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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中, 소비장려정책에 힘입어 LCD TV 시장성 확대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0-05-3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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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정부의 소비장려 정책에 힘입어 LCD TV의 시장성 확대
□ 중국 LCD TV 시장 발전 동향
○ 2008년 베이징 올림픽, 2010년 상해 EXPO 등의 국제행사 유치를 통해 세계 글로벌 기업들의 주목을 받으며, 세계 최대의 가전제품 제조시장에서 소비시장으로 변모함.
○ 현재 중국 TV 시장은 기존 CRT에서 LCD TV로 발전하는 과도기 단계임.
- 정부의 가전하향(家电下乡), 이구환신(以旧换新) 정책, 중국 로컬기업들의 가격하락 전략 등에 힘입어 중국 LCD TV 시장 연평균 성장률 약70%를 보이며 비약적인 발전을 보임.
- 2011년엔 세계 최대 시장인 북미에 근접하며 서유럽을 상회하는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예상됨.
- 중국의 TV 시장은 안정적인 증가를 보이고 있어 앞으로 전세계 LCD TV 산업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증가할 것임.
□ 정부 정책
○ 가전하향(家电下乡)
- 가전하향에 해당하는 제품을 구매 시 정부가 판매가의 13%에 해당하는 금액을 보조금을 지급(중앙정부 80%, 지방정부 20% 각각 부담).
- 2009년 2월 1일부터 전국으로 확대시행. 보조금 규모 확대 (2008년 90억 위앤 → 2009년 200억 위앤), 보조금 대상 품목 추가 (오토바이, 컴퓨터, 온수기, 에어컨).
- 2010년 1월 1일부터 가전하향 보조금 대상품목 가격 상향 : 컬러TV(3500→7000위앤), 휴대폰 (1000→2000 위앤) 에어컨 (4000→6000 위앤) 등
○ 이구환신(以旧换新)
- 중고 가전제품을 신제품으로 교환 시 품목에 따라 약 10%의 보조금을 지급하고 총 보조금 규모는 90억 위앤임.
- TV(400위앤), 컴퓨터(400위앤), 에어컨(350위앤), 냉장고(300위앤), 세탁기(250위앤)
- 2010년 5월 31일까지 시행, 연장 여부는 2010년 5월에 결정됨.
○ 전자산업진흥책
- 중국 정부는 자국 LCD TV 산업 선진화를 위해 약 100억위앤에 달하는 기금을 조성해 대형 LCD 패널 생산공장을 설립하고, TV용 LCD 패널 50% 이상을 국내에서 조달한다는 계획
- 광동성(广东省)포산시(佛山市)의 광신광전산업과학기술유한공사(广新光电产业科技有限公司)는 8.5세대 LCD패널 생산라인 건설을 준비 중
- 베이징 디지털 TV산업단지(北京數字電視産業園) 및 징둥팡(BOE, 京东方)의 8세대 액정패널 생산라인 기공식을 발표했음.
- 난징시(南京市)정부와 중전그룹(CEC, 中电集团)은 샤프와 8세대 LCD 패널 합자회사 공동 설립하기로 합의하기로 함.
- 장쑤(江苏省)에 위치한 쿤산용비광전유한공사(昆山龙飞光电有限公司)는 7.5세대 LCD패널 생산라인 건설을 착공함.
- LG Display와 광주(广州)시 정부는 8.5세대 LCD패널 생산라인 구축에 관한 합의를 체결 중국 중앙 정부의 허가를 신청함.
- 삼성전자는 소주(苏州)공단에 7.5세대 LCD패널 생산라인을 설립하기로 결정하고 중국 정부에 허가를 신청함.
□ 중국 LCD TV 산업의 현 상황
○ 대부분의 중국 로컬 LCD패널 기업들은 노트북과 모니터용 LCD만 생산가능하고, 정작 중요한 TV용 LCD 패널 독자적 생산기술을 보유하고 있지 못함.
○ Hisense, Haier, TCL 등 중국 9대 TV 세트 업체는 해외 기술 도입을 시도하거나, TV용 LCD 조달을 주로 수입에 의존함.
○ 2010년 1월 20일 중국 9대 TV 업체는 대만의 3대 LCD 업체와 약 53억 달러에 달하는 LCD 패널 구매 및 공급계약을 채결하는 등 정부 지원 차원에서의 '차이완 효과'를 이용해 세계 최대 LCD 시장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밑거름을 만듦.
○ CES2010(라스베이거스 2010 국제전자제품박람회)에서 Hisense, Haier 등 중국 대표 기업들은 LED TV, 3D TV, 브로드밴드 TV 등 프리미엄 시장을 겨냥한 신제품을 선보임.
○ 기술 및 디자인에서는 아직 한국과 일본에 밀리지만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있어 향후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중국 기업들의 약진이 예상됨.
□ 다양한 하이비젼 컨텐츠 부족
○ 제품은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제품으로 전환되지만 중국 TV 프로그램은 그 발전속도를 따라오지 못하며 CCTV는 HD 화질로 방송할 수 있는 자체적 기술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높은 프리미엄 요금을 요구함.
○ 고화질로 변환 가능한 셋톱박스가 일부 유통되지만 발전 속도는 아주 미미함.
○ 현재 중국에서 유통, 판매되는 하이비전 콘텐츠는 블루레이와 중국 판 HDVD인 CBHD가 있지만 블루레이와 중국 정부 독자 기술로 육성하는 CBHD를 취급하는 상점은 대도시에서조차 한 두 군데에 불과함.
○ 중국은 해적판 콘텐츠가 대중화된 환경 때문에 하이비전 콘텐츠를 보급하는데 많은 구조적 문제점이 있음.
○ 한국과 일본에서는 디지털 방송, 블루레이의 결합 상품으로 하이비전 콘텐츠를 즐기는 소비자가 일반적이지만 중국에서는 흡입력 있는 콘텐츠가 많이 부족함.
□ 국내 디스플레이 업체의 진출 방향
○ 정부 정책에 힘입어 중국 로컬기업들이 저가정책을 펼침에 따라 상위 10위권 시장점유율을 로컬기업들이 모두 점유하는 상태임.
○ 대도시 프리미엄 계층을 벗어난 지방 소도시와 농촌을 겨냥한 저가 제품을 출시해 판매망을 중국 전역으로 넓혀 나가야 함.
○ 중국 기업들과의 적극적인 협약을 통해 아날로그 TV 판매시장부터 구축된 중국 기업들의 넓고 안정적인 유통망을 사용함과 동시에 더 빠르고 광범위한 유통, A/S 라인에 투자를 해야 할 것임.
자료원: KOTRA 상하이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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