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경기 침체에도 이런 제품은 팔린다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1-23
  • 출처 : KOTRA

美, 경기 침체에도 이런 제품은 팔린다

- 불경기 미국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 이렇게 바뀐다 -

 

보고일자 : 2009.1.23.

시카고 코리아비즈니스센터

황선창 khwang@kotrachicago.com

 

 

□ 지난해 12월 판매로 본 미국 소비자 구매 행태 변화

 

 ○ 경기 침체로 미국 소매 판매 실적 저조

  - 지난 2008년 12월 미국의 소매 판매는 금융위기로 촉발된 경기침체로 소매 판매는 전달에 비해 2.7% 감소했으며 지난 2007년 동기에 비해서는 약 9.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음.

  - 일반적으로 미국의 소매 판매는 12월에 최고 판매를 기록하고 있으나 11월에 비해 판매가 감소한 것은 소비자들의 소비 활동이 갈수록 더욱 악화되고 있다는 것을 반증하며 실제로 미국의 소비자 신뢰지수의 최악의 수준을 보이고 있음.

  - 미국 최대규모의 유통 할인 업체인 월마트에서 고급 백화점인 삭스 픽프스 에비뉴 백화점(Saks Fifth Avenue)에 이르기까지 전반적인 판매 부진으로 인해 재고 소진을 많은 어려움이 겪고 있어 제품 구매도 약 10% 정도 줄였음.

 

 ○ 전체 소매 판매 부진에도 지속적으로 판매되는 제품

  - 미국 소매시장은 경기 침체로 대폭적인 판매 감소를 기록하고 있으나 이러한 소비가 극도로 부진한 상황 속에서 소비자들의 요구와 필요성 또는 대체재로써 인기리에 지속적으로 판매되는 제품이 있음.

 

□ 미국 소비자들이 불경기에도 포기 못하는 제품들

 

 ○ 개인관리 관련제품(Personal Care)

  - 개인관리 관련제품(Personal Care)제품들은 불경기에 지속적인 판매 증가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소비자들은 과거 피부 관리나 헤어 관리 전문점 출입을 줄이고 가정에서 직접 관리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으며 연말 선물용품으로도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실용적인 제품 수요가 증가한 것이 가장 큰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음.

  - 대표적인 개인관리 관련제품들은 면도용 크림, 향수, 머리 손질용 제품, 샴푸, 그리고 피부 관리 선물용품 세트 등을 들 수 있음. 관련 업체들은 기능성 제품을 출시하고 선물 용품으로 포장에 변화를 주는 마케팅 방법 추진 등으로 지속적인 판매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음.

  - 시장조사 전문기업인 NPD Group에 따르면, 지난 12월 샴푸, 피부 손질 선물세트, 그리고 헤어 손질 관련 제품의 판매는 2007년 동기 대비 각각 18%, 11%, 그리고 15%씩 급증했음.

 

 ○ 저렴하면서 손쉽게 현실에서 벗어날 수 있는 오락 관련 제품들

  - 미국 소비자들은 저렴하면서 손쉽게 복잡한 현실을 벗어나 즐길 수 있는 오락 관련 제품 특히 비디오 개인 관련 제품에 대한 수요는 불경기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시장 조사 전문기업인 Electronic Entertainment Design and Research Group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의 비디오 게임 관련 제품시장은 2007년 대비 약 14% 증가했음.

  - 비디오 게임 관련 시장이 불경기에도 급성장하고 있는 이유는 신제품 출시에 따른 수요 진작효과도 있지만, 소비자들은 비용이 많이 드는 여행을 자제하고 집에서 손쉽게 즐길 수 있는 오락 특히 게임에 대해 지속적으로 구매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 하이텍 스마트 폰

  - 웹서치, 이메일, 음악 듣기, 그리고 비디오 게임까지 즐길 수 있는 종합 엔터테인이 가능한 스마트 폰의 수요는 불경기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판매 증가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 NPD Group사에 따르면, 지난 2007년 12월 한달 동안 스마트 폰 판매는 약 1300만대를 기록했으며 2008년 12월에는 약 2400만대로 급증했고 판매액으로는 27억 달러에서 41억 달러로 약 53% 급증했음.

