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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기능성 PC 주변기기 날로 인기 높아져
  • 트렌드
  • 인도
  • 뉴델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2-19
  • 출처 : KOTRA

 

인도, 기능성 PC 주변기기 날로 인기 높아져

- 증가하는 PC, 인터넷 보급률 영향 -

- 무선 및 인체공학기능 제품 인기 -

     

     

     

□ 시장현황

     

 ○ 인도 PC시장의 성장과 함께 컴퓨터(PC) 및 인터넷 보급률이 점차 높아지고, 장시간 동안 PC를 사용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PC용품에 관심이 증폭됨.

  - PC용품은 모니터, 프린터, 마우스 및 마우스패드, 키보드, 스캐너, 웹카메라, 펜드라이브 등과 같은 컴퓨터 주변기기로 PC 판매량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음.

  - 산업 관계자에 따르면, 인도 PC 판매량은 올해까지 약 730만 대가 될 것으로 추정됨.

     

인도 PC시장 현황

자료원 : www.tgdaily.com

 

 ○ 현재 인도의 PC용품시장은 IT 투자가 일단락된 은행 및 금융기관과 대기업들로부터의 교체수요,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는 보험·통신·교육·제조·유통분야, 중소기업과 현지법인을 설립하는 외국계 회사에서 신규 수요가 증가함.

     

 ○ 인도 PC용품의 시장규모는 150억~200억 루피(약 3억3000만~4억4000만 달러)로 형성됐으며, 연평균 20%의 성장률을 기록함.

     

 ○ 인도 PC용품시장의 70%는 외국 브랜드가 점유함.

  -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로지테크(Logitech), 제니스(Zenith), HP(Hewlett-Packard), 아수스(Asus), 엘지(LG), 삼성(Samsung), 캐논(Canon), 제록스(Xerox), 렉사(Lexar), 킹스톤(Kingstone), 필립스(Philips Electronics) 등이 있음.

     

□ 무선·인체공학기능 제품 인기

     

 ○ 인도 PC용품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다양한 디자인과 기능의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소비자들은 보급형보다는 중급형의 작고 슬림한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임.

  - 최근에는 안전하고 건강한 사무 및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하이엔드(high-end) 범주의 PC용품이 중상류층 소비자들 중심으로 인기를 얻음.

  - 휴대성과 장소의 제약이 없는 Wi-Fi(무선랜) 및 블루투스 기능 등을 탑재한 PC용품 등의 구매가 증가함.

     

 ○ 대표적 소프트웨어업체인 마이크로소프트는 최근 'Digital Therapy'라는 모토 아래 'Life in India'라인을 선보여 인도 하드웨어시장 공략에 나섬.

  - 'Life in India' 라인에는 인체공학적으로 만든 Wired Keyboard 200, Optical Mouse 200, LifeChat LX 1000 등과 하이엔드 제품군인 Wireless Desktop 3000, Wireless Mobile Mouse 4000, LifeCam Cinema 등이 포함됨.

     

마이크로소프트의 Wireless Desktop 3000(좌)와 LifeCam Cinema(우)

   

자료원 : 마이크로소프트 웹사이트

     

 ○ 로지테크는 뭄바이에서 지난 1월 18일부터 한 달간 'Wireless is More Promotion'이라는 타이틀 아래, 무선제품 홍보에 적극적으로 나섬.

  - 로지테크는 MK250, M205, M305 등의 신규 무선마우스와 키보드를 출시하고 홍보기간에 가격할인을 제공함.

  - 이번에 새로 출시한 제품들은 2.4㎓ 무선기술로 10m까지 무선수신이 가능하며, 3년까지 사용이 가능한 긴 배터리 수명이 장점임.

 

로지테크의 MK250

자료원 : www.crn.in

     

 ○ 캐논(Canon)은 2004년 인도 PC시장에 최초로 무선프린터를 선보였으나, 당시 수요는 극히 저조했음. 그러나 2~3년 전부터 무선기술이 대중화되면서, 캐논의 무선복합기인 MP-568모델은 품절을 기록함.

     

 ○ 엡손(Epson)도 최근 Wi-Fi 기능의 제품라인을 출시했으며, 현재 인도시장에 다섯 기종의 Wi-Fi 프린터를 선보임.

     

 ○ 또한 HP는 내장 이더넷을 사용해 네트워크에 최대 10명의 사용자까지 연결해 공유할 수 있는 사무용 복합기프린터인 올인원(All-in-One) Officejet Pro8500의 홍보에 주력함.

  - HP India의 관계자에 따르면, 인체공학적 설계와 편리한 사용 설정은 인도 Wi-Fi 프린터시장의 성장을 이끄는 핵심요인이 될 것이라 전함.

     

캐논의 MP-568(좌)과 HP의 Officejet Pro8500(우)

   

자료원 : www.mygadgets.my     

     

□ 판매 및 마케팅 전략

     

 ○ 마이크로소프트는 현재 4000여 개에 이르는 유통업체 및 소매점에 자사 제품을 공급하며 판매량의 90%는 전통적 유통경로, 나머지 10%는 대형 스토어를 통해 이뤄짐.

  - 마이크로소프트사는 온라인 광고와 유통망을 통해 고객확보에 나설 계획이며, 특히 정식 유통업체 및 소매점에는 인센티브를 제공해 판매량을 끌어올릴 예정임.

  - 고객과의 상호교감을 통해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소매업체들에 서비스 교육을 실시할 예정임.

     

 ○ 캐논은 ‘BIBLE(Before You Buy Live Experience)’라는 마케팅전략을 펼쳐 소비자들이 구매 전 제품을 경험하도록 해 좋은 반응을 얻음.

 

 ○ 또한 업체들은 고객 마케팅뿐만 아니라 'Channel Education'을 실시해 비즈니스 파트너들에게 제품에 대한 충분한 기술 및 교육을 제공함.

     

□ 시사점 및 진출방안

     

 ○ 인도의 PC 사용자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무선기능을 갖춘 노트북과 스마트폰 사용자가 확산되면서 Wi-Fi(무선랜) 기능을 갖춘 PC제품의 수요도 높아짐.

     

 ○ 또한 PC 사용에만 국한되던 소비자들의 관심이 점차 PC와 사용자의 건강, 라이프스타일, 멀티요소를 갖춘 다용도 기능 등으로 옮겨가면서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PC 주변기기들도 주목받음.

     

 ○ 인도의 PC용품시장은 인도 정부의 IT부문 육성정책, Tier II와 Tier III의 잠재 소비력에 힘입어 그 성장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임.

     

 ○ 인도 소비자들의 성향에 따른 새로운 디자인, 다양한 기능과 보안기술에 중점을 둔 제품으로 인도시장 판로를 개척하도록 함.

  - 현지 대형 전자제품 제조업체 및 유통업체와 접촉하거나 에이전트를 이용한 판매 및 마케팅 채널 구축이 요구됨.

     

     

자료원 : 마이크로소프트 웹사이트, Pitch, www.tech2.com, Express Computer, www.crn.in, 각종 언론 종합 및 KOTRA 뉴델리KBC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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