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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여름에는 다이어트 시장을 공략하라
  • 트렌드
  • 홍콩
  • 홍콩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7-16
  • 출처 : KOTRA

 

홍콩, 여름에는 다이어트 시장을 공략하라

- 미디어 영향과 비만 증가로 다이어트 제품시장 확장 -

- 제품범위 넓어지고 브랜드 다양해져 시장기회 많을 것 -

 

 

 

□ 배경

     

 ○ 날씬함을 추구하는 여성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어린이와 45세 이상 어른의 비만율이 늘어남에 따라 다이어트 제품의 판매량도 매년 높아짐. 2009년에는 글로벌 금융위기에도 전년 대비 4% 성장을 보였으며, 시장규모는 2억7000만 홍콩달러에 달함.

     

□ 시장현황

     

 ○ 다이어트를 꿈꾸는 홍콩 여성들

  - 날씬함이 홍콩 여성들 사이 중요한 미의 기준으로 자리 잡음. 이에 최근에는 요가센터, 다이어트센터 등이 유행함. 그러나 운동으로 살을 빼는데 긴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이나 심지어는 약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남.

  - YMCA가 495명의 조사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50% 이상이 다이어트를 위해 다이어트 제품을 구입하거나 운동 프로그램에 등록할 계획이 있다고 밝힘. 대다수 조사자들은 자신의 체형에 불만족스럽다고 답함.

     

 ○ 다이어트 제품 판매 현황

  - 2009년에는 여러 가지 제품 중 식사 대체식품이 가장 큰 성장률을 보임. 식사 대체식품은 끼니를 대신해 물이나 우유 등에 타먹는 제품으로 Herbalife와 USANA의 점유율이 가장 높음.

  - 기타 다이어트 식품 역시 2009년 5%의 높은 성장률을 보임. 대표적으로 셀룰라이트를 줄여주고 지방을 태워주는 다이어트(슬리밍)크림이 있으며,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도와주는 식이섬유 음료와 인스턴트 커피가 있음.

   

다이어트 제품별 판매동향

                                                                                                               (단위 : HK$ 백만)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식사대체식품

75.9

78.6

79.4

83.4

다이어트 차

14.7

15.6

16.4

17.1

다이어트 보충식품

145.3

148.9

151.9

155.7

기타 다이어트 식품

13.0

13.8

14.5

15.2

합계

248.9

256.9

262.2

271.3

           자료원 : 유로모니터(Euromonitor)

     

 ○ 회사별 점유율 현황

  - 가장 높은 점유율을 가진 회사는 미국의 Herbalife로 시장의 31% 가량을 차지함. 대표 제품은 식사 대체 다이어트 식품이며, 전문적인 판매원들과 높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높은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음.

  - 주목할만한 회사로는 미국의 USANA가 있으며 매년 1% 이상의 점유율 성장세를 보임. 식사 대체식품을 주로 판매하며 전문 판매원 고용과 인터넷을 이용한 적극적인 마케팅을 기반으로 점유율 2위 회사로 성장할 가능성이 큼.

  - 다이어트 제품은 부작용 염려가 있으며 몸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구매 시 품질을 가장 중요시함. 이에 대부분이 외국기업 제품을 선호하며 Herbalife, USANA, Amway, Nu Skin과 같은 미국 회사의 제품이 가장 인기임. 한국 회사의 점유율은 미미하며 홍콩 회사로는 Healthy International, Luxembourg 등이 있음.

