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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 LED, 필리핀 시장점유율 12% 돌파
  • 트렌드
  • 필리핀
  • 마닐라무역관 김군기
  • 2010-06-23
  • 출처 : KOTRA

 

우리나라의 대필리핀 LED 수출 시장점유율 12% 돌파

- 전자산업 및 실내외 조명 시설 수요 압도 –
- 에너지 부족 해소를 위한 정부정책 기대할 만 -

       

 

 

□ 시장동향

 

 ㅇ 기술발전에 따라 LED(Light Emitting Diode)도 필리핀에서 가장 급속도로 수요가 증가하는 제품으로 각광받으며 반도체 및 전자산업과 실내 외 조명시설 2가지 분야에서 가장 많은 수요를 차지하고 이외에도 가전제품 제조업 등에서 많은 수요를 보이고 앞으로도 사용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ㅇ LED는 에너지 사용량이 적고 수명이 길며 관리할 수 있는 선택권이 많고 필리핀과 같은 만성적인 에너지 부족상황에서 매우 유용하다는 점에서 앞으로 수요증가를 기대할 수 있음.

 

 ㅇ 제조업이 취약해 부품 수요 등이 제한적인 것과는 달리 반도체 및 전자산업은 다국적 기업 중심의 조립 가공위주의 산업이 발달해 있고 수출비중이 높다는 점에서 가장 큰 수요기반이 될 것으로 전망함.

 

 ㅇ 또한 LED 조명이 형광등이나 일반 전구보다 효율이 2배 이상이고 실용적인 이점을 살려 일반 가정은 물론 호텔, 레스토랑, 사무실, 은행, 연회장 등 상업시설에서 사용되고 가로등, 슈퍼마켓, 창고, 농구장, 단독주택, 아파트 등으로 보급이 확대되는 추세여서 LED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임.

 

□ 수요 동향

 

 ㅇ 필리핀은 제조업 기반이 취약하고 소비위주의 경제구조를 형성하고 있어 전반적으로 기계와 부품 등의 수요가 제한적인 반면, 다국적 반도체 및 전자기업을 중심으로 한 조립가공분야는 매우 활발한 조업활동을 하고, 이들의 산업비중이 막대해 LED 제품의 수요 대부분을 차지하며 집중된 수요분야는 다음과 같이 구분해 볼 수 있음.

 

 ㅇ 가전제품(Household Appliances)

  - 필리핀 시장에서도 점점 더 많은 가전제품들에 LED가 활용되며 삼성전자, 파나소닉, 도시바, LG전자, 샤프 및 필립스와 같은 대부분의 유명 가전업체들의 제품이 이미 진출함.

  - 다만 이 제조업체들 가운데 샤프와 필립스만이 필리핀에 제조공장을 두고 제품을 생산하고 있어 가전분야에서의 LED 수요기반을 형성함.

 

 ㅇ 반도체 산업

  - 다른 산업과는 달리 반도체를 중심으로 한 다국적 기업들의 현지 조립, 가공공장이 매우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필리핀에서 조업 중인 반도체 기업만도 200개를 넘으며 이들의 LED 수요가 수입수요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전기전자 부품업체들과 함께 중요한 LED 수요기반을 형성함.

 

 ㅇ 옥외광고

  - 2003년에 처음으로 시작돼 역사는 일천하지만 옥외광고는 고속도로를 중심으로 공항, 도심 등으로 속속 확대돼 이제는 일반적인 광고매체로 자리잡음.

 - 이들 LED 광고 업체들은 이미 Outdoor Advertising Association of the Philippines (OAAP)를 결성한 바 있을 정도로 LED 광고기반의 확보 및 전국적인 광고확대 등을 추진해 LED 수요확대에 기여하며 협회 회원사들로는 DDBS Advertising, Outcomm, Inc., Sights and Sites Outdoor Advertising, Globaltronics, Media-Full Inc, 및 Luneta Advertising 등 10여개 이상으로 구성돼 있음.

 

 ㅇ 교육 프로젝트

  - LED를 활용한 조명, TV 제작 등 전기전자 분야의 학교수업에 소요되는 LED가 상당하며 가격인하 추세와 맞물려 학생들의 프로젝트에 많이 이용함.

 

 ㅇ 정부의 주요 프로젝트

  - 필리핀 중앙 및 지방정부 차원에서 LED 제품 사용 촉진이 정책적으로 지속돼 수요를 뒷받침하는데 큰 기여함.

  - 필리핀 에너지부(DOE)는 Philippine Energy Efficiency Project(PEEP)를 도입, 시행하고 있는데 만성적인 에너지 부족으로 아시아 지역에서 가장 비싼 전기료를 유지하고 다양한 인센티브를 부여하면서 외국 발전업체의 투자를 유치하는 점에서 당연한 조치로 평가함.

