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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프리카 제과시장 진출, 이집트 교두보로 활용
  • 트렌드
  • 이집트
  • 카이로무역관 김효근
  • 2010-02-17
  • 출처 : KOTRA

 

아프리카 제과시장 진출, 이집트 교두보로 활용

- 현지 기업과 합작투자를 통한 진출 고려 -

- 시각적인 포장과 경쟁력 있는 제품가격이 진출 시 중요 -

 

 

 

유망사유 : 중동사회에서 문화적 역할이 커짐에 따라 이슬람 명절에 제과류 선물 교환이 점점 인기를 끌고 있고, 이에 따라 초콜릿과 과자 등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임.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이집트 제과시장은 2002~07년, 2년 동안 연평균 2.7%의 성장률을 보임. Cadbury Schweppes plc.사는 2007년 시장을 선도했으며, 그 뒤로 Fine Foods Group with Mars사와 Inc.사가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함.

 

  이집트 사탕시장의 규모는 약 8조 달러에 달하며, 과자류 판매량이 그리 두드러지지는 않지만 여전히 도외지역에 위치한 시장에서는 확고한 시장을 형성함.

    

□ 수입동향

 

HS Code 1704900090(코코아를 제외한 기타 제과류) 수입실적

     (단위 : 백만 달러, %)

국가

수입량

시장점유율

성장률

 

제과류 판매(판매 데이터 및 전망)

구분

2005

2006

2007

2008e

2009f

2010f

2011f

2012f

2013f

제과류 판매

(톤)

85.4

86.0

86.6

87.1

87.1

87.3

87.8

88.5

89.3

제과류 판매

(EGPmn)

2,190.7

2,314.3

2,437.9

2,546.1

2,570.3

2,610.7

2,697.0

2,831.7

2,973.5

주 : e·f=BMI 추정치·전망

자료원 : Central Agency for Public Mobilisation and Statistics National Bank of Egypt

 

2. 마케팅 전략

 

□ 바이어의 인터뷰를 통한 시사점

 

  대부분의 이집트 바이어들은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의 제과류는 필히 특정기준을 충족시키거나 보건부에서 승인을 받아야 한다고 권고하는데, 그 중 가장 중요하게 다뤄야 할 점은 이슬람의 종교상 이유로 사탕의 재료에는 절대로 돼지가 들어가서는 안 된다는 점임.

 

□ 바이어 인터뷰를 토대로 한 특정제품 마케팅전략

 

  새롭게 선보이는 제품은 이집트 소비자의 선호 및 인지도 향상 등 제품의 성공여부 측정을 위해 타깃 지역을 설정, 집중 판매가 우선 이뤄져야 하며 제품은 소매업자와 유통업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도록 포장돼야 함. 브랜드 이름 또한 제품의 개성을 표현하는 독창적인 것으로 설정해 시장 접근이 필요함.

 

  통상 이집트의 소비자들은 새로운 기업이나 제품을 받아들이는 것에 신중하므로, 한국 제조업체는 좋은 에이전트를 고용해 이집트시장에 합작투자관계를 통해 진입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임.

 

  또한 ‘철저한 가격 중심’의 이집트시장의 특성상 가격요인에 초점을 맞춰야 하는데, 한국의 제조업체가 시장 전체 생산라인을 구축하고 국부적으로 제품을 생산하는 투자자 방식을 추천함.

 

□ 유용한 기타 팁 : 수입관세, 자격, 증명서, 통관절차, 비관세장벽  

 

제품

사탕

HS Code

170400090

설명

- 코코아를 제외한 당과류(화이트초콜릿 포함)

- 기타

Special Provision

 

단위

관세율

30%

매출세

10%

 

  필요한 인증서

  - 모든 식품류는 보건부의 보건 및 품질 검사의 대상이 됨. 제품이 규정을 준수한다면 증명서가 발급되지만, 이집트 세관법규는 매우 복잡하고 까다로운 편이므로 각별히 신경써야 함. 제품이 어떤 관세 범주에 들어가느냐는 통관수속의 주관적인 결정에 달렸다고 볼 수 있음.

 

  산업 표준

  - 모든 이집트 제품은 수출 승인 및 품질 관리를 받지 않고, 자발적으로 수출 가능함. 이집트 정부는 이 수입 및 수출 체제 개선을 위해 중앙집권화하는 새로운 법령을 발표해, 수입품 검사절차를 간소화함. 과거에는 5개의 정부기관이 수입통관과정에 관여했지만, 새로운 법령에 따라 중앙기관만이 수입 및 수출 통상부로 검사를 수행

 

  특정식품의 수입요건

  - 라벨링 필요

  - 다양한 제품 샘플

  - 인공색소 사용의 제한

  - 증명서

  - 유통기한 기준 및 제품 사양

  - 선적 서류

 

□ 시사점

 

  이집트의 현지 수요와 인접국의 수출을 고려한 중장기적 관점의 현지생산 검토 필요

  - EU와의 FTA, 북아프리카 경제협력체 등 이집트의 무역통상협정을 기회로 삼아 이집트를 유럽, 아프리카 및 중동의 제과류 수출시장 전초기지로 검토할 필요성이 있음.

  - 또한 현지화를 통한 장기적인 브랜드 인지도 향상이 매우 중요한 고려요소임.

 

  ‘현지 에이전트, 포장, 가격’ 등 진출 3대 요소

  - 초반에는 인지도가 있으며 강력한 유통망을 보유한 현지 에이전트를 발굴,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함. 또한 독특하고 시각적인 포장 그리고 제품의 경쟁력 있는 가격 등 3대 요소를 집중적으로 공략할 필요성이 있음.

 

 

자료원 : 바이어 인터뷰, 이집트 중앙은행, BMI, 현지언론 등 종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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