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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상품] 미국 친환경상품 트렌드 분석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6-30
  • 출처 : KOTRA

 

[녹색상품] 미국 친환경 상품 트렌드 분석

- 소비자의 친환경적 성향을 과시하는 상징으로 인기 –

- 환경보전(reservation)에서 진화돼 환경을 향상(eco-booster)시키는 제품으로 –

 

 

 

유망 사유 : 미국 시장에서 친환경 상품소비는 소비자들이 친환경적인 것을 과시하는 상징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인기가 있으며, 앞으로는 단순한 환경보전보다는 환경을 향상시키는 제품이 더 인기 있을 것으로 전망

 

□ 친환경적 상품 개발 동향

 

 ○ 친환경적인 상품은 전통적으로 비싸고 성능이 나쁘지만 환경 친화적인 재질로 만들어진 상품이라는 이미지와 실제로 많은 소비자들이 환경에 관심을 보이지 않는 등의 이유로 시장에서의 고전을 면치 못함.

 

 ○ 미국 내 친환경적인 상품의 판매는 이러한 점들을 극복할 수 있는 대담한 디자인의 다양한 콘셉트를 사용한 제품이 인기를 끎.

 

 ○ CNW Marketing Research가 조사한 2007년 도요타 Prius에 관한 설문 중 왜 프리어스를 타는가에 대한 응답으로 소비자들의 57%는 자신을 표현하고, 자신의 친환경적인 마인드를 과시함이라고 대답함. 이는 친환경적인 제품이 소비자들이 자동차 시장에서 고급차를 선택해 지위를 과시하는 현상과 비슷하게 소비자들에게 다가섬을 의미함.

 

도요타 프리어스(Prius)를 사는 이유

자기 과시

57%

인센티브, 보너스 등 다른 이유

42%

높은 연비

36%

멋진 스타일

33%

 

□ 친환경적인 상품의 예1-자동차

 

상품

내용

ㅇ 혼다(Honda)사의 FCX Clarity

 - 수소를 원료로 한 전기차량

 - 혼다는 토요타의 프리어스(Prius)같은 가족용 하이브리드 차를 개발 중임.

 - 유사상품으로 2008 Dodge Zero (무연 차량), Chevolet Volt가 있음.

 캘리포니아 Goin-Green사가 개발해 인도에서 제작된 G-Wiz 전기차

 - 영국 런던에서 1000대 이상 팔림

 Subaru사의 R1e

 - 전기 배터리로 움직이는 차로 Subaru사는 시제품을 선보일 예정

 

□ 친환경적인 상품의 예2- 패션 잡화류

 

상품

내용

 에코이스트(Ecoist) 브랜드의 핸드백

 - 과자 봉지와 단종된 스낵 봉지를 이용해서 엮어 만든 환경친화적인 핸드백을 제시

 나이키(Nike)사의 'Trash Talk' 신발

 - 환경 친화적인 재료와 쓰레기로 버려지는 재료를 재활용해 만든 운동화

 Noon Solar사의 태양열 충전 가방

 - 충전 판이 가방에 있어 핸드폰이나 i-pod 등을 충전할 수 있음.

 - 충전판을 태양에 노출시키거나 흐린 날은 태양의 UV 광선을 모아 충전이 가능

 - 가격대는 300~400달러 선임.

 

□ 친환경적인 상품의 예3- 건축물

 

 ○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캘리포니아 과학원 (California Academy of Sciences)

  - 건축에서 파생된 물질의 90%가 재활용됐고, 건축에 쓰인 철물의 95%가 재활용 철재 재질이었음.

  - 60%의 건물 충전물은 재생된 청바지로 구성됨.

  - 건물은 6만 개의 태양열 판을 가지고 있고 30%의 에너지를 절약함.

 

자료원 : http://www.calacademy.org

 

□ 친환경적인 상품의 예4- 크레딧 카드

 

 ○ GE 캐피탈 사의 Earth Reward 크레딧 카드는 사용 금액의 일부가 배기가스 저감 사업과 환경 보존 사업에 쓰임.

 

 

□ 미국 내의 주와 도시의 친환경정책 동향

 

 ○ 샌프란시스코시의 경우, 2007년부터 시내 5곳 이상의 지점이 있는 소매점의 경우에는 기존의 석유 베이스로 만든 비닐 봉지를 쓸 수 없고, 재활용지나 옥수수나 고구마 전분으로 만든 썩어 없어지는 재료를 쓴 비닐 봉투만을 사용하도록 함.

  - 이와 비슷한 움직임이 미국 내의 도시인 보스톤, 오크랜드, 포틀랜드, 산타 모니카시와 알라스카주 에서 있음.

 

 ○ 뉴욕시의 경우, 뉴욕 택시와 리무진 협회는 2012년 10월까지 하이브리드 차량들로 구성된 택시/리무진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

 

 ○ 캘리포니아 주는 2050년까지 배기 가스를 80%까지 줄일 예정임.

 

 ○ 2012년까지 백열 전구 생산이 미국에서 사라질 예정이며, 2012년에서 2014년까지 생산되는 모든 전구는 에너지를 25~30% 적게 사용해야 함.

 

 ○ 미국의 주 정부들은 친환경정책을 펼치며, 그에 따라 캘리포니아, 사우스 캐롤라이나, 플로리다등은 주 정부에서 앞장서서 정제 폐유를 소비하도록 도움.

 

 ○ 캘리포니아 주는 캘리포니아 트랜짓(Cal Transit), 샌프란시스코 시와 서든 캘리포니아 가스회사의 차와 트럭 모두 폐유로 정제한 휘발유를 사용 중임.

 

□ 미국 내의 친환경 마케팅 동향

 

 ○ BMW사의 Hydrogen7 series는 엔진이 공기를 정화해 내보낸 다고 소개함.

 

 ○ Off the Earth사의 수공 제품인 꽃씨 종이 (Flower Seed Paper)는 종이를 쓴 후 폐지를 흙 속에 묻으면 그 자리에서 꽃이 피어나옴.

 

 ○ 캘리포니아 주의 잉여 태양열법(Solar Surplus Power Bill)에 따르면, 소비자가 제조한잉여 태양열 에너지를 전기 회사에 팔 수 있음. 미시건, 미네소타, 로드 아일랜드 주도 이러한 법률을 제정하려는 움직임을 보임.

 

 ○ 미국 환경청에 따르면, 친환경 제품의 공식 인증 기관으로 'Green Seal', 'U.S. Green Building Council' 과 미국 정부의 'Energy Star Program' 등이 있으며, 이러한 인증을 이용한 상품을 내세우는 마케팅 전략이 유효

 

□ 마케팅 전략과 시사점

 

 ○ 환경 상품의 경우 환경 보전적인 요소에서 환경 향상적인 요소로 발전하고, 수요는 소비자의 과시욕과 맞물려 있으므로, 이러한 경향을 이용해 상품을 개발하고 판매해 미국 시장을 공략할 것

 

 

자료원 : 캘리포니아 주 정부 웹사이트, 미시건 주 정부 웹사이트, 트랜드 와칭(trendwatching.com), 뉴욕 타임스, 사진 각사, KOTRA 디트로이트 KBC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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