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신성장정책]베트남 항공산업, 고성장세 시현으로 유망산업 부상
  • 경제·무역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권경덕
  • 2010-03-10
  • 출처 : KOTRA

 

베트남 항공산업, 고성장세 시현으로 유망산업 부상

- 2003년 이후 매년 두자릿수 성장세 시현 -

- 공항 현대화, 허브공항 계획 등 공항개발 프로젝트 추진 중 -

 

 

 

□ 주요 내용

 

 ○ 베트남 민간항공국(Civil Aviation Administration of Vietnam, CAAV)은 최근 세계 경제회복에 따른 항공 승객 증가, 베트남 항공사의 신규 노선 확대 및 공항현대화 사업 등으로 올해 베트남 항공산업이 약 15% 이상 성장할 것이라고 발표함.(Vietnam News 3/4)

  - 연초 베트남 민간항공국은 지난해 8.4%의 성장률을 기록했던 항공산업의 올 성장률을 8% 수준으로 전망했으나 대외적으로 세계경기가 회복세를 보이고 최근 베트남 국내외 항공 이용승객 급증으로 이와 같이 전망치를 크게 상향 조정했음.

 

□ 최근 베트남 항공산업 동향

 

 ○ 베트남 국적항공사인 베트남 항공은 올해 승객 운송 목표를 1100만 명으로 설정(전년 대비 18% 증가)했고 이를 위해 신형 항공기 16대를 도입할 예정이라고 발표함.

  - 베트남 항공은 신규 수요가 많은 유럽지역 승객 유치를 위해 파리에 해외 사무소를 개설하고 베트남-일본 지역 노선은 9호 증편했으며, 신규로서 하노이-미얀마 양곤 간 노선을 주 4회 신설함.

  - 한편 베트남에 취항 중인 저가 항공사 Jetstar Air Asia도 호찌민시-싱가포르 간 노선에 기존 8회에서 14회로 증편하는 등 증가하는 베트남 노선 승객수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음.

 

 ○ 베트남 공항이용 승객 추이를 보면, 2002년 이후 탑승객이 증가하고 있음을 볼 수 있으며, 특히, 2004년 이후 2008년까지 두자릿수 증가율을 기록했고, 세계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2009년에도 탑승객 증가율은 약 8%를 기록하여 주목됨.

  - 이에 따라 2008년에는 공항이용 승객이 1000만 명을 초과했으며, 2010년 공항이용 승객은 약 1300만에 달할 것으로 보임.

 

최근 베트남 공항 이용객 추이

                 (단위 : 백만 명, %)

자료 : 베트남 통계청

 

 ○ 현재 베트남에는 7개 국제공항 포함(Noi Bai, Cat Bi, Da Nang, Chu Lai, Tan Son Nhat, Can Tho 등이 있으나 하노이의 Noi Bai, 호찌민시의 Tan Son Nhat 공항의 이용 빈도가 높음)해 총 22개 공항이 있으며, 지역별(북부, 중부, 남부)로 3개의 공항운영 공사에 의해 관리와 운영됨.

  - 베트남 정부의 경제개발계획에 따르면, 2025년까지 항공산업 진흥을 위해 115억6000만 달러가 소요되고, 이중 약 60억 달러는 공항 인프라 개선에 투입될 것으로 전해짐.

  - 베트남 정부는 2005~10년 경제발전계획기간 공항 현대화, 확장 및 개선사업에 13억 달러를 투입했음.

  - 2010~20년에도 항공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 비중이 높아 베트남 정부는 기간 허브 국제공항 육성, 지방공항 개선사업 등을 계획하며, 재원으로 정부재정, 민간부문 투자 및 일본의 ODA를 활용할 예정임.

 

 ○ 베트남 공항운영공사 관계자에 따르면, 공항관련 민간투자는 제한된 수익률, 정부의 공항부문 대해 긍정적 입장을 보이지 않고 있어, 현단계에서 외국자본이 진출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안은 BOT 혹은 합작투자 방안으로 판단됨. 항공산업 발전을 위한 마스터플랜 외에 공항개선사업은 다음과 같음.

  - 하노이 Noi Bai 공항 제2 터미널 신축 : 일본정부 ODA, 베트남 정부 자금, 2010년 착공 1013년 공사기간, 완공 시 연간 승객 1500만 명 수용능력 확보

  - 북부 Quang Ninh 국제공항 공사 :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부지 물색 중, 미국 Rockingham Asset Management 타당성 조사 수행, 총 공사비용 230억 달러. I단계(2010~14), II단계(2016~20), III단계(2026~30). 인근 리조트 개발 예정

  - 남부 Long Thanh 국제공항 공사 : 마스터플랜 수립, 구체적인 투자계획 미수립, 호주의 Hansen Partnership사 타당성 조사 수행완료. 대규모 공항으로 베트남과 동남아 중심 공항으로 육성될 전망

 

□ 전망

 

 ○ 2009년 아시아 태평양지역은 17개 항공사가 1억3290만 명의 수송 실적을 기록해 2008년 1억4000만 명대비 5.7% 감소했음.

  - 베트남의 항공산업 성장세는 경제 성장세가 지속되면서 베트남의 교역 및 투자가 증가해 상업 목적(비즈니스 및 화물) 항공수요가 확대됐으며, 최근 베트남 정부의 관광산업 육성정책에 힘입어 베트남 입출국자의 증가세는 지속될 전망임.

  - 그러나 현재의 베트남 공항 수용능력을 고려할 때 이러한 수요증가세 충족은 어려울 것으로 보이며, 따라서 베트남 정부의 항공산업 개발정책은 반드시 추진돼야 할 것임.

  - 현재, ODA를 제외하고 대규모의 외국계 자본이 베트남 항공산업부문에 진출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예상되나 화물과 승객 운송부문의 최고의 능력을 인정받는 우리나라는 베트남에 대해 공항 운영 노하우 등 소프트웨어 경험 전수를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함.

 

 

자료원 : 베트남 공항관리 공사, 베트남 정부, Vietnam News 및 KOTRA 하노이KBC 자체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신성장정책]베트남 항공산업, 고성장세 시현으로 유망산업 부상)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