경제·무역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유선아
  • 2009-06-18
  • 출처 : KOTRA

 

싱가포르 온라인쇼핑, 경기침체에도 증가 일로

-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싱가포르 1인당 평균 온라인쇼핑 지출 가장 커 –

- 다양한 할인혜택과 폭넓은 제품 선택, 인터넷 환경 개선 등에 따라 온라인쇼핑 확대 지속될 전망 –

 

 

 

□ 싱가포르,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온라인쇼핑 선두

 

 ○ 싱가포르의 온라인쇼핑 지출이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가장 커

  - Visa에서 수행한 조사에 따르면, 2008년 싱가포르는 1인당 평균 4018달러(5868싱가포르달러)를 온라인쇼핑을 통해 지출

  -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2008년 평균 온라인쇼핑 지출은 3109달러

  - 싱가포르에 뒤이어 평균 3791달러를 지출한 홍콩이 2위, 3442달러를 지출한 인도가 3위, 2972달러를 지출한 일본이 4위를 차지

 

아시아 태평양 지역 1인당 평균 온라인쇼핑 지출규모 상위 6개국

 ○ 분기별 비교에서도 증가세 커

  - 싱가포르, 홍콩, 인도의 온라인 지출은 분기별로도 큰 증가를 보여, 홍콩의 경우 2008년 4분기 지출액은 전 분기 대비 2배로 증가했으며, 인도는 42%, 싱가포르는 34%의 증가를 보임.

  - 2007년 4분기부터 2008년 3분기까지 12개월 동안 싱가포르 평균 온라인 지출액은 2989달러였음.

 

□ 경기침체에도 온라인쇼핑 증가 이유

 

 ○ 경제적 이로움

  - 소비자들이 경제적 소비를 하려고 할수록 온라인상에서 가격 및 세부 사항을 검색, 비교하고 더 경제적인 선택을 할 수 있는 편리함으로 인해 온라인 지출이 늘어나는 것으로 보임.

  - 온라인 소매상들은 싸게 구입하려는 고객들을 더 많이 끌어 모으고자 더 많은 할인과 프로모션을 제공함.

 

 ○ 다양한 제품 선택의 폭

  - 오프라인 상점에서는 살 수 없는 제품들을 온라인쇼핑을 통해 주문할 수 있다는 점도 온라인쇼핑 고객을 증가시키고 있음.

 

 ○ 온라인쇼핑의 편리함

  - 북적거리는 오프라인 상점에서 원하는 조건의 원하는 물건을 찾으려 고생하지 않아도 되고, 일 주일 내로 상품이 배송된다는 편리함도 온라인쇼핑의 강점

 

 ○ 싱가포르의 손쉬운 인터넷 접근성

  - 거의 모든 사람들이 랩탑컴퓨터가 있으며, 집에서뿐만 아니라, 학교에서, 쇼핑센터에서, 찻집에서, 심지어 해변가에서도 온라인에 접속할 수 있음.

  - 2008년 12월 가구의 브로드밴드 이용률이 99.9%에 달한 싱가포르는 이제 세계에서 가장 인터넷 연결이 잘 돼 있는 나라임.

 

 ○ 온라인 지불 보안 강화

  - 온라인 지불 관련 강화된 보안도 온라인쇼핑 증가를 뒷받침

  - 온라인 지불에 대한 두려움을 이기고 온라인 구매를 위해 몇 번의 지불을 경험하게 되면 더욱 자주 온라인쇼핑을 하고, 다른 웹사이트들도 둘러보는 경향이 있으며, 일부는 온라인쇼핑에 열중하게 되기도 함.

 

□ 주요 온라인쇼핑 품목

 

 ○ Visa 조사 결과 온라인쇼핑 지출이 가장 많았던 1~3위 분야는 항공권, 숙박 예약, 온라인 여행사(여행패키지) 등 모두 여행 관련 항목들임.

 

 ○ 의류 및 신발류, 자동차 및 오토바이가 온라인 지출규모 4위와 5위를 차지

 

□ 시사점

 

 ○ 온라인쇼핑은 앞으로도 증가 전망

  - Visa 조사에서 응답자의 81%가 1년 내 다시 온라인 쇼핑을 통해 지출하겠다고 답해 온라인쇼핑 추세는 계속 유지될 것으로 전망됨.

  - 싱가포르는 2010년 12월까지 60%의 가구 및 사무실을 고속 네트워크로 교체할 계획이며, 2012년까지 아주 외딴 지역에 있는 건물이나 철거대상 건물을 제외한 모든 건물들이 고속 네트워크에 연결될 수 있도록 할 예정으로, 향후 싱가포르의 개선된 인터넷 환경은 온라인쇼핑 증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함.

  - 온라인쇼핑이 증가함에 따라 더 많은 판매자와 다양한 제품들의 참여가 기대됨.

 

 ○ 온라인 판매가 용이한 제품의 경우 싱가포르 진출을 위해 오프라인 유통 파트너 구축이나 상점 진입 외에도 온라인시장 진출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음.

  - 다양한 제품과 할인 조건 등을 활용해야 함.

  - 이베이 등 유명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판매망 구축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임.

  - 일반적으로 싱가포르에서는 유명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구매하거나, 싱가포르 내에서 구매할 수 없는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해외업체의 웹사이트에 구매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보임.

 

 

자료원 : The Business Times 6.9자, The Strait Times 6.10자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싱가포르 온라인쇼핑, 경기침체에도 증가일로)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