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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텔레매틱스 시장동향
  • 트렌드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김동준
  • 2009-12-29
  • 출처 : KOTRA

 

美, 텔레매틱스 시장동향

- 미 정부에서 승용차에 장착 강제 시 급격한 수요 예상 -

 

 

 

유망사유 : 통신(Telecommunication)과 정보과학(Informatics)의 합성어로 자동차를 기반으로 이동통신, 인터넷, 내비게이션 등이 결합된 자동차 원격정보서비스를 뜻하는 텔레매틱스(Telematics)는 자동차, 기계, 이동통신 등 첨단 IT산업의 집합체로 세계적인 수준에 다다른 국내의 IT기술로 세계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높음.

 

□ 미국 텔레매틱스 시장동향

 

 ㅇ 2005년 기준 북미 텔레매틱스 가입자 수는 1340만 명이며 2010년에는 4400만 명으로 대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

  - 북미 텔레매틱스 서비스시장은 1997년 GM의 자회사인 OnStar의 등장으로 개시

  - 텔레매틱스 시장은 BM(Before Market)과 AM(After Market)으로 구성되며, 미국 텔레매틱스 시장은 제조업체가 주도하는 BM을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음.

  - 한편 단순 지리정보만을 제공하는 내비게이션 시장은 Garmin, Tomtom, Mazellan 등이 시장을 점유

 

북미 텔레매틱스 가입자 추이

분야

2005

2010

증가율(%)

가입자 수(만 명)

1,340

4,400

46

자료원 : Roland Berger

 

□ 세계 텔레매틱스 시장동향

 

 ㅇ 세계 텔레매틱스 시장은 북미, 유럽, 일본으로 대별되며 현재는 내비게이션 서비스가 가장 발달돼 있음.

  - 북미는 응급구난 서비스 위주로 타깃을 잡았지만, 북미에 비해 범위가 넓지 않은 유럽과 일본의 경우 내비게이션 및 교통정보 서비스를 위주로 운영

 

해외 텔레매틱스 서비스 현황 및 특징

구분

미국

유럽

일본

주요 관심사항

- 안전 및 보안

- 콘텐츠 및 LBS정보 이동전화 통합

- 내비게이션

- 여행정보

- 실시간 교통정보

- 내비게이션

- 안전 및 보안

- 내비게이션

- 실시간 교통정보

- 여행정보

- 안전 및 보안

시장특징

- 단일시장

- 광범위한 국토

- 부분적인 무선통신영역

- 4종류의 이동전화시스템 1평방마일당 58대 차량

- 다양한 언어, 문화

- 국가 간 여행활성화

- 이동전화 및 SMS이용 1평방마일당 92대 차량

- 단일시장

- 장기적인 ITS비전

- 패킷기반의 이동전화 1평방마일당 493대 차량

텔레매틱스 전략

- 안전 및 보안 기능에 콘텐츠와 서비스의 결합

- 경로안내와 여행정보의 결합

- 실시간 교통정보와 생활정보의 결합

자료원 : Telematics Research Group, North Ameriacn Telematics Forecas

 

□ 수요동향

 

 ㅇ 북미의 경우, 단일시장으로는 최대규모로 자동차업체 주도로 인해 안전 및 보안 위주의 텔레매틱스 서비스가 제공 중

  - 2005년 1340만 명 규모에서 2010년 44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

 

 ㅇ 텔레매틱스 시장은 초기의 예상과는 달리 낮은 인식도와 높은 서비스 이용료 등으로 시장확대가 주춤하는 양상임.

  - 이는 네트워크 인프라 미흡, 고비용 구조, 적정 서비스 부족 등에 기인한 것으로 소비자들을 적극적으로 유인하지 못함.

  - 이를 타개하기 위해서는 모바일 네트워크의 조기 상용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확보, 디지털 콘텐츠 확보 등이 필요함.

 

□ 경쟁동향

 

 ㅇ 텔레매틱스 시장은 완성차업계가 주도하는 BM을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고, GM의 OnStar와 ATX가 시장을 주도함.

  - OnStar의 경우 GMC, Cadillac, Chevrolet, Buick 등 GM의 주력브랜드의 완성차에 장착됨. 텔레매틱스 서비스시장의 주도적 역할을 하는 OnStar는 초기 투입비용의 회수가 다소 늦어진 것으로 알려짐.

  - 한편 ATX Technologies는 BMW, Mercedes Benz, Maybach, Rolls-Royce 등의 고급차량에 OEM을 통한 서비스를 제공 중

 

□ 시사점

 

 ㅇ 미국시장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텔레매틱스 시스템 구축을 통한 진출 필요

  - 아직까지도 텔레매틱스의 필요성에 의구심을 갖는 소비자들이 많고 이러한 배경에는 텔레매틱스의 기능이 일반적이고, 비상시를 대비한 특수성에 있음.

  - 세대별, 소득별, 기능별 맞춤형 텔레매틱스 시스템 구축이 미국시장 진출에 전제조건이며 비상응급 구조구난 기능의 발전에 따라 향후 미국정부가 에어백시스템과 같이 이 시스템을 필수기능으로 채택할지 여부가 이 분야 시장확대의 열쇠가 될 것으로 전망

 

 

자료원 : 전자통신연구원, Marklines, 텔레매틱스 산업화 지원센터,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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