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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중국엄마 극성으로 외국산 분유 품귀현상
  • 트렌드
  • 홍콩
  • 홍콩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7-12
  • 출처 : KOTRA

 

홍콩, 중국엄마 극성으로 외국산 분유 품귀현상

- 분유구매 위해 홍콩으로 몰려드는 내륙 소비자들 -

- 일본산 진출 성공, 적극적 마케팅으로 한국산 진출도 기대 -

 

 

 

□ 배경

 

 ○ 2008년 중국 멜라민 분유사건이 발생하고 올해 2월 멜라민이 함유된 유제품을 제조판매한 업자들이 기소되는 등 중국산 분유에 대한 불신이 높아짐. 지난 6월에는 중국에서 가짜 일본산 분유가 유통되면서 많은 중국 여행객들이 외국산 분유를 구입하기 위해 홍콩을 찾음. 이로 인해 외국산 분유 수요가 급증해 품귀현상을 빚음.

 

홍콩에서 외국산 분유를 대량구매하는 중국 소비자

자료원 : 위클리홍콩

 

 ○ 홍콩 소비자들도 중국산 분유를 선호하기보다는 미국, 네덜란드, 일본 등 외국 브랜드를 선호함. 현재 한국산 분유는 일반 상점에 출시하지 않은 상태로 좋은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시장을 개척할 수 있을 것임.

 

□ 시장현황

 

 ○ 수입 현황

  - 홍콩의 분유 수입액은 매년 30~40%씩 증가하며, 2009년 수입액은 전년 대비 47.5% 증가한 3억 4998만 달러에 해당함.

  - 미국 브랜드가 시장 주도권을 잡고 있으나 이들 브랜드의 원산지는 네덜란드, 뉴질랜드 등으로 네덜란드, 뉴질랜드, 호주 등의 수입비중이 비교적 높음.

  - 최근 일본산 분유의 수입액이 매년 200~300%씩 급증하는 추세임. 일본산 분유가격이 여타 분유에 비해 10~20%가량 비싸지만 이처럼 점유율을 늘려가는 것은 일본산 분유가 고품질이라는 인식이 소비자들 사이에 확고히 자리 잡았기 때문임.

     

분유 수입동향

                                                                                                                         (단위 : 천 달러)

국가

2008

2009

2010 1~5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전체

237,275

38.4

349,982

47.5

165,644

37.7

네덜란드

75,998

39.0

122,266

60.9

66,213

70.3

일본

15,214

230.2

69,861

359.2

45,489

142.6

아일랜드

18,371

-62.5

82,134

347.1

18,999

-51.2

뉴질랜드

14,704

26.2

19,398

31.9

9,179

5.7

호주

21,022

45.2

20,366

-3.1

6,998

4.2

말레이시아

9,125

35.6

11,880

30.2

3,892

-36.6

싱가포르

49,229

971.6

2,847

-94.2

3,772

2917.6

벨기에

75

-126.7

570

660

3,612

72140

인도네시아

4844

19.6

5793

19.6

2,071

-10.1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

     

 ○ 브랜드 진출현황

  - 대형마트 및 약국에서 판매되는 대표적인 분유 브랜드로는 영국의 Cow &gate, 네덜란드의 Friso, 독일의 Milupa, 스위스의 Nestle, 일본의 Snow Brand, Meiji, 미국의 Mead Johnson, abbott, Wyeth 등 9개가 있음.

  - 이들 중 미국의 미드존슨(Mead Johnson), 애보트(abbott), 와이어스(Wyeth) 분유가 3대 분유로 미국 브랜드가 강세임. 대부분이 유럽국가의 브랜드이며 최근에는 일본 분유가 시장을 잠식함.

  - 각 브랜드별로 4~5개의 유아 성장단계별 분유를 출시하며, 가격대는 102홍콩달러에서 243홍콩달러까지 다양함.

  - 건강전문사이트를 통해 한국산 분유에 관심있는 소비자들이 한국산 분유를 구매하며, 사용 후 품질에 대한 만족도가 높음. DSC 가정용품 판매점에서 남양유업의 임페리얼 XO를 195홍콩달러에 판매하며, 남양유업과 파스퇴르는 홍콩 웹사이트를 통해 인터넷 판매를 진행함.

