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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추운 겨울에도 전자레인지만 있으면 만사 OK
  • 현장·인터뷰
  • 일본
  • 오사카무역관 장진영
  • 2009-12-15
  • 출처 : KOTRA

 

日, 추운 겨울에도 전자레인지만 있으면 만사 OK

 

 

 

□ 전자레인지 조리용 스파게티, 겨울철 특수

 

 ㅇ 연말이 다가오면서 날씨가 점차 쌀쌀해져 일이 바쁜 샐러리맨들을 중심으로 전자레인지에서 간단하게 조리할 수 있는 즉석 파스타, 그라탕 판매가 호조세임.

 

 ㅇ 단순하게 전자레인지에서 편하게 먹기만 하면 된다는 제품 이미지에서 탈피하기 위해 다양한 특징을 지닌 여러가지 제품을 출시해 소비자들의 다양한 입맛을 사로잡은 것이 성공비결임.

 

 ㅇ 또한 컵라면을 최초로 개발한 일본 닛신 식품의 제품 'Spa 王'이 가장 큰 히트를 기록하고 있음.

 

식품회사별 주요특징

닛신 식품

- 전자레인지 조리 시 그라탕 표면에 구운 것 같은 표시가 나게 함.

- 야채와 면을 프라이팬에 직접 조리한 것 같은 느낌을 강조

- 우유를 첨가해 전자레인지에 조리하도록 함으로써 더욱 풍부하고 부드러운 맛을 강조

에스피 식품

- 미트소스와 화이트소스를 동시에 사용

- 새우와 크림소스, 토마토 맛의 라이스

카고메

- 잡곡을 이용해 건강 이미지를 부각

- 치킨, 토마토 소스를 사용했음에도 저칼로리

 

□ ‘Spa 王’의 히트비결

 

 ㅇ 스파왕의 히트비결(시장점유율 49%)은 그동안 닛신 식품이 최초로 개발하고 꾸준하게 저변을 확대한 즉석식품분야라 할 수 있는 ‘물만 부으면 조리가 되는 문화’를 발판으로 일궈낸 성과라 할 수 있음.

 

스파왕 제품 이미지

 

 ㅇ 컵라면과 같은 형식으로 조리할 수 있는 '면Spa 王'제품은 1995년 최초로 개발됐고, 2008년 전자레인지용 제품이 최초로 판매되기 시작함.

 

 ㅇ 닛신 식품이 전자레인지용 제품을 개발한 것은 이번이 두 번째임.

 

 ㅇ 최초 개발된 것은 지난 2001년 e-noodle이라는 명칭으로 라면과 야끼소바로 개발된 제품임.

 

 ㅇ 현재 일본에서 판매되는 컵라면 종류는 약 800개에 달하며, 닛신 식품에서는 이 중 300여 개 제품 종류를 출시함.

 

스파왕에 우유를 넣어 전자레인지에 데우는 내용으로 만든 광고 이미지 컷

 

 ㅇ 이번에 개발돼 히트를 기록한 ‘스파왕’ 제품은 다케다 닛신 마케팅 브랜드 매니저에 따르면 이탈리안 식당에서 맛볼 수 있는 스파게티가 아닌 파스타 전문점이나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편하게 맛볼 수 있는 그러한 맛을 구현하는 데 역점을 뒀다고 함.

 

 ㅇ 전자레인지용 파스타는 컵라면과는 달리 차별화 제품을 만들기 용이하다고 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카르보나라의 경우 전자레인지 조리 시 직접 치즈를 구운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어 마치 그라탕과 같은 느낌을 줄 수 있고, 크림 파스타의 경우 우유를 가미해 스튜풍으로 제품을 개발할 수 있기 때문임.

 

 ㅇ 한편 ‘전자레인지에 조리하니까 맛있다’라는 문구를 사용함으로써 전자레인지에 조리하는 음식은 맛이 없다는 선입견에서 탈피하도록 광고전략을 활용함.

 

 ㅇ 약 3700억 엔 규모로 추산되는 컵라면시장에서 30% 가까운 점유율을 차지한 닛식 식품에 고작 아직 수십억 엔 규모에 불과한 전자레인지용 파스타 제품시장은 크게 매력적이지 않을 수 있으나 닛신 식품은 이러한 잠재시장의 성장가능성을 놓치지 않음.

 

 ㅇ 이에 관해 다케다 브랜드 매니저는 시장이 좀 더 성장하는 데에는 시간이 걸리겠으나 인내를 가지고 꾸준하게 제품개발을 할 예정이라고 말함.

 

□ 시사점

 

 ㅇ 스파왕 제품은 기존 컵라면을 주로 먹는 고객층을 겨냥함과 동시에 컵라면은 싫고 뭔가 다른 것을 먹고 싶어하는 소비자의 취향을 절묘하게 포착해 성공한 제품임.

 

 ㅇ 그라탕과 스튜 이미지를 차용해 전자레인지에 데워먹는 싸구려 인스턴트음식 대신 차별화된 고급 이미지를 창출한 것도 또 다른 성공요인임.

 

 ㅇ 우유를 첨가해 전자레인지에 데울 수 있게 함으로써 건강에 대한 관심을 제품에 반영한 것도 주목할 만한 컨셉트이며, 실제로 진열매장에는 우유가 비치된 코너 옆에 스파왕을 함께 진열해 판매점 입장에서도 평균판매단가를 높일 수 있는 효과가 있음.

 

 ㅇ 독신 남성의 이미지가 강한 컵라면시장이 커버하지 못한 일하는 20~40대 여성을 인스턴트제품 타깃으로 한 것이 효과적이었음.

 

 

자료원 : 일경 M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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