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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사치품시장, 새롭게 재편 중
  • 현장·인터뷰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10-04-13
  • 출처 : KOTRA

 

中 사치품시장, 새롭게 재편 중

- 사치품 브랜드 2, 3선 도시로 ‘하향’ -

-2015년 중국 75% 부자, 2, 3선 도시 및 내륙지역에 집중될 듯-

 

 

 

□ 사치품 : 2, 3선 도시를 공략

 

  中 사치품 소비 세계 2위, 사치품 소비대국 일본에 접근

  - 세계사치품협회에 따르면 2009년 12월 기준 중국 소비자의 명품 가방, 자동차, 의류, 액세서리 및 화장품 등 소비 총액은 94억 위앤에 달하며 전 세계 사치품 소비액의 27.5%(+3%p)를 차지

  - 맥킨지의 보고서에 따르면 2008년 말 기준 연 수입이 8만 달러를 넘는 중국 가정은 160만 호로 2015년까지 440만 가정에 육박할 전망이며 5~7년 연 증가율이 16% 달할 것으로 추산

  - 또한 보스턴컨설팅그룹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 중국 사치품시장 소비총액은 2280억 위앤에 달해 세계 최대 사치품 소비시장으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

 

  상하이, 베이징 등 1선 도시 사치품 소비 포화 vs 2~3선 도시가 사치품 소비 증가

  - 상하이 상업망에 따르면 2008년 10월 상하이 징안취의 사치품 소비는 현저한 하락세를 보임. 난징시루의 지우광, 헝룽, 메이룽전, 중신타이푸 4대 쇼핑센터의 고객유량이 10% 이상 감소했으며 그 가운데 지우광의 판매액이 7% 감소, 헝룽의 매출액이 21.2% 감소

  - 현재 베이징, 상하이, 선전, 광저우 등 도시에 전국의 30% 부자가 집중됐지만 2015년에는 75%의 부자가 청두, 원저우 등 2, 3선 도시와 내륙지역에 집중될 것으로 전망

  - 이밖에도 골드만삭스의 예측에 따르면 향후 5년 내 사치품 소비자가 4000만 명에서 1억6000만 명으로 증가하며 2,3선 소비자가 주를 이룰 것으로 예상

 

 

 자료원 : 百衣網

 

  최근 들어 사치품 브랜드 중국 2, 3선 도시에 꾸준히 진출

  - 글로벌 최대 주얼리 브랜드 까르띠에는 일찍이 1990년에 중국에 진출했지만 초기 14년간 3개 전문점만 개설했고 2004년에 6개로 늘어났으나 최근 들어 전문점 개설지역을 2,3선 도시까지 포함해 30개 이상으로 확장

  - Yves Rocher의 CEO Dominique Fremauxs도 중국 2, 3선 도시에서 점포 개설을 가속하며 향후 5년 사이 20개 이상 전문점을 개설할 계획이라고 밝힘.

  - Louis Vuitton 도 중국 시장 확장에서 2선 도시뿐만 아니라 3, 4선에까지 주목해 중국에서 시장점유율을 높임.

 

    

 자료원 : 皮毛信息網

 

□ 2, 3선 도시 소비특징

 

  2,3선 도시 소비능력, 중국인 실제소비 수준의 바로미터

  - 크리스챤 디오르 중국지역 CEO 리다캉은 향후 3~5년 2, 3선 도시 주민들의 소비능력은 놀랄 만한 수준으로 높아질 것으로 전망

  - 1선 도시에는 많은 외국인이 생활하고 있어 1선 도시 전체 소비능력은 이들의 영향을 많이 받음.

  - 반면 2,3선 도시는 대부분이 중국인으로 중국인의 실제 소비를 나타내는 바로미터라고 할 수 있음.

 

  2,3선 도시 소비자와 1선 도시 소비자의 소비심리 차이

  - 1선 도시 소비자는 여유시간이 적어 속에 쇼핑 리스트대로 소비하는 경우가 많은 반면 2, 3선 도시 소비자는 상대적으로 여유시간이 충족해 비이성적 요소에 의해 충동소비를 할 경우가 많음.

  - 1선 도시 소비자는 품질을 중심으로 체험소비를 중시하는 반면 2,3선 도시 소비자는 타인의 의견과 포장에 더욱 관심

 

  2,3선 도시 소비자와 1선 도시 소비자의 사치품 브랜드 선호도 차이

  - 의류 : 1선 도시 소비자는 조르지오 알마니를 선호하며, 2,3선 도시 소비자는 구찌, BOSS를 선호

  - 주얼리 : 1선 도시 부자들은 까르띠에를 가장 선호하며 그 외 불가리도 인기 있으며, 2,3선 도시는 몽블랑을 선호

  - 담배 : 1선 도시는 중화를 즐기지만 2,3선 도시는 현지 고급담배를 더욱 선호

 

□ 2, 3선 도시 진출 전략

 

  2, 3선 도시의 유통업시장에 익숙하지 않을 경우 대리상을 통해 맞춤한 점포위치를 선정

  - 중국은 작은 도시일수록 지방보호주의가 강하며 또한 유통업도 상대적으로 활발하지 못하기 때문에 현지에 대한 풍부한 경력이 필요함.

  - 현지 유통시장에 대해 익숙하지 않을 경우 현지 대리상을 통하면 알맞은 점포위치도 선정할 수 있으며 현지법규, 상업 세수정책 등을 잘 알 수 있음.

 

  현지 실정에 맞는 전문점 설계, 관리 및 경영에 신경 써야 함.

  - 2,3선 도시의 백화점이나 쇼핑몰 매장은 사치품 브랜드에 대한 노하우가 부족해 사치품 관리와 경영 등에서 차이가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함.

  - 일례로 Yves Roche 2,3선 도시에 전문점 개설에서 우선 현지 문화와 어울리도록 프랑스의 18세기 가구, 조명 기구 등을 중국 특색에 맞게 설계해 제품에 대한 호기심을 끌면서 수요도 높임.

 

  사치품에 대해 이해도가 높고 현지시장에 대한 노하우가 풍부한 점원 육성

  - 2,3선 도시 소비자들은 타인의 의견을 중히 여기기 때문에 제품을 현지 소비자의 습성과 취향에 맞게 제품을 안내할 수 있는 점원이 매우 중요

  - 로레알의 점포직원은 2,3선 도시에서 소비자의 쇼핑을 유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조언을 제공하고 있음.

   

 

자료원 : ‘銷讐與市場‧管理版’, 中國經營報, 中國時尙品牌網, 中國服裝聯盟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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