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4 Malaysia Career & Training Fair(MCTF) 취업 박람회 참관기
  • 현장·인터뷰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이에녹
  • 2024-04-08
  • 출처 : KOTRA

말레이시아 최대 채용박람회

Fin-tech 등 다양한 일자리 기회 성장 가능성


 <2024 MCTF 취업박람회 정보>

박람회명

Malaysia Career & Training Fair (MCTF) 

 

분야

채용& 직업훈련 박람회

개최 기간

2024.03.30-31

개최 장소

MID VALLEY EXHIBITION CENTRE

참가 규모

참가기업: 120개사  참여자30,000명(잠정)

홈페이지

https://careerfair.asia/

 

박람회 개요


말레이시아 채용 & 직업훈련 박람회(Malaysia Career & Training Fair: MCTF)는 Job street과 AIC Exhibitions가 공동 주최하는 국가적인 행사로, 말레이시아 현지의 졸업생 및 구직자들 사이에서 매우 인기 있는 행사이다. 이 박람회는 2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며, 고용주와 구직자를 직접 연결한다는 점에서 현지에서는 주요 취업 박람회로 자리 잡고 있다. 해당 박람회에는 120개 이상의 기업, 훈련 제공 업체 및 대학교가 참가하여 각자의 브랜드를 전시하고 홍보한다. 또한 구직자들은 당일에 직접 면접 복장으로 방문하여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등의 서류를 바탕으로 고용주들과 직접적인 면접을 볼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취업 준비생들에게 MCTF는 말레이시아의 취업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구직자들에게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고용주들에게는 인재를 모집할 수 있는 효과적인 플랫폼으로 평가되고 있는 행사이다. 


<2024 MCTF 취업박람회 전경>

 

[자료: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직접 촬영]


2024년 박람회 새로운 전망


MCTF(Malaysian Career and Talent Fair)가 이번 연도에는 세계적인 움직임을 반영하여, 처음으로 지속 가능한 개발을 목표로 한 SDG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를 주제로 한 직업 박람회를 개최하였다. MCTF는 빈곤, 건강, 교육, 그리고 환경적 지속 가능성과 같은 주요 관심사를 해결하는 것이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2024년 행사에서는 SDG에 적극적으로 기여함으로써, 기업과 구직자가 박람회를 통해 하나가 되어 더 나은 세상을 향한 노력에 함께 동참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목표와 함께  2024 MCTF에서는 SDG 8(Decent Work and Economic Growth)의 중요성에 집중하여, 모두를 위한 포괄적인 기회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 것을 볼 수 있었다. 더 나은 세상을 향한 집단적인 노력을 반영하고자 결성된 것임을 강조하며 모든 박람회 참여자들이 다양한 고용주들과 연결되는 것에 주요 초점을 둔 박람회이다. 행사 곳곳에는 SDG를 상기시키는 포스터가 부착되어 있었으며 기업과 구직자가 MCTF에 참석함으로써 함께 긍정적인 변화를 이끄는 데 전념하는 공동체의 일부가 될 것임을 강조하였다. 


<지속 가능 개발 목표 리스트>

 [자료: MCTF 홈페이지]


박람회 현장 스케치


박람회 당일 모든 행사가 시작되는 시간은 10시임에도 입장 시간 전에 이미 많은 구직자가 입장을 기다리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입구에서는 도착하여 현장에서 등록하는 사람들과 미리 온라인으로 신청을 완료한 사전 신청자들이 있었고 구직자들은 등록을 통해 다운받은 QR 코드를 입구에서 보여주고 입장이 가능했다. 현장에서는 박람회를 담당하는 추최 측과 기업 담당자들이 목걸이를 통해 구분되어 있었으며 모든 참가자에게는 팔찌가 주어져 행사 방문자임을 쉽게 알아볼 수 있었다. 입장함과 동시에 보이는 행사장은 크게 두 개 공간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중간에는 기업 담당자들이 연설할 수 있는 무대가 준비되어 있었다. 연설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4시 30분까지 30분의 간격을 두고 진행되었으며, 주로 협력 기업들이나 규모가 있는 글로벌 기업들의 인사 담당자들이 취업자들을 위한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 나누는 세션이었다. 


<2024 MCTF 취업박람회 내부 전경 1>

[자료: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직접 촬영]


행사장 내부에서는 각 참가 기업이 자체적으로 부스를 세팅하고 꾸밀 수 있었기에 구직자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다양한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었다는 점에서 많은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구직자들은 각 부스에서 채용 담당자와의 만남을 통해 진로상담과 동기부여적인 대화를 자유롭게 경험할 수 있었다. 또한 부스 사이에 설치된 인터뷰 전용 방에서는 실시간으로 면접이 진행되고 있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었다. 행사 이후에 보도된 통계로는 박람회 첫날에는 5000건의 인터뷰가 진행되었다고 한다. MCTF는 연간 2번의 박람회를 진행하고 있다. 말레이시아 졸업, 입학 시즌에 맞춰 2024년 박람회는 동일한 장소에서 상반기 3월(해당 박람회)과 하반기 9월에 한번 더 진행될 예정이다. 행사에 참가하는 기업 및 자세한 행사 관련 정보는 홈페이지에서 수시로 업데이트가 되기에 구직자들은 지금부터 미리 신청할 수 있고 준비할 수 있다.


