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나이지리아 자동차 및 부품 수입 꾸준히 증가
  • 트렌드
  • 나이지리아
  • 라고스무역관 최진성
  • 2010-03-11
  • 출처 : KOTRA

 

나이지리아 자동차 및 부품 수입 꾸준히 증가

 

 

 

□ 우리나라의 對나이지리아 자동차 및 부품 수출현황

 

대나이지리아 MTI Code 741,742 수출현황

          (단위 : US$ 천)

 

 ○ 우리나라의 대나이지리아 자동차 수출은 경기침체로 2009년에 다소 주춤했으나 2005년 3775만 달러, 2006년 6077만 달러, 2007년 1억985만 달러, 2008년 2억4378만 달러로 큰 폭으로 증가해 왔으며 자동차부품은 2006년 469만 달러, 2007년 382만 달러, 2008년 361만 달러로 수출이 감소했으나 2009년 420만 달러로 전년대비 16%가 증가했음

  - 자동차 수출은 전년대비 2006년 61%, 2007년 81%, 2008년 122% 증가율을 보여 2006년부터 2008년 2년간 큰 폭으로 對나이지리아 수출이 증가했음

     

□ 나이지리아 자동차 및 부품 수입현황

 

HS Code 8702-8705, 8706-8708 수입현황

     (단위 : US$ 천)

 

 ○ 나이지리아의 자동차 수입현황은 2006년부터 꾸준히 증가하는 상황으로 2005년 4억8434만달러, 2006년 14억7280만 달러, 2007년 20억1152만 달러, 2008년 30억6133만 달러로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 자동차부품은 2006년 6551만 달러, 2007년 8951만 달러, 2008년 2억7377만 달러로 수입이 꾸준히 증가하는 상황임.

  - 자동차 수입은 전년대비 2006년 204%, 2007년 37%, 2008년 52% 증가율을 보여 2005년부터 2008년 3년간 큰 폭으로 수입이 증가했음을 알 수 있음.

 

□ 참고사항

 

 ○ NAMA(Nigeria Automotive Media Awards)에 의하면 2009년 나이지리아 최고 인기차종으로 도요타의  랜드크루저(SUV)와 코롤라(일반)가 선정됐으며, 랜드크루저는 니싼의 패스파인더와 아우디 Q7과 경쟁해 선정됨. 코롤라는 기아의 리오, 현대의 엘란트라와 경쟁해 최종 선정

 

 ○ 나이지리아의 자동차 시장에서 일본이 1위이나 최근 한국 자동차의 브랜드 이미지 상승으로 꾸준히 수입이 증가하는 상황

 

□ 시사점

 

 ○ 한국 자동차 브랜드 이미지의 상승으로 나이지리아의 한국 자동차 수입이 꾸준히 증가해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 시장의 수요가 확대되는 상황으로 지속적인 마케팅을 통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야 함.

 

 ○ 라고스에는 이미 대우버스가 200여 대 가량 수입돼 운행하는 상태로 추가 수요가 늘어날 것이며, 일반 승용차뿐만 아니라 버스 등 한국 자동차의 수요분야가 확대되고 있어 현지 사정을 정확하게 파악해 전략적으로 접근할 필요가 있음.

 

 ○ 최근 도요타 리콜사태에도 나이지리아의 일본 자동차가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는 것은 일본 자동차에 대한 품질 만족도 등 기존의 꾸준한 브랜드 이미지 관리때문임. 이를 생각하면 브랜드 이미지 제고의 필요성이 대두되는 바 지속적인 브랜드 이미지 관리가 필요

 

 

자료원 : KOTIS, Nigeria Trade Summary, Nigerian Bureau of Statistics, Abuja, NAMA(Nigeria Automotive Media Awards), 나이지리아 자동차 수입업체 대표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나이지리아 자동차 및 부품 수입 꾸준히 증가)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