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터키 공기청정기시장, 성장세 예상
  • 트렌드
  • 튀르키예
  • 이스탄불무역관 김찬열
  • 2009-12-17
  • 출처 : KOTRA

 

터키 공기청정기시장, 성장세 예상

- 소비자들, 건강에 관심 높아져 -

- 가정용 소형제품 인기 높아 -

 

 

 

□ 공기청정기 시장규모 증가세

     

 ㅇ 터키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제품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 중. 그 가운데 대표적인 제품이 바로 공기청정기임.

 

 ㅇ 터키에 공기청정기가 본격 수입된 것은 1990년대 후반이나 20여 년이 지난 현재, 아직까지 관련시장이 크게 성숙한 단계는 아님.

  - 현재 터키 공기청정기시장은 연간판매 1만4000여 대로, 약 300만 터키 리라(200만 달러) 수준에 불과함.

 

 ㅇ 그러나 최근 터키 소비자들 사이에 공기청정기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관련수요가 꾸준히 증가함.

     

 ㅇ 특히 터키 전역에 750만 명에 이르는 천식환자를 대상으로 관련제품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함.

     

 ㅇ 현재 터키 내 판매되는 제품의 가격은 150~800달러로 다양하게 이뤄짐. 이는 단순 공기청정기능 제품부터 공기청정기능에 가습 또는 이온발생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이 추가된 제품도 판매되기 때문임.

 

 ㅇ 터키 내에서 주로 판매되는 제품은 주택 거실용 제품으로 전체 수요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자동차용 또는 신발장용 소형제품 등이 그 뒤를 이음.

     

제품군별 시장점유율

                    (단위 : %)

제품군

실내용(40sqm)

자동차용

옷장용

신발장용

비중

56

23

15

6

자료원 : Hurriyet

     

□ 유럽 및 미국 브랜드의 점유율 높아

     

 ㅇ 터키 공기청정기시장에서는 현재 주로 독일, 이탈리아 등 유럽산 제품과 미국산 제품들이 큰 인기를 끎.

     

 ㅇ 이 같은 유럽 및 미국 브랜드들의 인기는 아직까지 관련제품이 터키 내 소비자에게 잘 알려진 편은 아니어서 유명브랜드에 대한 신뢰가 제품구입에 크게 영향을 주기 때문임.

     

터키 공기청정기 수입현황

       (단위 : US$ 천, %)

순위

국명

수입액

점유율

2006

2007

2008

2006

2007

2008

전체 수입

148,820

239,668

300,780

100

100

100

1

남아프리카공화국

68,542

104,387

111,916

46.06

43.56

37.21

2

프랑스

2,783

12,452

41,788

1.87

5.20

13.89

3

이탈리아

17,638

22,871

32,261

11.85

9.54

10.73

4

독일

16,647

25,334

29,633

11.19

10.57

9.85

5

일본

5,532

22,026

26,799

3.72

9.19

8.91

6

한국

7,116

16,042

14,765

4.78

6.69

4.91

7

중국

1,762

3,944

8,066

1.18

1.65

2.68

8

미국

8,174

6,274

6,998

5.49

2.62

2.33

9

네덜란드

2,498

4,393

6,257

1.68

1.83

2.08

10

영국

3,339

3,784

4,543

2.24

1.58

1.51

자료원 : WTA

     

 ㅇ 터키 내 주요 유명브랜드로는 York, Bionarie, Vigor, Temhasu 등이 있음.

     

주요 제품 사진

 

 

     

□ 시사점

     

 ㅇ 현재 우리나라 브랜드 역시 터키 내 진출해 선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아직까지 유럽 브랜드에 비해 인지도가 낮은 상태임.

     

 ㅇ 이에 따라 유럽제품에 비해 높은 품질을 가진 제품의 경우에도 가격적인 측면에서 유럽제품에 비해 경쟁력을 갖지 못하면 선호도가 떨어지는 모습을 보임.

     

 ㅇ 따라서 향후 공기청정기 및 관련제품시장에 적극적인 진출을 위해서는 제품 품질 향상 외에도 터키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위한 전략이 함께 이뤄져야 할 것임.

     

 

자료원 : Hurriyet, WTA, KOTRA 이스탄불KBC 자료종합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터키 공기청정기시장, 성장세 예상)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