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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색상품] 中, 2010년도 전망 밝은 LED산업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0-04-19
  • 출처 : KOTRA

 

中, 2010년도 전망 밝은 LED산업

- 2009년 중국 LED 산업규모 827억 위앤에 달해 -

 

 

 

□ LED산업 불황 속에서도 역동적 증가

 

 ○ 2009년 불황 속에서도 중국 LED 산업 역동적으로 증가해 총 규모 827억 위앤에 달함

  - 그 중, 칩 생산액은 25% 증가한 23억 위앤, LED 밀봉재 생산액은 204억 위앤, LED조명 생산액은 30%이상 증가한 600억 위앤에 달함.

  - 현재 LED는 중국에서 주로 LED 컬러디스플레이, 태양등 LED, 경관조명, 백라이트, 신호, 지시등 등 분야에 응용됨.

 

2009년 중국 LED조명 산업 구성

(단위 : 억 위앤, %)

No.

구분

생산액

 비중

1

경관장식조명

140

23%

2

디스플레이장치

120

20%

3

조명

75

13%

4

휴대폰 등 휴대용 제품

65

11%

5

LED 백라이트

60

10%

6

교통신호등

35

6%

7

지시등

25

4%

8

자동차

12

2%

9

기타

68

11%

 

합계

600

100%

자료원: 자료원 : 中國半導體照明網

 

○ 정책에 힘입어 중국 LED 산업이 발 빠른 발전을 보임.

  - 2009년 4월 과학기술부 문건을 공식 발표해 상하이, 청두, 톈진 등 21개 도시의 가로등을 교체하는 ‘십성만잔’ 프로젝트를 시행

  - 2009년 10월 ‘반도체조명 절약산업 의견’을 발표, 2015년까지 기능성 조명, 액정 백라이트, 경관장식 등 시장에서 LED제품이 각각 20%, 50%, 70% 이상에 이르는 목표를 설정

  - 2009년 11월 3일 국무원 총리 원쟈바오는 ‘과학기술로 중국 지속가능발전을 리드하자’는 발표에서 신에너지, 에너지절감 및 환경보호 등 전략성 신흥산업을 크게 중시할 것을 강화

  - 최근 들어 광둥 둥관, 장쑤 양저우 등 지역에서 LED 보조금조치를 잇달아 발표하면서 LED 산업 발전을 추진함.

 

□ 中, LED산업 동향

 

 ○ 중국 LED 산업, 다운스트림 분야에 집중

  - LED산업 연구기관인 LED inside 집계에 따르면 2009년 8월 말 기준 중국에서 LED칩 생산업체는 62개, 밀봉재 기업은 1000여 개에 달함.

  - 그 가운데 중국기업이 29개로 46%를 차지하며, 외자가 14개로 23%, 중외합자기업이 19개로 31%의 비중을 보임.

 

중국 LED 칩 생산기업 종류

    

자료원 : LED芯片網

 

 ○ 중국 LED칩 생산 국산화율 50% 이상

  - 2009년 중국에서 도합 552억 개의 칩을 생산했고 국산화율이 52%에 달함

  - 특히 일반 LED용 칩 생산의 국산화율은 65%에 이름.

  - 또한 중국에서 양산하는 소공률 칩은 120lm/w, 공률형 칩은 80~100lm/w, Si칩도 70lm/w에 달함.

 

2009년 중국 LED 생산량, 칩 생산량 및 칩 국산화율

           (단위 : 억 개, %)

구분

LED 생산량

칩 생산량

칩 국산화율

GaN LED

400

182

46%

4원 LED

396

200

51%

일반 LED

260

170

65%

합계

1056

552

52%

자료원 : 中國半導體照明網

 

 ○ 중국 LED 기업, 성장속도는 빠르지만 기업 규모 작아

  - LEDinside 조사에 따르면 2008년 중국 밀봉재 생산액은 25억 달러에 달해 일본, 대만을 추월, 세계 최대 밀봉재 생산지역으로 부상했지만 기업규모는 대부분 크지 않음.

 

 ○ 중국 LED 산업, 기술은 열위 그러나 현지 서비스는 우위

  - 올림픽, 엑스포, 아시안 게임 등 굵직한 글로벌 이벤트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확충되는 도시인프라로 관련 수요가 크게 증가

  - 빠르게 증가하는 수요 중 상당부분을 외국에 의존하고 있으나 현지 서비스 분야에서는 우위를 보이고 있음.

 

□ 외자기업 LED산업 진출 현황

 

 ○ 일본 업체, 중국 LED 시장 본격 공략 나서

  - 샤프와 마쓰시타는 2010년 중국시장에 LED조명 제품 출시 예정

  - 샤프무역(중국)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중국시장 공략을 위한 준비 중으로 진출 초기에는 일부 상업용 제품을 선보일 예정

  - 마쓰시타 관계자는 2010년실내용, 원통등 등은 100~200위앤/W 가격대, 실외용 가로등 등은 100~150위앤/W 가격대로 출시할 계획

 

 ○ 필립스, 지속적인 시장확대 추진

  - 중국 내 12개 조명생산 공장이 있으며 주요 제품은 LED조명과 에너지절감형 형광 등

  - 이중 LED조명은 주로 선전지역에 소재한 자회사에서 생산되며 선전 자회사는 필립스의 중국 내 소비자용 조명의 연구 및 생산기지로 자리잡고 있음.

  - 현재 필립스 LED 조명 연구개발 비용은 전체 조명분야 비용의 2/3를 차지할 정도로 주력 생산품임.

  - 2009년 11월 필립스는 장쑤 양저우에 조명회사를 설립해 에너지 절감형 형광등을 주로 생산함.

 

 ○ 그 외 독일 OSRAM, GE 등 주요 브랜드는 중국의 대형 실내조명, 쇼핑센터, 고급식당 및 고급주택 실내조명 등을 공략

 

□ 시사점

 

 ○ 기술로 가격 차 극복해야

  - 중국 LED 제품은 외자제품에 비해 가격우위가 있지만 핵심기술에 있어서 열위를 보이는 상황

 

 ○ 프리미엄 제품으로 승부

  - 소비자들은 LED 제품 특히 LED 전구에 대한 품질, 공능에 큰 차이가 없다고 여기기 때문에 ‘그린’, ‘친환경’, ‘웰빙’ 등 컨셉을 부여한 프리미엄 제품으로 소비자의 관심을 끌어야 함.

 

 ○ 장기적으로 농촌시장에 주목

  - 중국정부의 에너지 절약정책으로 도시지역을 중심으로 LED 조명이 확산되나 향후 장기적으로 농촌시장까지 확대 전망

  - 농촌지역 진출을 위해서는 가격경쟁력이 필수적이며 이를 위해서는 현지 생산이 관건

 

 

자료원 : 中國半導體照明網,, 半導體製造(2010.03), 舊正建材網, KOTRA 상하이KBC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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