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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PMP 시장 진출, 차별화로 승부해야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09-12-03
  • 출처 : KOTRA

 

中 PMP시장 진출, 차별화로 승부해야

- 참신한 디자인, 합리적인 가격이 관건 -

 

 

 

PMP는 휴대용 멀티미디어 플레이어를 뜻하는 Portable Multimedia Player의 약자로, 기존의 MP3 재생뿐 아니라 MP4, AVI, ASF, XviD, DivX 등 다양한 동영상 포맷을 재생할 수 있는 다기능 플레이어를 지칭함. 이 밖에도 문서열람 및 인터넷방송 수신 등의 부가기능이 지원되는 제품 등이 출시됨.

 

□ 꾸준히 성장 중인 PMP(휴대용 멀티미디어 플레이어)시장

 

 ○ 2006년부터 보급이 확산된 중국의 PMP시장은 최근 3년간 매년 10% 이상의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 중임. 작년 한 해 집계된 시장매출은 1300만 대로 시장규모 43억 위앤을 돌파함.

 

최근 3년간 PMP(MP3 포함) 시장현황

자료원 : 据在线(cciddata.com)

 

 ○ IDC(Internet Data Center)의 시장전망분석에 의하면, 향후 3년간 10% 이상의 성장세를 유지해 2012년 매출은 1700만 대 및 매출액 67억 위앤을 돌파할 것으로 낙관함.

 

□ 시장은 실속형 중국제품과 고급형 해외제품의 대결구도

 

 ○ 현재 중국 PMP시장은 저렴하고 실속있는 국내 브랜드와 세련된 디자인과 성능을 갖춘 해외 브랜드의 경쟁구도임. 현재 실속형 국내제품이 해외제품에 비해 우세임.

 

 ○ 국내 브랜드는 저렴한 가격과 중국 소비자들의 국산 이용 지지 등을 무기로 70%의 시장점유율을 유지 중임. 선도브랜드로 者(aigo), 曼(Newsmy) 등이 있음.

 

국내 인기 브랜드 현황

브랜드

이미지

용량

가격대

(aigo)

1~160G

200~2,000위앤

(Newsmy)

1~160G

200~2,000위앤

(TECLAST)

1~16G

200~1,000위앤

(Ramos)

1~16G

200~1,000위앤

자료원 : 淘宝网

 

 ○ 해외 브랜드는 세련된 디자인 및 다양한 기능과 안정된 성능으로 고급 소비자층을 공략 중임. 선도 브랜드는 미국의 iPOD으로 고급소비자 중에 마니아층을 형성함. 그 뒤로 삼성 YEPP, 아이리버 등의 한국브랜드가 있음.

 

해외 인기 브랜드 현황

국가

브랜드

이미지

용량

가격대

미국

iPOD

1~160G

400~5,000위앤

한국

SAMSUNG

1~16G

300~3,000위앤

일본

SONY

512M~64G

200~5,000위앤

프랑스

ARCHOS

1~250G

300~5,000위앤

네덜란드

PHILIPS

1~8G

200~3,000위앤

자료원 : 淘宝网

 

 ○ 중국시장에 유통 중인 한국브랜드 중 가장 높은 시장점유율을 가진 브랜드는 삼성전자의 YEPP으로, 전체 시장매출에서 6.3%를 점유. 그 뒤로는 아이리버가 4.5%를 차지. 淘宝网의 한국브랜드 매출 비교에서는 삼성과 아이리버의 제품이 전체의 80%를 차지함.

 

2008년 淘宝网 한국브랜드 매출(구매율) 비교

삼성 YEPP

아이리버

IAUDIO

현대(상사)

45%

35%

20%

10% 미만

자료원 : 淘宝网

 

중국 소비자들의 제품 선택 시 고려사항

구분

내용

디자인

중국 소비자들은 제품 구매 시 일반적으로 디자인을 우선적으로 중시하며, 특히 해외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이와 같은 경향이 두드러짐.

가격대

비교적 저렴한 500~1,000위앤 제품이 전체 매출의 45.2%에 달함. 이는 현재 국내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이 해외브랜드에 비해 높은 것과 관련이 있음.

용량

고음질, 고화질 매체를 저장하기 위해 점차 대용량 제품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으나, 현재까지는 실속형 제품인 2~4G 제품이 전체매출의 44%임.

액정사이즈

동영상 재생기능을 고려해 비교적 큰 사이즈의 화면을 선호함. 소비자의 21.4%가 2.5~3인치 제품을 구매함.

저장방식

플래시메모리형 플레이어는 하드디스크형 플레이어에 비해 얇고 가벼우며, 저전력 사용 및 안정적인 장점이 있음. 두 방식별 소비자 선호도는 2 : 1 수준임.

자료원 : ZDC消费调中心

 

□ 시사점 및 우리기업 진출 전략 : 중국과는 다르게, 서양보다 저렴하게

 

 ○ 중국소비자들은 한국산 제품에 대해 세련된 디자인 및 우수한 품질 등 비교적 좋은 인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진출 시 비교적 유리한 위치에 있음. 단 시장세분화와 목표시장 선정이 매우 중요함.

  - 저가시장은 중국산 제품이 선점했으며, 제품별 염가경쟁이 치열함. 수입제품의 특성상 가격경쟁력이 부족해 진출공간이 넓지 않음.

  - 현재 한국제품은 주로 중·고급시장에 진출했으나 YEPP이나 아이리버와 같은 대표브랜드의 제품은 구미 브랜드(대표적으로 iPOD)와 가격적인 면에서 큰 차이가 나지 않아 일부 소비자들 사이에서 외면을 받음.

  - 진출 시 중국제품과 구별되는 성능 및 디자인은 필수적이며, 구미 제품에 대비해 합리적인 가격을 선정하는 것이 관건임.

 

 ○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해외제품을 구입하는 고객은 대부분 디자인과 기능을 모두 중시하나 기능이 뛰어나도 디자인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실제 구매를 하는 경우가 적기 때문에 세련된 디자인을 더 중시하는 것으로 파악됨.

  - 여성소비자 사이에서는 디자인 선호 경향이 강하게 나타남. 기능보다는 작고 귀여운 외관과 원색 혹은 파스텔톤의 컬러풀한 색상 제품이 큰 인기를 끎.

  - 한 예로, 최근 아이리버의 Mplayer eyes(미키마우스)가 여성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호응을 받음. 이는 레드오션상태인 단순 MP3 플레이어 시장에서 창의적인 디자인 차별화를 통해 성공한 대표적 케이스임. 비록 PMP가 아닌 일반 MP3플레이어지만 이 사례를 롤모델로 활용할 수 있음.

 

디자인 혁신으로 진출에 성공한 아이리버의 Mplayer eyes

 

자료원 : Baidu

 

 ○ 단 중국 PMP시장은 국내외 제품의 치열한 경쟁 속에 이미 성숙기에 도달했기 때문에 단순기능 플레이어의 경우 소수 사례를 제외하면 큰 경쟁력이 없음.

  - 디자인과 합리성을 중시하되 시장발전추세에 따라 고화질 대형 액정, 대용량, PDP와 같은 다양한 기능, 편리한 사용조작 등을 갖춘 신제품 개발투자에도 지속적인 관심을 쏟아야 함.

 

 

자료원 : 据在线, IDC, 淘宝网, ZDC消费调中心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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