  - 스마트 폰의 판매가 급증하는 이유는 iPhone 히트에 따른 소비자들의 휴대폰에 대한 인식 변화가 가장 큰 요인이며, 스마트 폰이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은 비교적 고가임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판매 성장을 기록하고 있음. 현재 미국 스마트 폰 시장은 이아폰과 블랙베리가 양분하고 있음.

  

 ○ 불필요한 기능을 빼고 효율성을 극대화 시킨 저가 소형 노트북 컴퓨터

  - 미국 노트북 시장은 불필요한 기능을 빼고 기능성을 살린 저가이면서 휴대에 간편한 소형 노트북 컴퓨터가 인기리에 판매됨.

  - 소형 노트북의 가격은 브랜드에 따라 300달러 전후에 판매되며, 지난 2008년 3/4분기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약 160% 급증했음.

  - 소형 노트북 컴퓨터 판매가 급증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기능을 단순화하고 웹서치 및 문서 작성 등 기본적인 기능에 충실하고 휴대에 간편하게 무게를 확 줄이고 부담 없이 구입할 수 있도록 가격을 크게 낮췄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 장난감 중에서 교육효과 있는 제품

  - 미국 장난감시장 제품에서 비교적 교육 효과가 높고 오래 가지고 놀 수 있는 레고와 같은 빌딩 블락(Building Block)관련 제품은 불경기로 인해 장난감 판매가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높은 판매 증가율을 기록함.

  - Toy Industry Association에 따르면, 지난 2008년 10월 기준 빌딩 블락 관련 장난감은 전년 동기 대비 약 30% 판매 증가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음.

  - 특히 대표적인 빌딩 블락 판매 업체인 레고(Lego)사의 2008년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음.

 

 ○ 자동차 수리 및 관리 관련 용품

  - 경기 침체로 미국소비자들은 신차 구입보다는 기존에 보유하고 자동차를 보수 유지를 통해 운행 기간을 늘리고 있어 신차 판매가 극히 저조한 반면, 유지 보수 관련 제품 판매는 호조를 보임.

  - NPD Group사에 따르면, 지난 2008년 자동차 유지보수 관련제품 예를 들자면, 와이퍼 블레이드, 고급 스파크 플러그, 세라믹 브레이크 패드, 그리고 연료 시스템 클리너 관련 제품의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두자릿수의 판매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다고 밝힘.

 

 ○ 다용도 캐주얼 신발

  - 편안하게 가정에서나 직장에서 신을 수 있는 캐주얼 신발시장은 전체 신발산업이 침체 상황에도 불구하고 판매가 증가했음.

  - 지난 2008년 11월 캐주얼 신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0.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음.

  - 캐주얼 신발 판매가 증가한 이유는 편안하게 집이나 사무실에서 신을 수도 있어 특정 구매시즌이 없고 일년 내낸 지속적인 판매가 이뤄지고 있기 때문임. 그리고 신발 업체들이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을 갖춘 캐주얼 신발을 출시하고 있어 소비를 부추기고 있음.

 

□ 시사점

 

 ○ 경기 침체로 소비자들의 구매 습관의 변화

  - 미국 소비자들은 경기 침체로 인해 구매습관에 큰 변화를 주고 있음.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과 실질 등으로 인해 불필요한 물건에 대한 지출 규모를 줄이고 있고 유명 브랜드 제품 구매를 포기하고 대체 제품을 구매 행태를 보임.

  - 그러나 대체적으로 소비 규모를 줄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구매를 줄일 수 없는, 예를 들자면 생활 필수품이나 기능이 탁월한 제품등과 같은 특정 제품에 대해서는 소비를 포기하고 있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음.

 

 ○ 시장 트랜드 변화에 맞는 제품 개발 및 제품 출시 가 필요

  - 시카고 KBC 분석에 따르면, 미국 경기 침체가 장기화될 조짐을 보임에 따라 소비자의 구매 동향도 큰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이런 불경기 속에서 한국산 제품의 판매 확대를 위해서는 소비자 구매 동향 및 습관에 부합하는 제품을 출시하거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임.

 

 

자료원 : NPD Group, Electronic Entertainment Design and Research Group, Toy Industry Association, Forbes 시카고 KBC 종합 및 의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경기 침체에도 이런 제품은 팔린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