 

□ 시장판매 제품(가격순 정렬)

 

                                                                 (단위 : 홍콩달러)

사진

브랜드명

비고

가격

    

Mead Johnson

O-lac

400g

미국 브랜드

네덜란드 원료

121.7

Milupa

aptamil 3

900g

독일 브랜드

125.9

Mead Johnson

Enfakid a+

900g

미국 브랜드

네덜란드, 필리핀,

태국 원산지

153.8

cow & gate

royal2

900g

영국 브랜드

169.9

Friso

2 gold

900g

네덜란드 브랜드

185.5

Nestle

nan ha 2

900g

스위스 브랜드

독일 생산

191.1

Wyeth

Promil gold

900g

미국 브랜드

호주, 뉴질랜드 원료

싱가포르, 뉴질랜드,

 아일랜드 생산

203.9

MEIJI

hohoemi

850g

일본 브랜드

228.00

                              자료원 : 각 판매사 홈페이지

 

□ 구매 시 고려사항 및 유통경로

 

 ○ 소비자 선호제품 및 고려사항

  - 미국 및 일본제품 선호 : 미국 제품의 품질에 대한 인식이 좋아 미국 브랜드가 가장 선호되며 최근 몇 년간 일본제품의 수입도 급증해 일본산 분유도 점유율을 높여감.

  - 대형마트 선호 : 상점의 경우에는 Parknshop이나 JUSCO 등 대형상점을 선호하며 홍콩여행발전국에서 부여하는 '優' 마크가 부착된 상점이나 홍콩 지식재산처에서 부여하는 '正' 마크가 부착된 상점을 선호함.

  - 가격고려 및 결함확인 : 같은 제품이라도 상점마다 가격이 다르기 때문에 꼼꼼하게 비교해서 구매하며, 할인 상품의 경우에는 유통기한이 짧은지, 분유통에 상처가 있거나 구부러지지는 않았는지 등을 확인함.

  - 성분과 원산지 확인 필수 : 분유통 뒷면에 쓰여진 영양성분, 원산지, 대리상, 생산일자 등은 필수로 확인함.

 

 ○ 유통경로

  - 분유의 유통경로는 크게 대형 마트, 개인용품 체인점, 약국의 세 가지로 분류됨. 약국에서 판매되는 분유의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며, 대형 마트와 개인용품 체인점은 가게 프리미엄이 생겨 가격이 비싸지만 할인 기간의 경우 약국과 비슷함.

  - 대형 마트 : Parknshop, Jusco, Wellcome, Citysuper 등

  - 개인용품 체인점 : Watsons(www.watsons.com.hk), Mannings(www.mannings.com.hk)

  - 유아용품 전문점 : Eugene Baby(www.eugenegroup.com.hk), Monmon baby(www.monmon.hk) 등

  - 인터넷 : Loktin Baby(www.loktinbaby.com), Babysmile(babysmile.com.hk) 등

 

□ 시사점 및 제안

 

 ○ 중국시장 진출 성공, 홍콩 시장도 개척 시도해볼 만함.

  - 2008년 중국 분유 멜라민 파동으로 중국에서는 한국산 분유가 환영받음. 매일유업의 경우 월 평균 1만2000통을 수출하던 것에서 멜라민 파동 이후 월 평균 6만 통 수출로 수출량이 두 배 이상 증가함. 한국산 분유를 선호하는 중국 소비자가 늘어남에 따라 홍콩 시장에서의 한국산 분유 인지도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함.

  - 중국 이외에도 중동, 베트남 등으로의 국산 분유 수출이 활발해졌으며, 한국산 분유는 가격은 다소 비싼 편이나 품질 기준은 세계 최고 수준으로 품질을 제일로 따지는 홍콩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을 것임.

  - 다만 일본산 제품의 인지도가 높아 한국산 분유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들도 구매를 주저하는 경향이 있음. 이에 시장 진출 시 적극적인 마케팅이 필요할 것임.

     

 ○ 참고사항

  - 홍콩 분유시장에서는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국제식품규격위원회(CODEX)의 규격기준을 표준으로 삼음. 이에 CODEX 분유관련 기준을 참고할 필요가 있으며, 최근에는 영유아용 분유의 멜라민 함량기준이 1㎎/㎏으로 조정되는 등 기준이 수시로 갱신되므로 지속적인 확인이 필요함.

  - 중국 분유시장은 단백질 성분을 추가적으로 요구하는 등 홍콩 분유시장의 성분기준과는 미세한 차이가 있으므로 중국 시장진출을 동시에 고려할 시 주의가 요구됨.

  - HS 코드는 040210(지방분이 전중량의 1.5% 이하), 040221(지방분이 전중량의 1.5% 초과, 설탕, 감미료 첨가하지 않은 것), 040229(기타)

 

 

자료원 : 홍콩무역발전국, 大众医药网, 홍콩소비자위원회, 홍콩언론종합, KOTRA 홍콩KBC

 

첨부파일 : codex standard _ infant formula
          
 codex standard_ milk powders and cream powder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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