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디트로이트 빅3, 재기 성공?
  • 경제·무역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동준
  • 2010-04-30
  • 출처 : KOTRA

 

디트로이트 빅3, 재기 성공?

- GM, 공적자금 전액 상환후 기업공개(IPO) 추진 -

- Ford, 4분기 연속 흑자 기록 -

 

 

 

□ GM 미국과 캐나다 정부의 공적자금 전액 상환 발표

 

 ㅇ GM(General Motors)은 지난 20일, 2009년 미국과 캐나다 정부로부터 지원받은 공적자금 58억 달러를 늦어도 오는 6월까지 전액 상환할 예정임을 발표

  - GM은 미국 재무부로부터는 약 47억 달러, 캐나다 수출개발공사로부터는 약 11억 달러 규모의 구제금융을 지원받은 바 있음.

 

 ㅇ GM은 2009년 6월 1일 미국 내 계열사 3개를 포함해 법원에 파산보호를 신청해 미 정부로부터 총 576억 달러 규모의 공적 자금을 지원받아 같은 해 7월 10일, 새로운 법인으로 출범했음.

  - 현재 증시에 상장되지 않은 New GM의 주식은 미국 재무부(60.8%), 캐나다 정부(11.7%), 전미 자동차노조 퇴직자건강보험 기금(17.5%), 구 GM 청산법인 채권단(10%)이 보유

 

 ㅇ New GM은 적자 브랜드 4개 정리, 딜러망정비, 공장 폐쇄 등 전례 없는 구조조정 절차를 단행

  - Saab를 네덜란드 스포츠카 회사 Spyker에 매각 완료하고, Hummer를 중국 텅중중공업에 매각기로 했으나 중국 정부의 사실상 불허로 불발했으며, Saturn, Pontiac 브랜드는 2009년 말에 정리

  - 5900개 사에 달하는 딜러망을 3600개 사로 정리했고, 미시건주 폰티악 공장 등 13개 생산 플랜트를 가동 중단시켰으며, 종업원 2만2000여 명을 해고했음.

  - 이례적으로 비 자동차업계 외부 CEO를 영입한 GM은 지속적인 실적개선을 통해 2010년 중에 기업 공개(IPO) 추진

 

GM 기업 개요

 ㅇ 설립연도 : 1908년

 ㅇ 최고경영자(CEO) : 휘태커(Edward Whitacre, Jr.)

 ㅇ 종업원 수(2009) : 244,500명

 ㅇ 총자산(2009) : 910억4000만 달러

 ㅇ 매출액(2008) : 1489억7000만 달러

 ㅇ 주요 특징

  - 1931~2007년까지 77년간 자동차 판매 세계 1위차지

    * 2008년은 도요타에 이어 2위차지

  - 세계 34개국에 승용차 및 트럭 생산시설 보유

  - 세계 140여 개국에 자동차 판매 등 서비스 제공

 

□ GM, 2억5000만 달러 규모의 공장증설 투자 계획 발표

 

 ㅇ GM은 정부에 대한 채무상환 계획과 더불어 총 2억5700만 달러의 공장 증설 투자계획을 발표

  - 내년 중에 미시간주의 Detroit-Hamtramck, 캔저스주의 Kansas City 공장에 Malibu 차세대 모델을 위한 공장설비 증설 예정

  - 현재 Kansas 공장에서는 4월 이후 Malibu와 Buick Lacrosse 모델을 생산하기 위해 3교대와 토요일 근무 중인 것으로 알려짐. 특히 GM은 과잉재고 축소를 위해 생산을 지속적으로 줄여왔고, 통상 60일 정도의 적정 재고 유지가 필요한 Malibu 차량에 대해서는 평균 53일, LaCrosse는 평균 43일을 유지해 왔음.

