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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고속철 프로젝트, 드디어 청사진 드러내다
- 경제·무역
- 미국
- 워싱턴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1-29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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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고속철 프로젝트, 드디어 청사진 드러내다
- 경기부양금 80억 달러, 주요 13개 지역, 31개 주가 참여하는 고속철 프로젝트에 분배 -
- 캘리포니아, 플로리다, 시카고 중심의 중서부 노선이 최대 수혜 -
□ 오바마, 고속철 지원 대상 프로젝트 발표
○ 전날 연두교서 발표 직후, 정치적 모멘텀 회복을 위해 대국민 일자리 창출 홍보효과 극대화를 노리며 고속철 프로젝트 지원대상을 발표
- 오는 11월 중간선거에서 접전이 예상되는 부동층 지역(swing state)으로 여겨지는 플로리다를 시작으로 다음 주 화요일에는 뉴햄프셔로 이동, 일자리 창출 노력을 홍보할 계획
- 총 31개 주에 걸쳐 진행될 13개 지역에 선정된 고속철 프로젝트 중 캘리포니아와 플로리다(템파~올랜도), 시카고를 중심으로 하는 중서부 노선이 예상대로 '빅3 프로젝트'에 선정됨.
○ 캘리포니아 고속철 프로젝트가 단일 선정 구간으로는 최대 수혜대상
- 총 22억5000만 달러가 배정된 캘리포니아 고속철 프로젝트는 초기 4개 구간(San Francisco-San Jose, Merced-Fresno, Fresno-Bakersfield, LA-Anaheim)에 대해 계획됐으며, San Diego, Sacramento까지 확장될 예정
- 연방지원금을 받는 캘리포니아 고속철 프로젝트는 2012년까지 초기 4개 구간 중 최소 한 곳의 건설이 착수돼야 하며, 2017년까지 최소 한 구간에서 고속철 운영이 시행돼야 함.
- 그 외 Tampa-Orlando 구간 프로젝트에 12억5000만 달러, 11억 달러가 배정된 Chicago-St.Louis 구간을 포함, 중서부 지역 프로젝트에 약 26억 달러 등이 배정됨.
연방지원금 대상 고속철 주요 프로젝트 구간
자료원 : WSJ
연방지원금 대상 고속철 프로젝트 리스트
지역
주
루트
지원금액
(백만 달러)
서부
2,942
캘리포니아
캘리포니아
캘리포니아 고속철
2,250
캘리포니아
San Diego-LA-San Luis Obispo(Surfliner)
51
캘리포니아
Oakland-Sacramento(Capitol)
23
캘리포니아
California-Mutiple corridors
20
구간 총계
2,344
Eugene-Portland-Seattle
워싱턴
Seattle-Portland
590
오리건
Portland-Eugene
8
구간 총계
598
중서부
2599.6
Chicago-St.Louis-Kansas city
일리노이
Chicago-St.Louis
1,102
미주리
St.Louis-Kansas City
31
구간 총계
1,133
Minneapolis-Milwaukee-Chicago
미네소타
Minneapolis/St.Paul-Madison
1
위스콘신
Madison-Milwaukee
810
위스콘신
Milwaukee-Chicago
12
구간 총계
823
Cleveland-Columbus-Cincinnati
오하이오
Cleveland-Columbus-Cincinnati
400
구간 총계
400
Detroit-Chicago
미시간
Detroit/Pontiac-Chicago
40
일리노이
Detroit/Pontiac-Chicago
133
인디애나
Detroit/Pontiac-Chicago
71
구간 총계
244
남동부
1870
Tampa-Orlando-Miami
플로리다
Tampa-Orlando(고속철 1단계)
1,250
구간 총계
1,250
Charlotte-Richmond-Washington DC
노스캐롤라이나
Raleigh-Charlotte
520
버지니아
Washington-Richmond
75
노스캐롤라이나
Raleigh-Richmond
25
구간 총계
620
북동부
485
New York-Albany-Buffalo-Montreal
뉴욕
New York-Albany-Buffalo
148
뉴욕
New York-Montreal
3
구간 총계
151
Boston-New York-Washington DC(북동부 구간)
북동부 구간
Boston-New York-Washington DC
112
구간 총계
112
Brunswick-Portland-Boston
메인
Brunswick-Portland(Boston까지)
35
구간 총계
35
Philadelphia-Harrisburg-Pittsburgh
펜실베니아
Philadelphia-Harrisburg-Pittsburgh
27
구간 총계
27
New Haven-Springfield-St. Albans
매사추세츠
Springfield-East Northfield(St. Albans까지)
70
버몬트
Springfield-St. Albans
50
코네티컷
New Haven-Springfield
40
구간 총계
160
추가 선정
26.65
아이오와
아이오와
17
텍사스
텍사스(Ft. Worth 지역)
4
다수지역
앨라배마, 콜로라도, 델라웨어, 조지아, 아이오와,
6
(계획)
캔자스, 뉴멕시코, 버몬트, 웨스트 버지니아 지역에
대한 고속철 연구 투자
구간 총계
27
연방지원금 총액
7,923.25
자료원 : White House Press Release
□ 전망 및 시사점
○ 미국 내 수만 개의 일자리 창출을 최대 목적으로 고속철 프로젝트를 시행하는 오바마 정부는 이번 80억 달러 외에도 향후 5년 동안 연간 10억 달러씩 추가 예산을 지원할 것으로 알려짐.
○ 미국 고속철 프로젝트에 참여할 기회를 잡으려면 미국 내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지가 최대 관건이 될 전망
- 백악관 발표에 따르면, 이미 30개 이상의 미국 및 해외 철도 제조업체들이 자신들에 고속철 프로젝트 참여 기회를 준다면 미국 내에 운영기반을 설립 혹은 확대하기로 동의했다고 밝힘.
자료원 : White House Press Release, CNN, WSJ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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