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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고속철 프로젝트, 드디어 청사진 드러내다
  • 경제·무역
  • 미국
  • 워싱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1-29
  • 출처 : KOTRA

 

美 고속철 프로젝트, 드디어 청사진 드러내다

- 경기부양금 80억 달러, 주요 13개 지역, 31개 주가 참여하는 고속철 프로젝트에 분배 -

- 캘리포니아, 플로리다, 시카고 중심의 중서부 노선이 최대 수혜 -

     

     

 

□ 오바마, 고속철 지원 대상 프로젝트 발표

     

 ○ 전날 연두교서 발표 직후, 정치적 모멘텀 회복을 위해 대국민 일자리 창출 홍보효과 극대화를 노리며 고속철 프로젝트 지원대상을 발표

  - 오는 11월 중간선거에서 접전이 예상되는 부동층 지역(swing state)으로 여겨지는 플로리다를 시작으로 다음 주 화요일에는 뉴햄프셔로 이동, 일자리 창출 노력을 홍보할 계획

  - 총 31개 주에 걸쳐 진행될 13개 지역에 선정된 고속철 프로젝트 중 캘리포니아와 플로리다(템파~올랜도), 시카고를 중심으로 하는 중서부 노선이 예상대로 '빅3 프로젝트'에 선정됨.

     

 ○ 캘리포니아 고속철 프로젝트가 단일 선정 구간으로는 최대 수혜대상

  - 총 22억5000만 달러가 배정된 캘리포니아 고속철 프로젝트는 초기 4개 구간(San Francisco-San Jose, Merced-Fresno, Fresno-Bakersfield, LA-Anaheim)에 대해 계획됐으며, San Diego, Sacramento까지 확장될 예정

  - 연방지원금을 받는 캘리포니아 고속철 프로젝트는 2012년까지 초기 4개 구간 중 최소 한 곳의 건설이 착수돼야 하며, 2017년까지 최소 한 구간에서 고속철 운영이 시행돼야 함.

  - 그 외 Tampa-Orlando 구간 프로젝트에 12억5000만 달러, 11억 달러가 배정된 Chicago-St.Louis 구간을 포함, 중서부 지역 프로젝트에 약 26억 달러 등이 배정됨.

     

연방지원금 대상 고속철 주요 프로젝트 구간

자료원 : WSJ

     

연방지원금 대상 고속철 프로젝트 리스트

지역

루트

지원금액

(백만 달러)

서부

 

 

2,942

 

캘리포니아

 

캘리포니아

캘리포니아 고속철

2,250

 

캘리포니아

San Diego-LA-San Luis Obispo(Surfliner)

51

 

캘리포니아

Oakland-Sacramento(Capitol)

23

 

캘리포니아

California-Mutiple corridors

20

 

구간 총계

 

2,344

 

Eugene-Portland-Seattle

 

워싱턴

Seattle-Portland

590

 

오리건

Portland-Eugene

8

 

구간 총계

 

598

중서부

 

 

2599.6

 

Chicago-St.Louis-Kansas city

 

일리노이

Chicago-St.Louis

1,102

 

미주리

St.Louis-Kansas City

31

 

구간 총계

 

1,133

 

Minneapolis-Milwaukee-Chicago

 

미네소타

Minneapolis/St.Paul-Madison

1

 

위스콘신

Madison-Milwaukee

810

 

위스콘신

Milwaukee-Chicago

12

 

구간 총계

 

823

 

Cleveland-Columbus-Cincinnati

 

오하이오

Cleveland-Columbus-Cincinnati

400

 

구간 총계

 

400

 

Detroit-Chicago

 

미시간

Detroit/Pontiac-Chicago

40

 

일리노이

Detroit/Pontiac-Chicago

133

 

인디애나

Detroit/Pontiac-Chicago

71

 

구간 총계

 

244

남동부

 

 

1870

 

Tampa-Orlando-Miami

 

플로리다

Tampa-Orlando(고속철 1단계)

1,250

 

구간 총계

 

1,250

 

Charlotte-Richmond-Washington DC

 

노스캐롤라이나

Raleigh-Charlotte

520

 

버지니아

Washington-Richmond

75

 

노스캐롤라이나

Raleigh-Richmond

25

 

구간 총계

 

620

북동부

 

 

485

 

New York-Albany-Buffalo-Montreal

 

뉴욕

New York-Albany-Buffalo

148

 

뉴욕

New York-Montreal

3

 

구간 총계

 

151

 

Boston-New York-Washington DC(북동부 구간)

 

북동부 구간

Boston-New York-Washington DC

112

 

구간 총계

 

112

 

Brunswick-Portland-Boston

 

메인

Brunswick-Portland(Boston까지)

35

 

구간 총계

 

35

 

Philadelphia-Harrisburg-Pittsburgh

 

펜실베니아

Philadelphia-Harrisburg-Pittsburgh

27

 

구간 총계

 

27

 

New Haven-Springfield-St. Albans

 

매사추세츠

Springfield-East Northfield(St. Albans까지)

70

 

버몬트

Springfield-St. Albans

50

 

코네티컷

New Haven-Springfield

40

 

구간 총계

 

160

추가 선정

 

 

26.65

 

아이오와

아이오와

17

 

텍사스

텍사스(Ft. Worth 지역)

4

 

다수지역

앨라배마, 콜로라도, 델라웨어, 조지아, 아이오와,

6

 

(계획)

캔자스, 뉴멕시코, 버몬트, 웨스트 버지니아 지역에

 

 

대한 고속철 연구 투자

 

구간 총계

 

27

 

연방지원금 총액

 

7,923.25

자료원 : White House Press Release

     

□ 전망 및 시사점

     

 ○ 미국 내 수만 개의 일자리 창출을 최대 목적으로 고속철 프로젝트를 시행하는 오바마 정부는 이번 80억 달러 외에도 향후 5년 동안 연간 10억 달러씩 추가 예산을 지원할 것으로 알려짐.

 

 ○ 미국 고속철 프로젝트에 참여할 기회를 잡으려면 미국 내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지가 최대 관건이 될 전망

  - 백악관 발표에 따르면, 이미 30개 이상의 미국 및 해외 철도 제조업체들이 자신들에 고속철 프로젝트 참여 기회를 준다면 미국 내에 운영기반을 설립 혹은 확대하기로 동의했다고 밝힘.

     

     

자료원 : White House Press Release, CNN, WSJ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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