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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신분증 카드 발급에 따라 RFID 기술 응용 활성화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09-11-30
  • 출처 : KOTRA

 

세계 최대 인구 중국, 신분증 카드 발급에 따라 RFID 기술 응용 활성화

 

 

 

□ 시장규모 확대, 증가율 다소 둔화

 

 ○ RFID(Radio-Frequency IDentification)는 주로 태그, 판독기, 안테나로 조성돼 있음.

  - 중국 공안부에서 신분증 위조 방지를 강화하기 위해 2005년부터 신분증 갱신을 시작했으며, 이는 전 세계 최대 RFID응용 프로젝트로 알려짐.

   이 프로젝트로 인해 중국 RFID시장은 2005~07년에 급격히 발전함.

 

  2008년 중국 신분증 관련 시장이 점차 포화상태에 이름에 따라 신분증카드 발급량이 전년보다 1억3000만 장 대폭 감소했으며, 이에 따라 신분증 IC카드의 시장판매액이 15억 위앤 감소함.

  – IC카드 판매 감소로 인해 중국 RFID시장 판매규모는 72억9000만 위앤으로 2007년보다 5.8% 하락함.

 

2004~08 중국 RFID 시장규모 및 증가율 현황

연도

2004

2005

2006

2007

2008

판매액(위앤)

11.2

31.2

65.5

77.4

72.9

증가율

234.5%

178%

109.6%

18.1%

-5.8%

자료원 : KOTRA 칭다오KBC 자체자료정리

 

 ○ 집적회로제조기술의 빠른 성장에 따라 기타 IT제품처럼 RFID 태그의 가격도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음.

  - 카드류를 예로 들면, 고 주파수를 이용하는 RFID 카드 가격은 1위앤까지 하강함.

 

  2008년 RFID 태그 제품의 판매액이 대폭 하락한 데 비해 판독기시장 판매액은 여전히 증가 추세로 나타남.

   RFID기술이 광범위하게 응용됨에 따라 RFID소프트웨어 및 중간제품 시장은 규모에 비해 빠른 성장을 보임.

 

 판독기 시장이 RFID시장 제품구조 중 최대 규모 차지

 

  2008년 중국 RFID제품 구조를 보면, 판독기시장 규모는 태그시장 규모를 초과한 32억6000만 위앤으로 전체시장의 44.7%를 차지함.

 

2008 중국 RFID시장 제품구조

구분

시장규모(억 위앤)

비율

태그

25.7

35.3%

판독기

32.6

44.7%

소프트웨어/중간제품

14.6

20%

합계

72.9

100%

자료원 : KOTRA 칭다오KBC 자체자료정리

 

 ○ 중국에서 RFID제품은 주로 증명서 위조방지, 전자지불, 출입제어, 물품추적관리, 생산제조관리, 창고물류 등의 영역에 응용됨.

   2008년 중국 전자지불시스템 시장은 증명서위조 방지시스템 시장을 넘어선 최대 RFID시장으로 성장했으며, 전체 RFID시장의 30.5%를 차지함.

 

 

 중간제품 및 소프트웨어 시장은 외국기업이 시장 점유

 

 ○ 태그제품의 경우 저주파수와 고주파수 생산기업의 경쟁이 매우 치열함.

  – 주요생산업체는 航天金卡, 亞仕同方, 廣東德生, 中山達華 등이 있음.

 

 ○ 초고(超高)주파수제품 영역은 수 년간의 발전을 거쳐 많은 생산업체들이 실용성 제품을 규모화해 생산하기 시작했으며 주요생산사는 深遠望穀, 江蘇瑞福, 上海秀派 등임.

 

  판독기 생산기업은 300~400개 정도이며 시장경쟁이 치열함.

   대표적인 업체로는 航天金卡, 深明華, 深德卡, 廣東德生 등이 있음.

   초고주파수제품 영역의 중국 내 생산가능기업은 10여 개사에 불과하며 대표적인 기업은 深顯示, 深遠望穀, 江蘇瑞福, 上海秀派 등임.

 

 ○ 중간제품 및 소프트웨어 시장을 보면 기본적으로 IBM, SAP, BEA(현재 甲骨文회사가 BEA를 인수)의 외국기업들이 시장을 점유하고 있으며 이들 기업과 맞설 수 있는 중국 로컬기업은 아직 없음. 이런 상황은 단기간 내 개선이 어려울 것으로 보임.

 

 2009~11 시장규모 예측

 

 ○ 향후 몇 년간 중국정부의 RFID프로젝트 계획이 없어 중국 RFID시장의 각 영역범위 내 증가추세를 유지할 것이나 대규모의 빠른 성장은 없을 것으로 보임.

 

2009~11 중국 시장규모 예측

연도

2009

2010

2011

판매액(억 위앤)

80.3

92.1

105.2

증감률

10.2%

14.6%

14.3%

자료원 : KOTRA 칭다오KBC 자체자료정리

 

 수입정책 및 관세율

 

  관세율 : 24%

 

  2007~08년 국가별 수입 통계(HS Code 85423100 기준)

 

       (단위 : US$ 천, %)

국가

2007

2008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총계

79,868,114

-

80,899,554

1.3

대만

15,601,279

-

16,740,276

7.3

대한민국

10,264,328

-

10,411,019

1.4

필리핀

13,029,684

-

9,676,133

-25.7

말레이시아

9,841,091

-

9,598,691

-2.5

일본

9,445,533

-

8,089,992

-14.3

미국

4,817,903

-

5,715,703

18.6

자료원 : www.kita.net

 

수입 관세율

HS Code

세율

단위

비고

85423100

24%

개/㎏

-

자료원 : 2009중국세관통계

 

 다양한 경로로 관련 대리업체와의 관계 유지에 힘써야

 

 ○ 일반적으로 해외 RFID제품은 중국시장에서 직접 유통되고 있지 않으며, 중국의 관련 대리업체를 통해 유통됨.

 

 ○ RFID업계 바이어 규모 확대에 따라 RFID 생산업체는 다양한 경로로 협력 전략을 취함.

   RFID 태그 및 판독기 생산업체는 소프트웨어, 중간제품이나 관련 제품 대리상과 긴밀하게 협력하며 바이어의 요구에 맞춰 집적 “태그+판독기+시스템 집성” 일체화 방안을 제공함.

   중국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관련 제품 대리상과의 관계를 잘 유지해야 함.

 

 

자료원 : 한국무역협회, 중국세관, KOTRA 칭다오KBC 자체조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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