     

다이어트 제품 회사별 점유율

회사명

주요 브랜드

2007년

2008년

2009년

Herbalife International

Herbalife

33.6

30.9

30.7

RAKU Community

Shor Cut Belly Cut Capsules,

Sukecha Slimming Tea, RAKU Short Cut Inner Sp Slim Bath Gel

6.4

6.6

6.6

USANA Hong Kong

USANA

4.1

5.7

6.3

Stage Beautie Internatinoal

TenseSlim, S Shape, Belly Slimming Tea, Hanacha Red Rose Tea, Shaping Tea

6.4

6.3

6.2

LifePharm Pte

Extrim

5.4

5.4

5.3

KOA International

Miyura Fit'X

5.0

5.0

5.0

Amway Hong Kong

Nutrilite

3.9

4.2

4.2

Nu Skin Enterprises

Pharmanex

3.1

3.8

3.8

Healthy International

LF Slimming Advanced Formula

2.3

2.6

2.5

Prime International

Mega Fat Blocker,

Healthy Trimming Tea

1.5

1.7

2.0

Luxembourg Medicine

Trimpower, Extra Slimming Tea,

Slimming Reviving Tea

1.5

1.2

1.2

Boss Pharmaceutical

Bioslim Herbal Tea

0.6

0.7

0.7

기타

-

26.3

25.9

25.5

합계

-

100.0

100.0

100.0

          자료원 : 유로모니터(Euromonitor)

           주 : 소매판매 기준

     

 ○ 판매경로

  - 유로모니터의 조사에 의하면 다이어트 제품은 약국과 드럭스토어(drugstore)에서 판매되는 비중이 48%, 전문 판매원을 통해 판매되는 비중이 45%, 대형마트를 통해 판매되는 비중이 2% 정도임.

  - 약국 및 드럭스토어 : 약국에서는 주로 다이어트 보조제를 판매하며, 매닝스(Mannings)와 사사(Sasa)에서는 다양한 브랜드의 슬리밍 크림, 다이어트 보충식품, 식사대체식품 등을 판매함.

  - 전문 판매원 : 브랜드 점유율의 상위권을 차지하는 Herberlife, USANA, Amway, Nu Skin 등 제품은 대부분 전문 판매원의 방문판매를 통해 판매함. 최근 경기가 회복되자 판매원의 수는 늘어남.

  - 브랜드 매장 및 인터넷 : Yamada Miyura, GNC 등은 해당 브랜드 제품만 판매하는 전문 매장을 두고 있으며, Herbalife(www.herbaltalent.com), USANA(www.usana.hk) 등은 인터넷 쇼핑몰을 함께 운영함.

     

□ 판매 중인 제품(브랜드 인기도 순)

 

                                                                                  (단위 : 홍콩달러)

사진

제품명

가격

비고

Herbalife

영양 우유 쉐이크

550g

288

- 미국 브랜드

- 고단백질 성분

- 우유 또는 물에 희석해 마시도록 한 식사대용 제품

USANA

Nutrimeal

딸기

233

- 미국 브랜드

- 식사 대체식품

- 아침 대체용 쉐이크

Extrim

Extrim X

300

- 싱가포르 브랜드

- 2010년 신상품

- 10주간 복용하면 몸무게8~10% 감량효과가 있음.

Miyura

Fit'X Fat Burn

990

- 일본 브랜드

- 지방을 태우는 성분이 함유돼 있어 4주 복용후 4kg 감량효과가 있음.

-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심장기능을 강화함.

Nutrilite

다이어트 보충제

468.5

- 미국 브랜드

- 포도당이 지방으로 전환되는 것을 막아줌.

Pharmanex

TrimShake-Vanilla

395

- 미국 브랜드

- 체중조절을 위해 아침 대용으로 마시는 쉐이크

LF Slimming

Advanced Formula

Version 3

390

- 홍콩 브랜드

- 지방 세포를 분해하고 피부의 탄력을 유지시켜주는 다이어트 크림

Bioslim

Herbal Tea

35

- 홍콩 브랜드

- 자연원료로 만들어진 허브차

- 소화와 장운동을 돕는 기능을 함

자료원 : 각 제품 판매사이트

 

□ 주요 제품 동향

  

 ○ 다이어트 크림

  - Clarins, Shiseido, Loreal, Biotherm 등 일반 화장품 브랜드에서도 슬리밍 크림이나 안티 셀룰라이트 크림을 출시하며, 슬리밍 크림 전문 브랜드도 등장함.

