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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난감의 도시 中 선전, 첩첩산중 경영난
  • 경제·무역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0-04-30
  • 출처 : KOTRA

 

장난감의 도시 선전, 첩첩산중 경영난

- 무역장벽, 원가상승, 인력난 등으로 마이너스 성장 -

- 중국정부, FTA 등 대외 통상정책 통해 지원 -

 

 

 

□ 선전시 장난감 제조업 동향

 

 ○ 선전시 장난감 수출액 전국 1위

  - 2009년 중국 장난감 수출액은 전년대비 22.46% 감소한 198억 달러에 달했고, 이중 선전 장난감 수출액은 40억2000만 달러로 전국의 20%가량 차지함.

  - 2009년 선전시의 장난감 수출량은 중국 1위를 달성했으나 인력난, 원자재 가격인상 및 각종 무역장벽으로 제조기업 수는 2005년 1200개사에서 약 500개사로 줄어듦.

 

 

 ○ 외국산 브랜드 고급시장 점유

  - 중국 장난감 시장의 대부분이 외국산 브랜드에 의해 점유된 상태로 그 비율은 84%에 달함. 세계 장난감의 20%가 선전시에서 생산되며 대부분 Mattel, Hasbro 등 브랜드의 OEM 생산임.

  - 미국 Hasbro의 Monopoly 등 보드게임의 가격은199~399위앤이며, LEGO는 종류가 다양하고 100~1000위앤의 가격대를 형성함. 이에 비해 로컬 브랜드 가격은 3~4배 낮은 수준임.

 

 

□ 장난감 산업 발전장벽

 

 ○ 무역장벽에 의한 수출난

  - 금융위기 후 구미지역의 시장 관리감독은 더욱 엄격해져 유럽신장난감안전지시, REACH, 미국소비품안전개선법안, 장난감안전 인증절차 등 새로운 법규와 표준이 발표됨.

 

 ○ 위앤화 평가절상

  - 2007, 2008년간 환율변동폭이 요동치면서 기업에 심각한 부담을 가중했으며 바이어들은 위앤화 및 기타 화폐로 결제하기를 꺼리게 됨.

 

 ○ 원가상승으로 인한 이윤 절감

  - 화학섬유, 목화, 플라스틱, 비철금속 등 장난감 원자재의 가격이 인상됐으며, 이 중 목화 가격은 기존 톤당 2000~3000위앤에서 7000위앤으로 상승함.

 

 ○ 해외시장 수요 둔화

  - 구미시장의 실업률이 증가하면서 소비를 억제함. 2009년 10월, 구미지역의 실업률은 각각 전월의 9.2%와 9.8%에서 9.3%와 10.2%로 상승함. 이 중 미국의 실업율은 26년간 최고치를 경신함.

 

 ○ 인력난 : 공급부족과 원가상승

  - 매년 3, 4월은 장난감 제조의 성수기임. 그러나 2010년 춘절 이후 대다수의 노동자가 장기간 휴무 상태에 들어가면서 필요한 노동력의 1/3가량을 조달하지 못하고 있어 노동집약적 산업인 장난감 제조기업에 심각한 타격을 안겨주고 있음.

  - 2010년 3월, 선전시인력자원사회보장국에 의하면 현재 선전시는 20만 명의 노동인구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남. 광둥성은 90만 명이 부족하며, 일반직 61만2000명, 기술직 28만2000명임.

  - 노동력의 공급부족은 주로 의류, 방직, 신발, 장난감, 건축, 도소매, 요식업 등 노동집약형 산업에 집중해 나타남.

 

□ 선전시 정부 정책지원

 

 ○ 중-페루 FTA 무관세 적용

  - 2010년 3월 1일 발효된 중-페루 FTA에 따라 장난감 등 제품 수출 시 검증검역 부문이 발급한 중-페루 FTA 체결로 무관세 혜택이 적용됨.

  - 중국은 페루의 제2대 교역상대로, 2009년 양국 간 총 교역액은 64억 달러에 달함. 페루는 선전시의 신흥수출 시장으로서 선전검사검역국의 통계에 따르면 2009년 대 페루 수출량은 전년대비 21% 증가한 7335만 달러에 이름.

  - 선전지역 주요 산업 중 FTA의 혜택을 받는 품목으로는 장난감, 의류, 전자제품 등이 있으며 이중 장난감류 제품의 관세는 기존 9%에서 0%로 인하돼 최대 수익률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 深, 中國玩具網, 中外玩具禮品網, 中國年報 등 현지언론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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