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SW] 콜롬비아, 디지털 미디어 광고시장 급성장
  • 경제·무역
  • 콜롬비아
  • 보고타무역관 (삭제)정윤환
  • 2010-04-17
  • 출처 : KOTRA

 

콜롬비아, 디지털 미디어 광고 시장 급성장

- 경기 불황 불구 30% 증가, 새로운 광고 시장으로 촉망 -

- 이동통신, 식품, 주류 산업 디지털 미디어 광고 시장 이끌어 -

 

 

 

□ 디지털 미디어 광고 시장 현황

 

 ○ 지난 2009년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광고 투자액이 528억5000만 페소 (약 2750만 달러, 2010년 4월 8일 기준, US$ 1=1,920.53 콜롬비아 페소, 이하 동일)로 잠정 집계, 전년 대비 30%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앞으로 광고 산업을 이끌어나갈 유망 시장으로 촉망받음.

 

 ○ 이는 지난 한해 세계 경제 위기로 콜롬비아 시장이 전반적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며 침체기에서 벗어나지 못한 가운데 얻은 의미 있는 결과라는 점에서 향후 시장 전망을 더욱 밝게 해줌.

 

 ○ IAB (Interactive Advertising Bureau, 인터넷 광고 표준 책정 단체) Colombia 회장 Olga Britto는, 지난 2009년 콜롬비아의 전체 광고 시장에 투입된 1조7000억 페소 (약 8억9000만 달러) 가운데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광고가 차지하는 비율이 3%를 돌파했으며, 이 결과는 콜롬비아 광고 시장에서 인터넷, 휴대폰을 필두로 한 디지털 미디어의 중요성이 급속도로 성장하는 것을 반증한 것이라고 분석함.

 

 ○ 급증하는 콜롬비아의 디지털 미디어 광고와 더불어 IAB Colombia에 등록된 14개 광고 대행사를 비롯한 광고 업체들의 지난 2009년 수입도 전년 대비 16%가 증가한 208억 페소(약 1100만 달러)를 기록, 커지는 디지털 미디어 광고 시장의 수혜를 톡톡히 얻는 것으로 나타남.

 

급증하는 콜롬비아의 인터넷 배너 광고

자료원 : Estrategias de Mercadeo en Internet de la Universidad ICESI

ICESI 대학 인터넷 광고전략 연구 동아리 블로그

 

□ 디지털 미디어의 주요 광고주

 

 ○ 디지털 미디어를 통한 광고시장을 이끄는 주요 광고주들을 살펴보면, 이동통신 산업 분야가 전체 디지털 미디어 광고 투자액의 22.55%를 차지하며 가장 높았고, 식료품 산업이 9.04%, 주류 산업이 7.78%를 기록하며 그 뒤를 이었음.

 

 ○ 주요 광고주의 정확한 광고 투자액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디지털 미디어 영역에 가장 많은 투자를 하는 콜롬비아의 6대 광고주로서 이동통신 기업 Movistar, 콜롬비아 항공사 Avianca, 제과업체 Grupo Nacional de Chocolates, 은행Bancolombia, 자동차 제조 기업 General Motors, 은행 Bavaria y BBVA 순으로 나타남.

 

콜롬비아 디지털 미디어의 주요 광고주 (산업군 및 기업)

순위

산업군

비율(%)

순위

광고주

1

이동통신분야

22.55

1

Movistar

6

Bavaria BBVA

자료원 : IAB (Interactive Advertising Bureau, 인터넷 광고 표준 책정 단체) Colombia,

SEM (Search Engine Marketing, 인터넷 포털 사이트 마케팅 연합)

 

□ 인터넷, 디지털 미디어 가운데에서도 가장 으뜸

 

 ○ 2009년 IAB Colombia 등록 14개 광고대행사 및 SEM (Search Engine Marketing, 인터넷 포털 사이트 마케팅 연합)에 투자된 광고 금액 분석 자료에 의하면, 지난 한해 콜롬비아 인터넷 미디어로의 광고 투자액이 39억6000만 페소 (약 210만 달러)로 2008년 대비 219%가 증가해, 디지털 미디어 가운데 가장 성장률이 높은 미디어 수단으로 나타남.

 

 ○ IAB 회장 Olga Britto는 텔레비전이나 라디오 광고의 단가가 다른 미디어 수단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높아 디지털 미디어 광고 시장 투자액의 대부분을 차지하지만, 급속도로 보급률을 높여 가는 인터넷이 올해를 기점으로 경제적이면서도 효율성이 높은 디지털 미디어 광고 수단으로 광고 시장을 빠르게 잠식해 갈 것으로 분석함.

 

 ○ 또한, 현재 세계적으로 디지털 미디어 시장이 인터넷을 중심으로 통합돼 가는 경향 속에서 인터넷의 중요성은 광고뿐만 아니라 다른 대부분의 산업 영역에서도 부각되고 있다고 분석하면서, 광고 대행사나 광고주들도 앞으로 이러한 흐름에 부합한 효과적이고 장기적인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함.

 

 

 자료원 : 콜롬비아 일간지 La Républica 4월 6일 자 기사, IAB (Interactive Advertising Bureau, 인터넷 광고 표준 책정 단체) Colombia, SEM (Search Engine Marketing, 인터넷 포털 사이트 마케팅 연합), Estrategias de Mercadeo en Internet de la Universidad ICESI (ICESI 대학 인터넷 광고전략 연구 동아리 블로그), KOTRA 보고타KBC 자체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SW] 콜롬비아, 디지털 미디어 광고시장 급성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