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중국, 디지털 도어락 내륙 부자를 겨냥해야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10-03-02
  • 출처 : KOTRA

 

중국, 디지털 도어락 내륙 부자를 겨냥해야

- 디지털 도어락 내륙진출 기회도래 -

 

 

 

□ 디지털 도어락시장 200억 위앤 규모로 성장

 

 O 중국안전방호제품망(www.secu.com.cn)에 따르면 2009년 중국의 디지털 도어락 시장규모는 200억 위앤에 달함. 1990년대 후반부터 활성화되기 시작한 중국의 디지털 도어락시장은 상해, 북경, 광주, 심천 등 연해도시를 중심으로 연평균 20% 가까운 성장세를 나타냄.

 

2009년 지역별 디지털 도어락 시장규모

순위

지역(성)

시장규모(억 위앤)

수입제품 비율(%)

1

상해

22.5

57.4

2

북경

16.6

53.6

3

광주(광동성)

17.9

44.2

4

심천(광동성)

20.3

39.7

14

우한(호북성)

4.2

33.5

18

장사(호남성)

2.5

29.4

자료원 : www.secu.com.cn

 

 O 시장 형성 초기에는 정부부문, 금융 등 특정분야에만 사용됐으나, 최근 부동산, 전신, 교육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되는 추세임. 지역적으로도 연해 중심에서 벗어나 내륙지역으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 내륙 최대 교역중심지인 호북성의 경우 주택, 오피스텔, 기초시설의 대규모 건설은 디지털 도어락의 시장수요 확대와 연결됨.

 

□ 선진국 제품 수요 증가 추세

 

 O 中國安防産品網(www.secu.com.cn)의 통계에 따르면, 디지털 도어락 시장은 중국산 제품이 66%를 차지함. 중국내 디지털 도어락 생산기업수는 약 3000개 사에 달하며 대부분 연해지역에 집중돼 있음.

 

중국 내 주요 생산기업 및 브랜드

업체명

지역

브랜드

연 매출액

Guangzhou Onlense Science Technology

광주시

ONLENSE

3000만 위앤

Shanghai Sporter Intelligent Technology

상해시

SPTi

2800만 위앤

Shenzhen Toferda Intelligent System

심천시

同飛達

2500만 위앤

Shanghai Sorbun Industry

상해시

索邦

2000만 위앤

Guangzhou Loko Science & Technology

광주시

LOKO

1000만 위앤

자료원 : 알리바바망(www.alibaba.com.cn)

 

 O 수입제품의 경우, 주로 미국 제품이 수입시장의 30%대를 차지하며 선두를 달리고 있음. 일본, 유럽 외에 한국 제품도 중국 시장에서 안정적인 증가율을 유지함.

 

국가별 수입제품 시장점유현황(2009년)

자료원 : 중국해관통계망(www.haiguanshuju.info)

 

 O 한국제품의 경우 최근 몇 년간 시장점유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한국 내 50%를 초과한 사용률과 한류열풍의 영향(한국 드라마를 통한 인지도 상승)으로 제품 이미지와 인지도가 높음.

 

중국내 한국제품 브랜드

번호

브랜드 명칭

주요 마케팅 지역

1

삼성 EZON

북경

2

GATE MAN

북경

3

ICOPS

북경

4

우진 HOME SEQ

상해

5

잠그미

산동성

6

HAUDI

광동성

7

대양 D&T

산동성

8

CASTELLO

북경

9

DOLMANS

절강성

자료원 : 중국 종합검색포털(www.baidu .com)

 

 O 수입제품은 주로 총대리상이나 지역 대리상의 마케팅을 통해 판매루트를 형성하며 지역 내 건축시공업체, 혹은 부동산 개발상에게 직접 납품하는 방식을 위주로 함. 일반 소비자의 직접구매를 통한 매출액은 소수임. 유통경로는 아래와 같음.

   - 해외생산업체 ▶ 대리상 ▶ 도소매상 ▶ 소비자

   - 해외생산업체 ▶ 대리상 ▶ 건축·인테리어회사 ▶ 소비자

 

□ 우리기업 내륙시장 진출 노려볼 만

 

 O 연해지역과 달리 호북, 호남성은 디지털 도어락 생산업체가 적고 현지 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브랜드가 없으며, 대리판매나 무역을 통해 취급하는 제품은 가격 대 품질 비율이 비교적 낮은 편임.

  - 중국 CMMC(China Market Monitoring Center)는 2009년 호북성 지역의 디지털 도어락 시장규모를 약 10억 위앤대로 추정함.

 

 O 우한지역의 디지털 도어락 대리상에 따르면 내륙시장 진출을 위한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세 가지를 언급함.

  - 전시회를 통한 제품 홍보 및 유통망 구축

  - 부동산 개발업체와 협력, 모델하우스 이용한 제품 홍보

  - 현지 대리상 및 유통업체 활용해 제품을 진열하고 시험구매 유도

 

 O 한편 내륙지역 또한 고급주택, 오피스텔, 별장 등 건물의 디지털 도어락 이용률이 빠르게 증가하는 점과 사용편리성, 안전성, 디자인 등 요인을 점차 중시하는 점을 마케팅 포인트로 참고할 수 있음.

 

 

자료원 : 중국안전방호제품망, 알리바바망, 중국해관통계망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디지털 도어락 내륙 부자를 겨냥해야)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