  - 한편, 미시간주의 Hamtramck 공장은 올해내로 Buick Lucerne과 Cadillac DTS 생산을 점차 줄여나가고, 올해말 출시 예정인 전기차 Chevrolet Volt 세단 생산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짐. 따라서, 이 공장에 대한 1억2100만 달러 규모의 투자는 Malibu 차량의 늘어나는 수요를 감당하는데 숨통을 트여줄 것으로 전망됨.

 

 ㅇ 현재 낮은 재고 수준으로 인한 공급부족을 점차 해소시켜 나아가고, 일자리도 더 많이 창출할 것으로 기대

  - 세부적인 계획은 내놓고 있지 않으나, Malibu 생산을 위한 공장증설과 함께 인력소요에 대한 충원계획이 있는 것으로 알려짐. 여기에는 전미자동차노조(UAW)와의 협약에 의해 인정되는 범위 내에서 현재의 임금보다 훨씬 낮은 인력을 고용할 것으로 전망됨.

 

GM의 공적자금 상환계획 발표이후 Whitare CEO가 등장하는 대대적인 TV광고 진행

사진 : GM 광고 캡쳐

 

□ GM, 4/4분기 이후 기업공개(IPO) 추진

 

 ㅇ 공적자금 상환에도 430억달러의 정부 회사주식 보유분은 오는 4/4분기 이후에 진행될 기업공개(IPO)에 따라 정부에 반환될 예정

 

 ㅇ 기업공개를 위한 절차의 일환으로, 이달 초 GM은 구조조정 이후 최초로 대차대조표를 포함한 기업 회계보고서를 공개했음.

  - 이에 따르면 2009년 파산보호신청이후 연말까지 총 43억 달러 손실했고, 올해도 1/4분기부터는 흑자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

 

□ Chrysler, 회생에 안간힘

 

 ㅇ GM과 함께 정부의 공적자금을 지원받은 Chrysle 역시 강력한 구조조정을 통해 회생에 안간힘을 쓰고 있음.

  - 지난 4월 21일 Chrysler는 2009년 6월 파산보호 신청 이후 올해 말까지 총 38억 달러의 손실을 기록했다고 발표했고, 올해도 1/4분기에는 1억9700만 달러의 손실로 그 규모를 많이 축소했음. 회사측에 따르면 이자비용 발생을 제외하면 오히려 1억4300만 달러의 흑자를 기록했고, 지난 3월까지 74억 달러의 현금 충당금을 보유했으며, 올해 흑자로 반전 중이라고 함.

 

 ㅇ 현재 Chrysler는 강력한 구조조정을 진행 중이며, 이로 인해 1/4분기 시장점유율이 9.2%로 전년 동기 대비 2%가 낮아졌음.

 

 ㅇ Chrysler는 2009년 4월 30일 미국내 계열사 24개를 포함해 법원에 파산보호를 신청해 미 정부로부터 66억 달러 규모의 공적 자금을 지원받아 같은 해 6월 10일, ‘New Chrysler LCC'로 출범한 바 있음.

  - 현재 Chrysler는 미국 정부(9.85%), 전미 자동차노조 퇴직자건강보험 기금(67.69%), 이탈리아 자동차 기업 Fiat(20%)의 주주로 구성됐으며, Fiat에 경영권을 위탁한 바 있음.

  - 정부 구제금융 이후 789개의 딜러 프랜차이즈 정리를 단행하고, Fiat로부터 중소형 차량 개발의 노하우를 전수받음.