  -  이는 에너지 절감 프로젝트로 CFL(Compact Fluorescent Lamp)과 함께 LED 사용확대를 통해 에너지 부족을 해소하려는 정부 노력의 일환이며, 이러한 시도는 여러 분야에서 다양하게 지속될 것으로 전망함.

 

□ 수입동향

 

 ㅇ 필리핀 시장수요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는데, '09년의 경우는 글로벌 금융위기 영향과 이에 따른 소비위축, LED 수요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현지투자 외국기업의 수요감소로 수입은 14% 감소한 바 있음.

 

 ㅇ 금액기준 '09년 LED 수입은 1300만 달러에 이르며 '10년에는 다시 예년 수준의 수입회복 및 수요증가로 '07년 수준 이상의 수입증가가 기대됨.

 

 ㅇ 수입대상국은 저가의 이점을 살린 홍콩·대만·중국 제품이 압도적인 가운데 우리나라도 150만 달러 이상을 수출해 수입시장 점유율이 12%에 이르며 '09년의 수입감소 추세 속에서도 45%대의 엄청난 수출증가를 시현한 바 있는데 저가제품에 대한 높은 수요가 일본제품의 수요를 대체해 나가는 것으로 분석함.

 

필리핀의 LED 수입실적

                                                                                                    (단위 : 달러, %)

순위

국가명

2007

2008

2009

증감률

 

총계

20,450,289

14,905,925

12,794,149

-14.1

1

일본

16,196,809

9,860,169

4,314,791

-56.2

2

홍콩

674,211

1,055,183

3,274,731

210.3

3

대만

2,129,101

1,902,127

2,495,049

31.1

4

한국

133,388

898,486

1,553,270

72.8

5

중국

618,374

438,481

634,183

44.6

기타

698,406

751,479

522,125

-26.5

              자료 : 필리핀 통계청(National Statistics Office)

 

□ 수입관세

 

 ㅇ이들 LED 제품에 부과되는 수입관세는 없어 지역 혹은 자유무역협정 체결 여부와 상관없이 무관세 혜택을 부여해 우리나라의 관세상의 실익은 없음.

 

 ㅇ 반도체 및 전자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부품이든 조명 혹은 교통신호등, 가정용이든 상관없이 자국이 필요로 하는 제품 혹은 부품이면서 자국에서 생산되지 않아 수입이 필수적이라는 점을 감안한 조치임.

 

 ㅇ 참고로 필리핀은 아세안(ASEAN) 국가의 일원으로 한국-아세안과의 자유무역협정(AKFTA)에 따라 한국에 관세상의 혜택을 부여하며 중국 및 일본과는 양자 간 자유무역협정을 체결한 바 있음.

 

 ㅇ LED 조명이 급격히 증가하는 이유는 정부정책,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등 때문임. LED 전구는 일반전구에 비해 가격이 매우 높으나 에너지를 50% 이상 절약할 수 있으며 수명이 오래되기 때문에 정부에서 사용을 적극 권장함. 또한, 집안을 장식하는 측면에 있어서 미적인 감각을 돋보이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선호함.

 

□ 진출 시사점

 

 ㅇ LED 제품이 조명을 중심으로 필리핀에서 수요기반을 급속도로 확대해 나가기는 하지만 완제품 대부분은 이미 반도체 회사의 대부분은 이미 외국기업들로 보통은 수요를 대부분 모기업으로부터 충당한다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음.

 

 ㅇ 의사결정권을 모기업이 가진 경우가 많고 필리핀 투자기업들은 모기업에서 제품을 공급받는다는 의미로 모기업의 구매담당 부서와 제품 수출 및 공급을 위한 접촉이 요구됨.

 

 ㅇ 반면 차세대 조명기술로 각광받는 LED 조명과 같은 일반 소비제품은 현지의 유력 유통 혹은 공급업체를 통한 제품 수출을 추진해 볼만하며 치열한 공급경쟁으로 가격중심의 마케팅으로 전환돼 점차 일본제품을 홍콩·대만·중국 제품으로 대체돼 우리의 입지확보가 쉽지는 않은 상황임.

 

 ㅇ 입지여건을 확인하고 현지업체와의 합작 혹은 단독투자를 통한 제품생산과 아세안 지역으로의 수출 가능성을 타진해 보는 것도 우리 제품의 현지진출에 좋은 기회가 될 것임.

 

 ㅇ 아울러 중앙 및 지방정부의 주요 프로젝트가 LED 수요의 한 축을 형성한다는 점에서 교통신호등, LED 조명 보급사업 등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자료 : 필리핀 통계청(NSO), Philippines Star 등 일간지, 바이어 접촉, KOTRA 마닐라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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