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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리랑카에 대한 중국의 대규모 원조, 이유있다
- 투자진출
- 스리랑카
- 콜롬보무역관 이동원
- 2010-05-3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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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리랑카에 대한 중국의 대규모 원조, 이유있다
- 2009년도 중국의 총 대외원조중 54%를 스리랑카에 집중 -
- 인도양 해상교통의 중국영향력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 -
□ 중국의 스리랑카 원조 동향
○ 2009년, 중국은 해외/다자기구의 총 U$22억의 원조중 54%인 U$12억을 스리랑카에 원조하는 것으로 스리랑카 정부와 협 약함으로써 대 스리랑카 최대 차관공여국이 됨.
- 2006년말까지는 무상원조 U$64백만, 차관 U$96백만, 쓰나미 재건복구비 U$3억불 규모 지원하 였으나 2007년부터 타밀반군과의 내전을 기점으로 원조규모 급격히 증가
○ 2009년중 중국의 대스랑카 원조협약 규모는 아시아개발은행(ADB)과 월드뱅크(WB의) 총 지원금보다 많은 액수
국가
금액(U$억)
중국
12
ADB
4.2
WB
2.4
자료원 : Daily News
□ 스리랑카 SOC확충사업에 원조집중
○ 엔지니어링업체 및 소요자재를 상당수 중국에서 조달할 뿐만 아니라 투입되는 노동인력도 중국에서 직접 조달하는 것으로 알려짐으로써 동 공사수행으로 인한 높은 고용창 출 등은 기대하기 곤란하다는 평가
○ 그러나 규모면에서 그리고 단기간에 스리랑카 SOC확충에는 큰 기여가 될 것으로 전망
주요 프로젝트
주요내용
함반토타 국제항 건설
- 6억불규모
- 함반토타는 스리랑카 남부지방의 최대해안도시로 인도양
해상항로의 주요 기착지
- 연간 1천척의 선박 유치목표로 항구내 14개의 오일저장
시설 구축예정
Norochcholai
석탄화력발전소
- 13억불 규모, 900MW급으로 1차 300MW,4.5억불 (2010년
완공추진), 2차 300MW, 8.9억불(2013년 완공예정)
- 스리랑카 전력부족액 확충에 큰 기여예상
콜롬보-국제공항간 고속도로 건설
- 2억5천만불 규모
- 완공시 기존 1시간 거리를 20여분으로 단축
남북부 관통 국도 개보수
- 5.2억불
철도수송 개선
- 1.6억불 규모, 기관차15대, 객차 100량, 철로확장
함반토타 국제공항건설
- 2억불 규모, 2011년 개항예정
자료원 : KBC 자체조사
□ 중국의 스리랑카 원조에 대한 현지전문가 의견
○ 현지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르면, 중국의 대규모 스리랑카 원조는 스리랑카를 인도양 해상교통의 정치적, 경제적 요충지로 적극 활용하기 위함이라고 분석
○ 특히 그동안 중국에서 개발해온 중동 및 아프리카의 광물자원이 인도양을 통해 운송되어야 하는바, 현재 개발중인 함반토타 국제항은 인도양에서 인도 및 미국의 영향력을 약화시키는데 충분한 역할 예상
- 중국정부에서는 군사적 목적이 아닌 완전한 경제적 목적이라고 언급했으나 중국은 함반토타 지역개발(항만, 국제공항) 을 집중지원하고 있어 동지역은 미래에 중국의 영향력을 많이 받는 지역이 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견해
□ 인도정부는 스리랑카에서의 중국 영향력 확대를 우려하여 스리랑카와 적극적인 협력확대 추진
○ 스리랑카에 대한 원조규모 확대
- 2009년 북부 내전지역에 대한 복구비로 4억불 원조를 협약했으나 3.8억불 추가지원 하기로 함
○ 함반토타 지역에 High Commission Office 개설 희망
- 당초 내전지역이었던 북부의 JAFFNA 지역에만 영사관 개설을 희망했으며 함반토타에는 큰 관심을 두지 않았음
□ 시사점
○ 스리랑카는 서남아 지역 진출확대를 위한 교두보로서의 활용가치 충분, 우리나라 정부차원의 전략적 진출지원 확대 필요
- 중동지역의 정치적 불안으로 인해 원유수입 애로를 예상하여 스리랑카에 석유공급기지 건설을 통해 석유자원의 안정적 확보 도모
- 중국의 인프라 확충 사업비는 저렴한 반면 건설된 도로는 내구성이 약하고 화력발전은 기술수준이 낮다고 평가됨. 따라서 SOC 확충사업에 정부지원 확대 필요
자료원 : 현지일간지 분석, KBC자체조사 (조사자 : 이동원, dwlee@kotr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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