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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중국 SNG(Social Network Game) 시장 동향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0-05-0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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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W] 중국 SWG(Social Network Game) 시장 동향
□ 중국 SNG(Social Network Game) 발전 현황
○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게임의 결합 서비스로, SNS기능을 기반으로 지인들과 소통하고 동시에 게임을 즐길 수 있는 SNG(Social Network Game)시장이 확대되는 양상임.
- 중국의 전체 인터넷 이용자수는 2010년 4억400명으로 세계평균수준을 상회하며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임.
- 2009년까지 중국 커뮤니티 사이트 이용자는 1억2400만 명으로, 이 가운데 20%가 커뮤니티 내의 소셜게임 서비스(SNG)를 이용함.
- 중국의 주요 SNS업체 가운데 큐큐가 88.4%로 가장 압도적인 이용률을 보이며 카이신왕 88.4%, 런런왕 34.8% 등이 뒤를 이음.
□ 다양한 종류의 SNG 게임출시와 시장성 확대
○ SNS기반의 SNG분야에서는 2008년 3월에 출시된 카이신왕의 카이신농장의 이용자 수가 1600만명으로 가장 많으며, 争车位(주차게임), 狗狗(Pet Sociaty), 朋友买卖(친구 매매게임) 등 다양한 종류의 소셜게임을 서비스함.
카이신왕의 SNG 开心农场
○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개방형 응용프로그램환경(오픈 API)을 이용해 개발하며, 이들 서비스와 동시에 즐길 수 있고,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대신 웹브라우저 상에서 실행이 가능해 개발비가 적게 들며 사용자 접근이 용이함.
□ 높은 SNS 보급률을 활용한 전략적 소셜게임의 유통
○ 전략적인 소셜게임의 유통으로 소셜게임의 기반이 되는 SNS의 충성도를 제고할 뿐만 아니라 지인들과 게임을 즐기기 위해 거꾸로 SNS 서비스를 가입하는 경우도 발생
○ 현재 중국의 로컬 게임업체들의 신규게임 제작·개발되나 주로 한국·미국·일본의 인기게임을 카피하는 상황임.
□ 현지파트너와의 협력을 통한 국내 게임개발업체의 시장 진출
○ 국내 게임업체 넥슨은 중국 현지 파트너인 세기천성을 통해 SNS게임 카이신싱치우의 수출을 결정하고 연내 중국에서 비공개 테스트를 준비함.
○ 급성장하는 중국 SNS 게임 시장에서 국내 게임 업체들의 활발한 신규 게임제작과 중국 로컬 SNS 파트너 업체와의 연동, 빠른 현지화가 시장진출의 관건
자료원 : 중국국가전망, 국가통계국, KOTRA 내부자료 중국동향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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