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말레이시아 안경 프랜차이즈사업
  • 트렌드
  • 말레이시아
  • 쿠알라룸푸르무역관 정영종
  • 2010-07-26
  • 출처 : KOTRA

 

말레이시아 안경 프랜차이즈사업

- 선글라스 및 콘택트렌즈 수입 증가 -

 

 

 

□ 시장 수요

 

 ○ 안경을 착용해야 하는 말레이시아인의 5%는 하나 이상의 안경테를 가짐. 소비자들은 다양한 복장에 맞추려고 몇 종류의 안경을 구매함. 안경을 착용하는 것이 패셔너블하지 않게 보였던 때도 있었지만 오늘날의 디자이너들은 안경을 패션의 최신 유행 아이템으로 홍보함. 이것은 안경을 시력 개선용으로뿐만 아니라 액세서리의 용도로도 사용함.

  - 디자인의 변화에도 안경이 아직도 대부분 사람에게 있어서 불편한 아이템으로 간주되는 반면, 선글라스는 열대국가인 말레이시아에서 높은 수요를 보이며 보호용도만이 아니라 스타일을 위한 장신구로 사용됨.

 

 ○ 시장 현황

  - 세계보건기구(WHO)의 한 연구에 따르면 선진국의 아이들 약 20%가 안경을 필요로 함.

   · 말레이시아는 청소년들에게 교육을 강조하는 개발도상국가로 청소년 시력문제가 증가하며 가장 일반적인 문제는 근시안임.

   · 오늘날의 말레이시아 청소년들은 근시안의 주요 원인인 컴퓨터, TV, 비디오 게임 같은 현대 오락들과 친숙함.

   · 이러한 문화 발전 속에서 컴퓨터 앞에서의 무리한 노동시간으로 인해 현대인들에게도 근시안이 발생함.

  - 특히 선글라스를 비롯한 패션 액세서리로써의 안경의 인기 상승

   · 오늘날의 안경 디자인은 유행을 따르며 다양해 거의 모든 개인의 필요에 맞출 수 있음.

   · 스타일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은 안경제품에서 편안함을 추구함.

   · 미디어는 유명인들의 안경 트랜드를 강조함. 미용 잡지들은 소비자들이 어떻게 각각의 얼굴모양에 맞춰 알맞은 안경을 고를 수 있는지 알려줘 소비자들의 선택을 넓히고 보다 쉽게 만들어줌.   

  - 안경 종류에 있어서 말레이시아인들은 브랜드에 충실하며, 한번 알맞은 브랜드를 발견하면 몇 년이고 다시 선택함.

 

말레이시아 안경제품 수입 통계

                                                                                                           (단위 : 백만 달러)

HS Code

상품

수입액

2008

2009

900490

Frame + Glasses

7.66

7.31

900311

Frame (Plastic)

3.52

2.21

900319

Frame(Other Material)

27.36

20.66

900410

Sunglasses

26.49

31.16

900130

Contact Lenses

49.82

52.85

 정보원 : Department of Statistic Malaysia

 

  - 표에서 알 수 있듯이, 안경과 안경테의 수입량이 감소함. 이것은 콘택트렌즈와 라식 수술과 같은 안경을 쓰지 않을 수 있는 방법들 때문임. 좋은 품질의 콘택트 렌즈는 가격이 적당하며 비록 섬세한 후 처리가 요구되지만 그래도 인기가 있음. 영구적인 방법인 라식은 가격이 비싸며 여러 가지 위험 요소를 동반함.

  - 표 정보 외에도, 선글라스의 인기 또한 상당히 증가함. 선글라스는 거의 일상적으로 착용하며 개인의 스타일과도 연관됨. 소비자는 자신들의 시력을 보호할 수 있는 제품이 스타일에도 사용될 수 있다는 생각에 매혹됨.

 

Jackie O 선글라스: 동그랗고 테가 커다란 선글라스로 Jacqueline Kennedy Onasis가 70년대에 착용했으나 다시 유행하여 디자이너들이 이러한 형태를 생산함.

 

 

□ 공급 분석

 

 ○ 말레이시아에는 모든 라벨, 디자인 그리고 가격대의 안경을 제공하는 주요 안경 브랜드들이 12개 이상 있음.

  - 소규모의 동네 안경점도 보편적이며 이러한 가게들은 장기 고객들을 확보함.

  - 대부분 주요 안경점은 소비자들을 진단하고 알맞은 안경을 처방할 수 있는 내부 검안사가 있음.

 

말레이시아의 주요 안경점

브랜드

내용

· 최대 전문 안경점 체인

· 전문 안경 시장의 10%를 점유

· Focus Point는 2011년까지 수익을 현재의 30%에서 40%까지 늘리기 위해 노력함.

· 현재74개의 프랜차이즈 매장을 보유하며 그 수를 108개까지 늘려 2011년에는 총 200개 매장의 반 이상을 차지 하게 될 예정임.

· 프랜차이즈업자는 매달 5%의 로열티를 지불하며 5년마다 3만 링깃을 지불함.

· 2010년 7월 말에는 Kuala Lumpur 주식거래소에 상장 될 예정임.