<2024 MCTF 취업박람회 내부 전경 2>

[자료: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직접 촬영]


행사 담당자 인터뷰 내용

 

Q1. 박람회를 미드벨리에서 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A1. 우선 저희 박람회는 해당 행사장에서 2002년부터 행사를 열었습니다. 채용 박람회로서는 처음 이곳을 대여하여 사용했습니다. 여기 Mid Valley Mall은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큰 쇼핑몰로 알려져 있으며, 교통이 우수합니다말레이시아 중심지인 KL에서도 가깝고, 외각에 거주하는 구직자들도 교통이 편리하여 박람회에 올 때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마지막 이유로는 주말에 쇼핑몰에 놀러 오거나 방문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그들 또한 관심 있는 박람회가 진행 중이라면 쉽게 신청하여 행사장에 입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저희는 매년 같은 곳에서 행사를 진행합니다.

 

Q2. 올해 참가 기업들에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A2. 우선 매년 참가하는 기업이 달라지기에 매년 참가 기업에 관련된 차이점은 있습니다. 올해는 작년에는 없었던 Fintech 관련 기업이 박람회에 참여를 하였습니다. 코로나 이후로 다양한 포지션들이 급증하면서 구인 수요가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Q3. 올해 하루 행사 참가자들은 각 얼마나 예상되고 있는지?

A3. 박람회에 하루 평균 방문객은 오늘이 첫날임에도 사전 신청자 그리고 현장 신청자를 통계하면 대략 1만5000명 정도입니다. 참가자는 작년과 비슷할 것으로 보이며 2일 동안 3만 명을 예상합니다. 

 

Q4. 해당 박람회를 통해 참가자들이 얻었으면 하는 것은? 그 이유는?

A4. 당연히 취업이 성공적으로 되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이 가장 큰 것 같습니다. 저희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구직자와 기업이 1:1로 직접 만날 수 있다는 점이기에 말레이시아에서 제일 규모 있는 구직 매칭 플랫폼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행사에서 면접을 보고 적합하다고 생각이 들면 바로 offer letter(채용 제안서)를 발급하기도 합니다. 이렇듯 더욱 빨라진 채용 과정을 지원자들이 직접 경험하고 원하는 일자리에 채용되기를 희망합니다. 


Q5. 기업과 구직자가 한곳에 모여 성공적으로 채용되는 경우는 얼마나 되나요?

A5. 이 부분은 저희 행사 정보이기에 정확하게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작년에 한 기업에서는 Customer Service(고객 응대) 포지션에 한하여 행사에서만 100명을 채용한 사례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말레이시아에 지금 많은 분포를 이루고 있는 직종이기도 하고, 다른 기술이 필요하지 않기에 대학을 막 졸업한 학생분도 많이들 채용된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Q6. 한국인 취업자를 위해 말레이시아 취업 꿀팁은 없을까요?

A6. 외국인의 신분으로 해외에서 근무를 하고자 하는 만큼 정상적인 취업 사이트와 절차를 통해 입국하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기업의 사업이나 배경에 대해 조사를 꼼꼼하게 하고 내가 해야 하는 일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정말 믿을만한 정보를 수집하여 준비하라고 조언하고 싶습니다.  

 

시사점


해당 박람회는 말레이시아에서 가장 규모 있는 채용 박람회답게 많은 사람이 방문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점심 이후에는 오전보다 두배 이상의 줄을 대기하며 방문자들이 입장하였고, 비어있는 부스 없이 사람들이 가득히 찼다. 행사에서는 정말 많은 기업이 다양한 직무에서 채용을 진행하였으며, 한국인을 포함한 외국인들이 지원할 수 있는 기업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하지만 기업에서 한국인을 채용할 때 말레이시아 현지인들과의 급여 차이와 비자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채용의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는 공통적인 답변을 했다. 더 나아가서 말레이시아 국민들의 일자리 보호를 위해 국가에서 각 기업에 외국인을 고용할 수 있는 수를 정해놓은 만큼 자국민을 보호하는 채용 정책이 모든 기업에 적용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에서는 한국인 구직자들에게 최대한 다양한 일자리를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현지 채용 박람회에 참석하고 있다. 앞으로도 말레이시아를 포함한 다른 해외 국가로 취업하기를 희망하는 구직자들이 KOTRA 무역관 K-MOVE를 통해 다양한 일자리 기회를 제공받기를 희망한다. 


자료: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자료 종합, 2024 MCTF 홈페이지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4 Malaysia Career & Training Fair(MCTF) 취업 박람회 참관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