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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를 사로잡는 해외 농산물
  • 트렌드
  • 싱가포르
  • 싱가포르무역관 유선아
  • 2010-04-27
  • 출처 : KOTRA

 

싱가포르를 사로잡는 해외 농산물

- 건강, 맛 등 다양한 이유로 싱가포르인들 해외 농산물에 빠져 -

- 활발한 FTA, 물류비 감소 등으로 다양한 해외농산물의 싱가포르 진출 활발 -

 

 

 

□ 시장 동향

 

 ○ 시장 규모

  - 싱가포르 소비자들이 새로운 맛을 경험하는데 점점 더 개방적으로 변해감에 따라 신선한 수입 농산물 판매 및 소비가 증가

  - Cold Storage와 Jasons Market Place 체인을 소유하고 있는 Dairy Farm 그룹에 따르면 Dairy Farm 그룹에서 운영하고 있는 슈퍼마켓에서 판매하는 신선한 수입 농산물의 종류가 지난 2년 동안 15% 증가

   . Dairy Farm 그룹에서는 늘어나는 수요를 공급 물량 증가의 원인으로 꼽음.

  - 싱가포르 내 신선한 수입 농산물 시장규모는 Statlink의 기타 과실 수입통계를 기준으로 약 2000만 싱가포르달러로 추정해 볼 수 있음.

 

 ○ 수요 특징

  - 싱가포르 소비자들은 건강, 맛 등 다양한 이유로 신선한 수입농산물 소비를 늘림.

  - 업계에 따르면 지난 몇 년 동안 체결된 FTA 조약들과 외국의 신선한 제철 과실들의 상업적 농작 증가, 물류비 감소 등이 신선한 수입 농산물 소비 증가를 뒷받침함.

   . 대표적인 수입업체 Ban Choon Marketing Pte Ltd.에 따르면 신선한 농산물 1톤을 싱가포르로 수입해 오는 비용이 10년 전에 비해 30% 이상 하락함.

   . Ban Choon Marketing Pte Ltd에서는 10년 전에는 15가지 종류의 제철 과실만을 들여왔으나, 이제는 에프리움, 키위베리, 일본 금귤 등을 포함한 50가지의 다양한 과실을 수입해옴.

   . Cold Storage와 Jason Market Place에서 최근 판매목록에 추가한 신규 농산물로는 도넛 복숭아, 브로콜리나, 프레시 피그, 아이스 샐러드 등이 있음.

   . 식품 수입업체 Garnet and Peridot에서는 2009년 노화방지 특성으로 인해 인기가 높아진 아사이 베리 제품들을 처음으로 수입해 온 업체들 중 하나이며, AVA(Agri-Food and Veterinary Authority)에 따르면 아사이 베리 수입은 2008년 280㎏에서 2009년 711㎏으로 증가

   . 싱가포르에서는 뉴질랜드, 일본 등과 같은 국가들과 10개 이상의 FTA를 체결함.

 

□ 경쟁 및 수입 동향

 

 ○ 현지생산

  - 싱가포르 내 신선한 제철 농산물의 상업영농은 이뤄지지 않음.

 

 ○ 수입동향

  - 신선한 농산물의 수입은 주로 베트남, 말레이시아, 이스라엘 등에서 이뤄짐.

 

기타 과실 수입 통계(HS Code 08109090 기준)

(단위 : S$ 천)

순위

국가

2008년

2009년

1

베트남

4,363

4,534

2

말레이시아

4,004

3,995

3

이스라엘

2,829

2,522

4

한국

1,356

2,049

5

태국

2,238

1,892

6

뉴질랜드

1,051

1,042

7

중국

574

836

8

호주

820

764

9

남아프리카

1,105

763

10

인도

538

579

상위 24개국 합계

19,627

19,805

그 외 국가 합계

162

0

총계

19,789

19,805

 

 ○ 경쟁동향

  - 식료품 잡화상들에 따르면 일반 제품들의 이윤 폭이 10% 정도인 것에 비해 신선한 외국 제철 과실의 이윤 폭은 15% 정도로 높으나, 취급 수입상들이 늘어나면 이윤 폭은 낮아질 수 있음.

 

신선한 수입 농산물 사례

퍼플 콜리플라워

화이트 아스파라거스

도넛 복숭아

브로콜리니

아이스 샐러드

아사이 베리

프레쉬 피그

키위 베리

에프리움

 

제품별 가격 사례

제품

가격

퍼플 콜리플라워

㎏당 10 싱가포르달러

화이트 아스파라거스

㎏당 29 싱가포르달러

한국 딸기

100g 당 2 싱가포르달러

 

□ 마케팅 참고사항

 

 ○ 수입 농산물시장에 진출하려면 소규모 주문에 응할 준비를 해야 하며, 사업 규모가 확대되는 데는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유연하고 참을성 있는 자세가 필요함.

 

 ○ 제품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소규모의 매력적인 포장방법을 고안하고, 제품이 소비자에게 좋은 점을 잘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

  - 소규모 포장은 소비자들의 시험 구매를 손쉽게 할 수 있음.

 

 ○ 제품을 홍보하는 데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모든 정보를 수입업체와 유통업체에 제공하는 것이 유리함.

  - 수입 및 유통업체와 기업 문화를 공유하고 홍보 비용을 공동 분담한다면 효과적일 수 있음.

 

 

 자료원 : Statlink, AVA, The Straits Times 3.19.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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