· 여러 다른 세부시장을 겨냥한 7가지 브랜드 보유: Focus Point, Focus Point Optical City, Opulence, Zania, Eyefont, ExcelView and Solariz

· 144개의 센터 중 63개는 전액 출자이며, 6개는 부분 출자, 74개는 프랜차이즈나 허가 받은 전문 눈관리센터임.

· 주요 쇼핑몰로는 Suria KLCC, Mid Valley Megamall, IOI Mall Puchong, Sunway Pyramid Megamall, 1-Utama 등이 있으며 대형 슈퍼마켓으로는 Carrefour, Giant, Tesco등을 포함함. 물리적 유통망 외에도 온라인 포탈 www.focus-point2u.com을 통해 서비스를 제공함. 폭넓고 다양한 유통네트워크는 여러 계층의 소비자들에게 편의와 접근성을 제공하는FP의 전략의 일환임.

England Optical Group

· 말레이시아 최대 안경 체인점

· 제조업자에게서의 직접 구매로 경쟁적인 가격의 제품을 만듦

· 싱가포르, 중국 그리고 캄보디아에 지점이 있음.

· Malaysia Book of Records에 따르면 말레이시아 최대 안경 체인점임.

· 200개 이상의 아웃렛매장과 30개 프랜차이즈점 보유

· 일본 최대 안경 체인점이며 세계 최대 안경점 중에 하나임.

· 유럽, 아시아, 호주, 미국에 1200개 이상의 지점을 보유

· Optique Avenue 브랜드 소유

· 말레이반도에 22개의 아울렛 보유

· MOC 안경과 Optical Arts 두 개의 소매 브랜드 보유

 말레이시아인 소유

· Stelux Group 회사의 멤버로써 홍콩 최대 전문 안경 소매 네트워크임.

· 마카오, 광주, 싱가포르, 태국, 말레이시아를 포함해 동남아 전역에 200개의 가게가 있음.

· 태국 회사임. www.bettervision.com.sg

· 총 10개의 아울렛이 있음.

                    정보원: Commercial area observation and market research

 

□ 시장 침투 전략

 

 ○ 등록

  - 사업을 시작하려는 회사들은 말레이시아 기업위원회에 등록 이전에 말레이시아 검안사협회에(www.amoptom.org) 등록해야 함. 연락처 Ismail A Shukur  :  tel : +603- 88831111 또는 팩스: 603- 88831432.

  - 말레이시아에 외국 프랜차이즈 개점

  - 관련법은 1998년 프랜차이즈 법 임.

  - 외국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서 회사는 국내무역, 조합 및 소비부의 프랜차이즈부서에 등록해야 함.(www.kpdnkk.gov.my).

  - 1998년 프랜차이즈 법 부문 54에 따르면, 국내무역, 조합 및 소비부에 등록하기 위해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음:

   · letter of Intent

   · Certified True copy of incorporation

   · Certified True copy of proof of trademark registration

   · 수수료 50링깃

   · Brochures and pictures of outlets

   · Draft of Franchise Agreement

  - 허가 취득에 약 30영업일 소요

  - Bumiputra 지분 조건 없음.

 

 ○ 한국 안경 회사들의 경우 처음 몇 년간은 말레이시아에 몇 개 아웃렛을 개점해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명성을 쌓는 것이 바람직함.

 

 ○ 조언

  - 사람들은 시력문제로 인해 안경을 필요로 하므로, 알맞은 내부에 전문 상담사를 배치하는 것이 도움이 됨.

  - 소비자들은 알맞은 안경을 고르는데 많은 시간을 소비함. 훈련된 판매 도우미들로 하여금 손님들이 편안하게 알맞은 안경을 고르는 것을 돕도록 함.

  - 독특한 제품을 판매 함. 특정한 고품질 제품의 단독 유통자가 되는 것은 말레이시아에서 안경 사업에 있어서 경쟁력을 높여줄 것임.     

 

 ○ 주요 유통업체

 

Company name

Address

Tel/Fax

Sing Kwang Optical(M)

Sdn Bhd

7th Floor, Sun Komplek, Jln Bukit Bintang, 55100 Kuala Lumpur, Wilayah Persekutuan

Tel: 03-2142 2700

Safilo Optical Sdn Bhd

CP 36, #17-03, Central Plaza, 34 Jalan Sultan Ismail Kuala Lumpur 50200

Tel: 603-21451988

Fax: 603-21426188

 정보원 : Interview industry expert

 

 ○ 관세율

 

HS code

Description

수입관세

판매세

900490

Frame + Glasses

0

0

900311

Frame (Plastic)

0

0

900319

Frame(Other Material)

0

0

900410

Sunglasses

0

0

900130

Contact Lenses

0

10

정보원 : Royal Malaysian Customs

 

 

정보원 : The Borneo post-More people getting short-sighted- 14 March 2010, The Star Online- When you upgrade your wardrobe this season, be sure to do the same for your sunglasses- 18 January 2010, The Star Online- Sunny side up- 21 September 2006, The Star Online- Focus Point plans forays into South-East Asia- 10 July 2010, Press Release- “Melinda Looi Launches Her First MELL Eyewear Collection” - 10 July 2009, KOTRA 콸라룸푸르 KBC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말레이시아 안경 프랜차이즈사업)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