 

Chrysler 기업개요

 ㅇ 설립연도 : 1924년

 ㅇ 설립자 : Walter P. Chrysler(1875~1940)

 ㅇ 최고경영자(CEO) : 서지오 마키오니(Sergio Marchionne)

 ㅇ 종업원 수(2008) : 58,000명

 ㅇ 총소득 (2008) : 559억 달러

 ㅇ 순이익 (2008) : 80억 달러(적자)

 ㅇ 주요 연혁

  - 1980년 정부로부터 12억 달러 자금 지원

  - 1998년 독일의 Daimler AG와 합병

  - 2007년 사모펀드 서버러스가 크라이슬러 인수

  - 2008년 이탈리아 피아트와 전략적 제휴 추진

 

□ Ford, 4분기 연속 흑자 기록

 

 ㅇ 최근 6년간 최대 성과를 기록한 Ford는 지난 1/4분기 21억달러의 이익을 기록하고, 올해에 흑자로 반전 기대

  - Ford는 미국내 자동차 판매시장이 거의 1700만 대 규모로 활황이던 2004년에 분기 20억 달러의 이익을 기록했음.

  - 2/4분기에는 북미시장에서 총 62만5000대를 생산할 계획으로, 이는 지난 1/4분기에 비해 9%가 증가한 수치이며, 전년 동기에 비해서는 39%나 증가된 수치임.

  - 이는 1) 도요타 리콜사태로 Camry의 경쟁 모델인 Ford Fusion의 판매가 전년도에 비해 2배 이상 신장 2) 단체 구매(Fleet Purchasing)가 74%이상 증가함에 따른 획기적인 매출 신장세에서 기인한 것으로 볼 수 있으나, 일각에서는 구제금융을 받고 구조조정 작업 중에 있는 GM과 Chrysler 때문인 것으로도 분석

 

 ㅇ Ford, 빅3 가운데유일하게 구제 금융을 면하고, 시장 점유율 상승으로 실적 개선

  - 2006년 본격적인 감산체제에 돌입해 고정 경비를 절감했고, 유럽시장에서 선전을 거듭하며 235억 달러의 외부자금을 조달하는 등 금융위기 속에서도 유일하게 구제금융을 면했음.

  - Jaguar, Land rover 브랜드를 인도 자동차 브랜드Tata에 매각했으며, Volvo를 중국 지리자동차에 18억 달러에 매각 완료

 

Ford 기업 개요

 ○ 설립년도 : 1903년

 ○ 설립자 : Henry Ford (1863~1947)

 ○ 최고경영자(CEO) : 앨런 멀랠리 (Alan R. Mulally)

 ○ 종업원 수(2008) : 87,700명

 ○ 매출액 (2008) : 1,462억 달러

 ○ 순이익 (2008) : 146억 달러(적자)

 ○ 주요 연혁

  - 2008년 유럽 2대 자동차 브랜드

  - 2008년 Jaguar, Land Rover 브랜드 인도 Tata에 매각

  - 2010년 3월, 중국 지리자동차에 Volvo 브랜드 매각

 

□ 시사점

 

 ㅇ GM의 공적자금 상환 발표, Ford의 실적 발표 등으로 빅3는 재기 분위기에 고무된 상태이며, 전반적인 미국 자동차 판매시장의 호전에 따라 더 큰 실적의 개선을 기대

 

 ㅇ 도요타 리콜 사태이후, 안전과 품질에 대한 각 완성차 브랜드의 관심은 고조되며, 도요타의 대대적인 인센티브 제공 이후 시장점유율이 회복됨에 따라 각 브랜드간의 판매 경쟁은 더욱더 치열해 질 것으로 전망

 

국가별 미국 자동차 월간 판매시장 점유율 추이

자료원 : Automotive News Data - 디트로이트KBC 분석

 

 ㅇ 리콜 사태와 빅3의 실적 개선 등으로 미국 토종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다소 높아지고 있다는 최근 설문조사 결과가 있으며, 향후 미국 자동차 판매 시장의 회복세와 더불어 브랜드간 시장 주도권 다툼에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전망

 

AP-GfK 전화설문 조사 결과(전화응답 1002명 대상)

 

 ㅇ 최고 품질의 차량 생산국가는?

 ㅇ 미국 브랜드 차를 살 의향이 있는가?

 

 

 자료원 : WSJ, Automotive News, NYT, GfK Roper, 각사 Annual Report 등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디트로이트 빅3, 재기 성공?)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