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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 고속철 입찰, 한・중・일 경합 뜨거워
  • 경제·무역
  • 브라질
  • 상파울루무역관 최선욱
  • 2010-03-24
  • 출처 : KOTRA

 

브라질 고속철 입찰, 한·중·일 경합 뜨거워

-한국·일본 브라질 현지 업체와 컨소시엄 구성, 중국은 단독 참가-

 

 

 

□ 개요

 

 ○ 브라질 주요 일간지 Folha de São Paulo는 최근 “아시아 기업들 고속철 입찰경쟁 치열”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함.

  - 이 기사는 “리우-상파울루를 연결하는 고속철 입찰내역 발표가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한국, 중국, 일본 등 아시아 업체들이 브라질 현지 업체와 컨소시엄 구성을 추진하는 등 본격적인 입찰 경쟁을 준비하고 있다.”고 전함.

 

□ 세부 내용

 

  브라질 정부 인사가 밝힌 정보에 따르면 Mitsui를 비롯한 일본 기업들은 브라질 주요 건설사 중 하나인 Andrade Gutierrez와 컨소시엄을 구성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며, 한국은 농축산 제품 업체인 Grupo Bertin과 대화가 오가는 것으로 나타남.

 

  한편 건설업체 Odebrecht와 접촉 중인 것으로 알려진 중국은 아직까지 현지 파트너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가 없으며, 일부에서는 “중국이 현지 파트너 없이 단독으로 입찰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일단 프로젝트를 수주한 후 현지 파트너 업체를 물색할 수도 있다”는 의견도 있음.

 

한국

브라질 파트너

Korail, Rotem, Samsung, Hyundai 등으로
구성된 컨소시엄

Grupo Bertin과 협상 중

일본

브라질 파트너

Mitsui, Toshiba, Hitachi, Mitsubishi, Japan

Railway 등으로 구성된 컨소시엄

Andrade Gutierrez와 협상 중

중국

브라질 파트너

중국은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업체 정보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음.

현재 미정이나 Odebrecht와 접촉 중으로 알려짐

 

 ○ 이미 알려진 바와 같이 리우-상파울루 간 고속철 프로젝트 입찰에는 한국, 중국, 일본 3개 아시아 국가를 비롯해 프랑스(Alstom), 독일(Siemens), 스페인(Caf e Talgo) 등 6개 업체가 참가를 희망하고 있음.

  - 고속철 사업 총액은 340억 헤알(환율 : 1달러=1.79헤알), 총 구간 길이는511㎞, 평균시속 280㎞/h, 공사 완료 시기는 2015년임.

  - 입찰 일정

   * 브라질 정부의 고속철 기술·경제적 타당성 조사 실시

     (영국 Hawcrow사가 2009년 5월 초 완료)

   * 공청회 : 2009년 9월

   * 입찰내역 공개 : 2010년 3월

   * 입찰서 제출시한 : 2010년 5월

   * 입찰결과 발표 : 2010년 7월

   * 공사 시작 : 2010년 10월 총선 이전 목표

   * 공사 완료 : 2015년

 

□ 시사점

 

 ○ 입찰 수주를 결정하는 주요인은 금융 지원 요구액 및 고속철 이용 요금 등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음.

  - 브라질 정부는 고속철 사업자에게 금융 지원을 해준다는 조건을 내걸었기 때문에 가장 적은 액수의 금융지원을 요구하는 업체가 유리함. 금융지원 액수는 수주업체를 결정하는데 70%의 비중을 차지함.

  - 고속철 요금도 가장 적은 금액을 제시하는 업체가 유리하며, 수주업체 결정 비중의 30% 차지함.

 

 ○ 한편 리우-상파울루 고속철 통과 역 중의 하나로 물망에 오르던 리우 갈레어웅(Galeão)공항 역은 프로젝트 참가 업체들의 요청에 의해 제외된 것으로 나타남.

  - 갈레어웅 역을 통과하게 될 경우 공사 비용이 20억 헤알 추가되는 것으로 나타남.

 

 ○ 현재까지 확정된 역은 Barão de Mauá(RJ), Aparecida(SP), Campo de Marte(SP), Guarulhos(SP), Viracopos(SP), Campinas(SP) 등이며, 그 밖에도 Vale do Paraiba 지역에 3개의 역이 설치될 예정임.

 

 

자료원 : 일간지 Folha de São Paulo, KOTRA 상파울루KBC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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