  - Sasa 매장 직원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따로 마사지를 하지 않아도 일정수준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일반 화장품 브랜드보다 바디전문 브랜드의 제품이 선호된다고 함. 중고가 제품으로 이탈리아 브랜드 Collistar가 있으며, 고가제품으로 프랑스 브랜드 Jeanne Piaubert, 스위스 브랜드 La Colline이 판매됨.

  - 다이어트 크림은 스크럽제품, 안티 셀룰라이트 제품, 복부관리 제품, 슬림젤 등으로 다양하며 가격은 400~2100홍콩달러 수준임.

 

고가에도 인기있는 슬리밍 크림

자료원 : La Colline 배포 홍보자료

 

 ○ 다이어트 보조제

  - 직접적으로 살을 빼주지는 않지만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거나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보충약품이 많이 등장함.

  - 미국 브랜드 GNC는 2009년 다이어트 제품 시리즈를 출시하고 Kenny Wong과 Sally Wong 등 유명 연예인을 통해 홍보를 시작함. 특히 장운동을 도와주는 Colon Care 제품과 에너지 소모를 촉진시키는 Burn 60 제품을 중점적으로 홍보함.

  - 약국에서는 FDA와 홍콩위생부의 인증을 받은 다이어트 보조약품 alli를 판매하며 다이어트 약을 찾는 여성들을 대상으로 간단한 건강검진과 BMI 측정을 실시함. alli는 18세 이상이고 BMI가 25 이상인 경우에만 구입할 수 있음.

  - 올해 안에 알약의 복용만으로 부작용 없이 다이어트가 가능한 제품이 출시될 예정임. 미국의 여러 제약회사에서는 기존의 식욕억제약과 포만감을 주는 약을 섞어 다이어트 약을 제조함. 현재 FDA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약은 Qnexa, lorcaserin, Contrave 등 세 가지로 이들이 승인을 받게 될 경우 다이어트 제품시장에 적지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임.

     

 ○ 다이어트 보충식품

  - 몸 안의 독소를 배출해주는 주스와 차를 이용한 다이어트 제품도 등장함. 일본에서 생산한 FASTEN club은 단식을 하면서 주스를 통해 필요한 영양을 공급하도록 한 제품.(540홍콩달러) 이밖에도 Sukecha, Bioslim, Hanacha 등에서 다이어트 차를 판매함.

 

□ 시사점 및 제안

 

 ○ 시장 확장세, 틈새시장 노려볼만

  - 다이어트 약에 대한 수요보다 상대적으로 부작용이 적은 식사대체식품, 다이어트 차, 슬리밍 크림 등에 대한 수요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여성들의 날씬함에 대한 욕구는 나날이 증가해 다이어트 제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확장될 것으로 보이며 제품의 범위 또한 넓어질 것임.

  - 다이어트 제품 시장에서 Herbalife의 제품이 30%의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나 그 비중이 매년 줄어들고 있고 기타 브랜드가 나머지 시장을 골고루 나눠가져 한국 기업도 진출을 시도해볼 수 있음.

 

 ○ 참고사항

  - 일반적으로 다이어트 제품은 의약품으로 분류되지 않음. 다만 시부트라민(sibutramine)과 펜터민(phentermine) 성분을 포함하는 경우에는 약제 및 독극물 조항(PPO)에 의거해 상품라벨에 성분 함량과 제조업자, 등록번호 등을 반드시 기재해야 하며 수입 허가 절차를 거쳐야함.

  - 다이어트 제품의 광고에 대해서는 규정이 다소 엄격하게 적용되므로 제품광고 시 반드시 의약광고조항(UMAO)의 관련 법규를 참고해야 함. (제231조, 조항은 www.hklii.org/hk/legis/en/ord/231/index.html 에서 볼 수 있음.)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 유로모니터, 홍콩언론종합, 각 매장 홈페이지, 매장방문, KOTRA 홍콩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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