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브라질, 인터넷 광고시장이 뜬다
  • 경제·무역
  • 브라질
  • 상파울루무역관 황기상
  • 2010-05-14
  • 출처 : KOTRA

 

브라질, 인터넷 광고시장이 뜬다

- 올 브라질 광고시장 11.6% 성장 -

- 인터넷, TV, 신문 등 성장률 높아 -

 

 

 

□ 브라질 광고시장 동향

     

ㅇ 2010년 브라질 경제가 5.5%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브라질의 광고시장 규모가 131억 달러로 전년 대비 11.8%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이는 지난해 광고시장 성장률 1%에 비해 비약적인 성장으로 볼 수 있음.

  - 컨설팅업체인 ZenithOptimedia에 따르면 올해 가장 빠른 성장을 보일 광고분야는 인터넷(29.2%), 신문(11.6%), TV(11.6%), 잡지(8.5%), 옥외광고(8.5%), 라디오(8.5%), 극장(6.4%) 순으로 나타남.

     

ㅇ 2009년 기준 광고비 비중은 TV 63.6%, 신문 15.9%, 잡지 8.5%, 라디오 4.4%, 인터넷 4.3%, 옥외광고 3.0%, 극장 0.4% 등임.

  - 브라질에서 인터넷 광고 성장률이 가장 빠른 것으로 나타났으나 잡지 광고 비중이 최소한 2012년까지는 인터넷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됨.

  - ZenithOptimedia에 따르면 금년 중 인터넷 광고비중은 TV, 신문, 잡지에 이어 4위를 기록하며 라디오를 추월할 것으로 전망함.

 - 지난 해의 경우 라디오와 인터넷 광고수익은 5억1400만 달러로 대등한 상태였으나 금년의 경우 인터넷 광고비는 전년대비 29.2% 증가한 6억5000만 달러인데 반해 라디오는 3.3% 증가한 5억6000만 달러에 그칠 것으로 전망됨.

     

ㅇ 올해 미국, 유럽, 일본 등 선진국 광고시장이 부진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브라질을 포함한 중남미 광고시장은 지난해 0.4% 성장에 이어 금년에는 전체적으로 9.3% 성장이 예상됨.

     

ㅇ 브라질 광고시장은 브라질 경제가 고속성장을 한 2004년부터 2008년까지 4년간 연평균 38% 성장한 반면, 2010년부터 2012년 2년간 7.5%의 완만한 성장세가 예상됨.

     

브라질 광고시장 추이

             (단위 : US$ 억)

연도

1998

2000

2002

2004

2006

2008

2010(*)

2012(*)

광고시장

64

54

33

46

78

116

131

150

자료원 : ZenithOptimedia (*는 전망치)

 

2010년 주요 매체별 광고수익 증감률 전망치

                    (단위 : %)

연도

인터넷

신문

TV

 잡지

야외광고

라디오

극장

광고시장

29.2

11.6

11.6

8.5

8.5

8.5

6.4

자료원 : ZenithOptimedia (*는 전망치)

 

2009년 주요 매체별 광고비 비중

            (단위: %)

연도

TV

신문

잡지

라디오

인터넷

옥외광고

극장

총계

광고시장

63.6

15.9

8.5

4.4

4.3

3.0

0.4

100.0

자료원 : ZenithOptimedia (*는 전망치)

 

□ 시사점

 

 ㅇ 브라질에서 제품 판매에 광고의 영향력이 매우 중요한 만큼 최근 경기회복세와 함께 광고비 지출이 빠르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ㅇ 대기업들의 경우 TV, 신문, 잡지, 인터넷, 옥외광고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한 광고 전략을 구사할 필요가 있으나 중소기업은 비용이 저렴하고 실수요자 중심의 전문 잡지를 중심으로 한 광고가 효과적일 것임.

 

 

자료원 : 일간지 Folha de São Paulo, KOTRA 상파울루KBC 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브라질, 인터넷 광고시장이 뜬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